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강대선 의원
제목 시금고 이관에 대해(보충)
일시 제110회 제6차 본회의 1994.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대단히 죄송합니다. 제가 다시 보충질문을 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 전주시가 농촌이나 농민에 대해서는 이제 관심밖이라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하물며 전국에서 25개 시가 엄연히 농협에 시금고를 이관해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구태여 농도 전북이라는 전주시가 이렇게 못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시장님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그래도 뼈아픈 농촌 실정을 감안해서라도 지방 양여금이랄지 상수도 특별회계 정도는 이관할 수도 있지 않느냐 본의원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청와대 지시 전문도 제가 낭독해 드렸고 농수산부 장관의 각 부처의 협조 사항도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다고 보면은 금고 운영권을 내무부가 쥐고 있는 것도 아니고 고유권한인 시장의 결심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부시장께서 답변하실 때 질타성 질문을 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농촌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의원뿐만 아니라 시민도 다 한 목소리가 나오는 이런 실정입니다.

전북은행이 24년동안 시금고를 운영해가면서 항간의 은행 직원들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예금을 모집하기 위해서 피나는 노력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에 반해 전북은행은 가만히 앉아서도 전주시 금고를 다 흡수하고 있어요. 그렇다고 보면은 과연 24년동안 전주시민의 혜택을 보고 있는 은행이 우리전주 시민에게 어떤 기여를 했는가, 기여도, 또한 시 행정에 얼마만큼 협조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 다시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그 다음에 이 아래 사무실이 상당한 평수로 알고 있는데 아까 부시장님 답변에 연간 260만원의 임대료를 받는다고 하시는데 260만원을 받고 임대해 주었다고 할 때는 이것은 특혜가 아니냐 이것입니다. 거기에 대한 임대 계약서 내력을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덧붙여서 거기에 진열돼 있는 고객용 응접 세트도 마련이 되어있습니다마는 이것은 시에서 시민의 편의를 위해서 제공하셨는가, 그렇지 않으면 전북은행 출장소에서 제공을 했는가 여기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다음에 1993년 말까지 각 은행의 거래의 평잔을 제가 질문을 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비단 전주시 금고가 전북은행만 가지 않는다 이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 은행의 '93년말 평잔을 말씀해 주시고 '94년 9월말 각 거래 은행의 평잔을 여기서 세부적으로 밝혀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답변자 : 부시장 주재만
제목 시금고 이관에 대해(보충)
일시 제110회 제6차 본회의 1994.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강대선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4가지로 요약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전북은행의 시민을 위한 기여도는 무엇이냐, 두 번째로 고객용 응접세트는 어디에서 부담을 했느냐, 세 번째로 작년도 각 은행거래 평잔이 얼마였느냐, 또 금년 9월말 각 은행 거래 평잔액이 얼마였느냐 하는 질문으로 알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전북은행이 우리 시민을 위한 기여도는 사실상 전북은행이 우리 시 금고로 된지가 무려 25년이나 되었기 때문에 그 사항을 파악하기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에 했던 사항은 예를 들면 대학 발전기금 2억2천5백만원을 장학재단에 했다고 하고 9천만원의 지역발전 기금을 했고, 5천만원을 동계 U대회에다 했다라고 은행측에서 이야기를 합니다.

둘째로 은행의 고객용 응접세트는 전북은행 부담으로 했습니다. 세 번째, 작년도 각 은행의 평잔액은 22개의 수납 대행 지점에 614억원입니다. 614억원중에서 전북은행이 589억원이고, 기타 수납 대행 지점이 25억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금년 9월말 현재 각 거래 은행의 평잔액은 23개의 수납 대행점에 920억원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중 전북은행이 9백억원이고 기타 수납 대행점이 20억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