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준완 의원
제목 주부 유휴 노동력 활용에 대하여
일시 제99회 제2차 본회의 1993.09.1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잠재되어 있는 주부 유휴 노동력 활용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전국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생산직의 인력난 때문에 공장 가동이 어려워 산업형태의 형편이 심각해져 지역경제 생산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경제 개발을 위하여 잠재되어 있는 주부들의 근로 인력이 전주시에는 충분히 있는데도 전주시는 수수방관만하고 있습니다. 전주 공단내에는 5천여명의 여성근로자가 있는데 그중 50% 인 2,500여명이 주부인력으로 충원되어 활용되고 있다는데 그나마 많은 인력이 매일 근로조건 열악으로 퇴사 또는 전직되고 있어 우리 모두를 슬프게 하고 있습니다.

퇴사 또는 전직하는 주부들은 한결같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로조건이 부족하다며 주부인력을 필요로 하는, 특히 공업단지 내에 탁아소설치를 호소하고 있는데 현재 전주시에 소재하여 인력에 도움을 주는 탁아소는 몇 개소이며, 몇 명의 주부인력의 도움을 받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부가운데 약60% 정도가 근로조건만 맞으면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는데 이런 유휴 노동력을 산업전선에 참여케 하기 위하여 탁아소 등 최소한의 시설을 정책적으로 또는 의무적으로 시나 업체가 담당하여 지역경제 생산성을 확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밝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건설할 용의는 없는지 시장의 견해를 밝혀 주시기를 바라면서 본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 보건사회국장 김락수
제목 주부 유휴 노동력 활용에 대하여
일시 제99회 제2차 본회의 1993.09.16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잠재돼 있는 주부 유휴노동력 활용에 대해서 두가지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첫째, 전주시에는 몇 개소의 탁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몇 명의 주부 인력이 도움을 받고 있느냐 하는 문제였고, 또 하나는 주부 유휴 노동력을 산업전선에 참여하기 위한 대량의 탁아소를 개설할 용의는 없느냐 하는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도 확보된 자료에 의하면 금년6월 30일 현재 전주시의 근로여성수는 약 4천4백61명이 110개 기업체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중에 약 51%가 넘는 인원이 기혼여성임을 감안해 볼 때 이들의 자녀를 보호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것은 정책적 차원에서 가장 우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시에서는 보육 시설이 38개소에 1,464명의 아동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근로여성이 약 9백명이고 그 수는 약 61%, 나머지는 일반 가정의 아이들이 되겠습니다. 이밖에도 여성 근로자가 5백명이 넘는 기업체에서는 자체적으로 탁아시설을 운영하도록 영·유아 보육법에 규정이 되어있고, 우리 시에서는 해당되는 업체는 대한방직과 예수병원, 삼양사 이 3개 기업체가 해당이 되는데 이중에 대한방직만은 자체니에 탁아소를 설치를 해서 운영중에 있고 현재 예수병원이 이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금년 우리 시의 탁아소 신축 계획은 4개소에 약 340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중 1개소가 정원 1백명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공단내에 시설이 되어 있고 내년에도 1개시설을 더 추가해서 설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앞으로 근로 여성이 마음놓고 일할 수 있는 여건과 맞벌이 가정 아동의 건전한 보호를 위하여 매년 재원이 확보되는 대로 탁아시설을 확대해 나가는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