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대평 의원
제목 농촌의 공동화 현상에 대해
일시 제81회 제4차 본회의 1991.12.06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농촌의 공동화 현상입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농촌 노동인력의 이농은 휴경지가 늘어나고 농업생산량이 감소되므로 경제면에서 적지 않은 손실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농촌의 공동화현상에 대하여 본 의원은 영농방법 개선을 위한 영농 기계화단지 조성 등 전주시에서는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전주시장께서는 어떤 구상을 하고 있는지 밝혀주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조성된 영농기계화 단지를 방문, 의회차원에서 확인코자 하오니 밝혀주시기 바라며
답변자 : 지역경제국장 신우영
제목 농촌의 공동화 현상에 대해
일시 제81회 제4차 본회의 1991.12.06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농촌의 공동화현상에 대하여 질의하신 공동화 현상 전주시의 특별한 대책과 지금까지 조성된 영농기계화 단지 현황과 규모, 조성 계획 그리고 기 조성된 영농 기계화 단지 관리 사항과 바람직하게 운영하고 있는 기계화 단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촌의 공동화 현상에 대한 전주시의 특별한 대책은 우리 시의 총 가구수 중 농가는 7천5백83가구로서 6%를 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 농촌은 도시 근교에 위치하여 일부 농가가 영농을 기피하고 있으며 위에서 말씀드린 고소득 작목 위주로 성장 특화작목을 개발하여 농가 소득을 전개시키므로서 농가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지금까지 조성된 영농 기계화단지 현황과 금후 조성 계획에 대하여는 영농기계화 단지는 81년부터 추진하여 총 32억6천7백만원을 투자 218개 단지를 조성하였고 92년도에는 2억5천3백만원을 투자하여 13개 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기계의 내구 연한이 경과되어 노후된 기계화 단지는 다시 조성하여야 하나 현재의 관리규정으로는 재투자 조성할 수가 없어 이에 대하여는 관계규정을 개정토록 도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 조성된 영농기계화 단지 관리사항과 바람직한 영농을 하고 있는 기계화 단지에 대하여는 지금까지 218개 단지 중 19개 단지는 기계의 내구연한이 경과됨에 따라 폐지 승인됨으로서 199개 단지만을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 단지는 무리한 농작업과 관리 소홀로 내구 연한 전에 마모되어 사용이 불가능한 단지로 있습니다. 농기계의 공동구입 공동관리의 기피 등으로 공동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