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장판식 의원
제목 고지대 급수난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수도물에 대해서 원수확보가 중요하다고 제가 여러번 주장했는데 전주시 상수도가 상관저수지에 거의 의존하고 있습니다. 금강줄기는 대량이기 때문에 쳐주지도 않고 그런데 그 저수지가 말라있는 동안에 보수를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보수하지 않는 책임성있는 행정이 안되었다는 것을 오늘 이자리에서 문책의 답변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주시의 상수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파트 단지내 국고를 타왔는지 거기에 대해서 보조를 하고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 상세히 보조금액을 밝혀주시고 40세대 미만의 상수원 보급에 대해서 못하고 있는 대책을 요구하면서 거기에 대한 대책의 답변을 바랍니다.

특히 고지대 진북 2동에 있다면 놀랄 것입니다. 영세민이 약 48명이 살아요. 그래서 감사지적 사항 고지대 공동우물시설을 해준다고 약속했는데 금년 3월에 해준다고 했는데 지금까지 허위공문서 보고가 나왔습니다. 여기에 대한 책임을 시장님께서 해 주시기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최길선
제목 고지대 급수난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94년도 여름부터 계속된 가뭄은 고지대 급수난을 겪게 했고, 공단은 자체적으로 지하수를 개발 또는 재활용 시설등을 하면서 절수운동을 전개하여 불편함은 상당히 많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전주시 상수도는 상관저수지 준설은 저수지 용량이 213만9천톤에 이르고 있습니다만 금년도 1월달에 저수위가 25% 선까지 내려가는, 다시 말씀드리면 55만톤까지 저수량이 내려가서 저희가 사전에 예측을 하고 금년도에 상관 저수지 준설작업을 1억원을 공사비를 확보하였기 때문에만 조사측량과 설계를 완료하면서 한편으로는 그동안 35사단인 군부대의 지원을 계속협의한 결과 군부대 사정에 의해서 금년도 2월22일부터 3월17일까지 24일간에 걸쳐서 연인원 330명, 도자 25톤 38대, 굴삭기 1.3입방 25대 페이로다 2.3입방 12대, 덤프트럭이며 5톤짜리와 15톤짜리를 합쳐서 98대가 동원이 되어서 연 173대가 동원되어서 상관 저수지 준설토 2만3천952입방을 준설하였습니다. 거기에 투입된 예산 집행은 총 565만원으로 집행해서 적절한 시기에 군장비의 도움을 받아서 준설하므로서 예산 절감과 준설효과도 컸다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 현재 저수량은 97.6% 인 208만 8천톤의 저수가 되었음을 답변드립니다.

장판식 의원님께서 두 번째 질문하신 어은골 무허가촌 공동수도 설치 요구의건에 대해서는 '94.9.28일 덕진구청장으로 부터 전주시에 예산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 내용인즉 전주시 진북2동 진북사 및 8세대 47명에게 40mm 급수관을 130m를 매설하고 공동급수정 3개소를 설치하는 공사로 그 사업비는 7백만원이 소요되니, 덕진구청에 예산을 지원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시에서 검토한 결과 전주시 상수도 급수조례 제6조 급수공사 신청을 보면, 수용가가 신청도 하고 거기에 필요한 돈도 부담을 하도록, 특별회계이기 때문에 이렇게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이루어지지 못해서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만 정하는 규정에 의해서 불가피했음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