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정봉옥 의원
제목 새마을 협의회에 대해서(보충)
일시 제81회 제5차 본회의 1991.12.07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 의원은 바르게살기운동이 국회에서 상정된 지 얼마 되지 않는 것을 알고 있는데 얼마 전 국회 날치기 통과에 끼어 있었던 모양입니다. 시행령 하달도 날치기 통과로 내려온 모양입니다. 공공단체와 전주시청 부서와의 우선 순위를 물어 보았던 것입니다. 공공단체의 시민과 직접 관련된 필요성을 물어 보았던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공공단체가 하는 일을 물어보았습니다. 새마을 운동은 3공화국부터 있었던 것을 잘 압니다. 그러나 요즘에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물어본 것입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반상석
제목 새마을 협의회에 대해서(보충)
일시 제81회 제5차 본회의 1991.12.07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새마을운동 협의회입니다.

새마을 조직 육성법에 의해서 이 조직은 시지회가 있고, 새마을 지도자 동 협의회에서 39개동에 설치되어 있고, 동 새마을 부녀회에서 39개 동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지도자수는 1,542명입니다.

이 새마을 운동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누가 뭐라고 해도 우리나라 발전에 원동력이 된 사항인 것만은 자타가 공인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이 민간단체는 지속시키고 더욱 발전시켜야 할 과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난해 새마을 협의회에서 활동한 사항을 개괄해서 본다면 거리질서 계도 봉사, 조기 청소의 선도, 거리질서 계도 계몽 캠페인, 자율방역활동의 실시 -여기에는 우리 의원님께서도 참여하신 분이 계십니다만-, 자율 방범활동, 그리고 불우 이웃돕기의 선도, 폐품 수집과 저축 계도 활동, 또 농촌 새마을에 있어서는 농촌 새마을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이러한 단체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금년에도, 내년에도 지속이 되는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