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정봉옥 의원
제목 전주천 정화사업에 대하여
일시 제86회 제3차 본회의 1992.06.13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우리 인류는 지난 수세기 동안 자연과 잘 어울리며 살아 왔습니다. 30년전 우리는 가난과 굶주림 속에서 주린 배를 채우려고 나무껍질, 풀뿌리 열매를 파 먹으며 어디서나 개울 물을 마음놓고 마시며 그 대는 공해라는 단어도 모르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한세기 동안 끔찍스러울 정도로 변해버려 야생동물의 생존권은 서식처가 파괴되고 인류의 모든 생태계는 위협받고 있습니다. 전세계 각국에서는 환경 문제에 대하여 세계 1백여 나라 정상들을 비롯해 모두 185개국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오늘 이 시간에도 환경 문제에 대해 집중 논의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누리 나라는 복받은 민족이기에 사시사철 절후가 뚜렷하고 산수와 공기는 세계에서 으뜸가는 나라입니다. 또한 예로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는 인심좋고 살기좋은 나라였고 그 중에서도 우리 전주는 아마 전국 도시에서 제일가는 음식 맛 좋고 인심 좋은 도시, 교육의 도시, 문화의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전주시는 과연 어느 위치에 와 있습니까, 깨끗하고 활기찬 전주시는 옛말로 사라지고 중장기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무사안일주의의 행정 때문에 도시계획은 엉망이고 불신풍조만 고조되는 전주시가 되어 버렸습니다.

전주천은 썩어가고 쓰레기는 야적장을 만들어 동산을 만들고 있습니다. 폐수와 폐기물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 계속 방치하여 오염의 도시를 만들어야 합니까, 전주천 정화사업은 언제쯤 할 것인지 이제는 용산다리 밑에서 고기가 사는 냇물, 어린이들이 물장구치는 전주천으로 가꾸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오태일
제목 전주천 정화사업에 대하여
일시 제86회 제3차 본회의 1992.06.13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정봉옥 의원님께서 전주천 정화사업과 삼천천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전주천 정화사업은 총연장 8.46km로해서 89년도부터 금년도까지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금년에 추진하는 내용은 추천대 산천과 합류지점에서 전미동 신충보있는데 까지 공사가 거의 완료되고 6월말까지 끝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삼천은 총예산이 130억으로 해서 약 7km가 됩니다. 추천대에서 상류쪽 삼천교까지 약 7km입니다.

이것은 환경처에 건의를 해가지고 명년부터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예산확보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오석 의원님과 문홍렬의원님께서 완주군 상관면 죽림지구 온천개발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시고 거기에 대한 대책을 물어 주셨습니다. 문홍렬 의원님 질문내용은 죽림 온천에서 전미동 하수처리장까지 전용 오수관을 연결해야 할 것이냐, 할 수가 있느냐 하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죽림온천과 한일신학교에서 나오는 오수는 현행법 하천 방류 수질기준 30PPM이하이지만 96년 1월 1일 이후에 대비를 해서 저희 시에서는 20PPM 이하로 사전에 완주군과 협의를 해가지고 오수처리 방식은 인호프탱크 방식과 살수 여상식 처리방식으로 고도의 처리를 하도록 해가지고 원당양수장 하류 100m 지점에 방류하도록 작년에 11월 21일날 협의가 되었습니다.

죽림 온천의 유황성분은 과학기술처 산하 한국동력자원 연구소에서 검토한바에 의하면 1PPM∼2.85PPM으로 법적인 규제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또 저희 시에서 전북대학교 환경문제 연구소에 협의를 해본결과 유황 허용구제범위는 약 15PPM이상이고 그 이하는 크게 염려할 사항이 없다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또 거기에서 나오는 냄새도 목욕하는 과정, 또는 오수를 정화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제거가 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정의원님께서 건축물 신축을 중지시킬 용의는 없느냐 하는데에 대해서는 이것은 완주군에서 행정적으로 관계법에 의해서 허가된 것으로 해서 우리와 특별히 저촉되는 사항이 없기 때문에 우리시로서는 당장 중지해달라는 요청을 할 수가 없겠습니다.

참고로 완주군에서 온천지구 추진 사항을 말씀드리면 현재 온천지구 지정을 받고 온천지구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놓았습니다.

현재 관광 휴양지구로의 국토 이용계획 변경승인을 올려놓고 있습니다. 그것이 나게되면 온천관광 지역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거기에따른 사업계획에 의해서 환경영향평가를 받을 계획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마지막으로 말씀드린다면 지금 하수종말처리장 계획은 저희들이 1단계 10만톤을 해 놓았습니다. 이번에 추진하는 것이 20만톤입니다. 그리고 2011년까지는 40만톤을 추가해서 종합 70만톤을 앞으로 처리할 계획이므로 죽림 온천지구의 개발 과정에서 하수도 정비 구역으로 넣어가지고 저희시에서 처리할 용의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원당 취수장이 있는데 거기에서 상수도용 물을 일일 2만5천톤이나 취수를 하는데 상류지역 위에까지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지정을 할 용의는 없느냐 물으셨습니다.

원당 취입보를 기점으로해서 상류 1km로 하류에 0.1km를 기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현재 지정을 해놓고 있습니다.

전주천 상류에 수원의 발원지는 완주군 상관면 용담리에 위치해 있고 원당 취입보로부터 14km 되고 죽림 온천지구까지는 7km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상수도 구역으로 추가로 지정했을 경우 여기에 따른 단속 인력의 증원, 또 기동장비등이 필요하고 또 만일 이것이 지정이 된다고 할때에는 사실상 인근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도 따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