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남경춘 의원
제목 동남부권의 개발에 대하여
일시 제101회 제4차 본회의 1993.11.30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동남부권은 전주시를 모체로서 발돋움했던 것이 작금에 와서는 건물의 노후화 및 도로미비 등으로 인해 민속촌으로 전락을 하고 있습니다. 전주시에서도 소외된 지역으로 예산면이나 사업을 벌이는 범위는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해 스산한 거리에 바람만 불고 있는 실정이고 개발계획도 우선순위에 밀려 난해한 상태입니다.이 지역은 많은 문화적 가치가 있는 유적지가 많은데 비해 개발을 하지 않은 것은 전주시에서도 지역균형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본의원은 도로망 확충, 전주천 정화사업 등을 서둘러서 지역개발을 해야 하고 약 1만8천여평의 임업시험장도 외곽으로 이전시키고 전주천을 연결하여 동남부권의 지역주민을 위한 기능이 갖추어져야 할 때라고 보고 동남부권에 산재되어 있는 풍남문, 경기전, 오목대, 이목대, 한벽루, 중바위, 앞으로 개발될 남고산성, 약수터 등이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다른 지역개발도 중요하겠지만 대도시화로 발돋움하려고 하는 이때 동남부권의 지역도 과감하게 투자해서 지역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에 보다 나은 양질의 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의원은 생각하는데 시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고 임업시험장을 외곽으로 이전을 건의할 용의는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도시계획국장 최길선
제목 동남부권의 개발에 대하여
일시 제101회 제4차 본회의 1993.11.30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동남부권 개발계획에 대해서 말씀이 계셨습니다. 전주시의 동남부권인 교동, 풍남동, 동서학동, 서서학동 등 동편에 기린공원과 남편에 산성공원이 있습니다. 가로망은 기개설된 기린로 40m도로가 있고 거기에 연해서 전주와 남원간을 연결하는 25m내지 35m의 도로가 되어 있습니다.

미개설된, 앞으로 개설해야 될 완산로, 천변도로 남쪽에는 25m의 도시계획선이 있고 북쪽에는 12m의 도시계획선이 있습니다.

또 역앞 제4호 광장에서 아중지구를 통과해서 한벽루로 연결되는 30m도로가 있습니다.

현재 기린로와 남원선이 있어서 교통이 편리한 지역이며 앞으로 완산로가 개설이 되고 아중지구가 추진이 되면 제4호 광장에서 한벽루 연결도로망을 일부 구간만 개설하게 되면 개통은 완료되어 교통이 원활하고 요충지가 될 것입니다. 산성공원은 민속촌과 시민휴식공간 확충계획으로 올해 10억원을 투자하였습니다만 내년도에도 10억원을 더 투자하여 계속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민속촌이 조성된다면 관광지로 부상하게 되어서 주민의 소득향상과 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기린공원내에 년차적으로 추진된다면 획기적인 발전과 교통이 편리하고 쾌적하고 살기좋은 지역이 될 것입니다.

남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임업시험장에 대해서는 도와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협의해서 도시내 쾌적한 숲을 조성하고 휴식공간을 조성하는 사항 등에 대해서 도와 협의해서 추진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