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진순 의원
제목 신시가지 조성 사업과 시청사 이전 문제와 연관하여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신시가지 조성 사업과 시청사 이전 문제와 연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신시가지 조성사업은 현재의 전주시가지가 포화 상태로 도시문제를 종합적으로 해소해야 할 당면성과 전주시를 중심으로한 3공단 군장 산업기지 새만큼 종합 개발 등 주변여건이 매우 희망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에 따른 인적, 물적 자원을 수용하여 대도시로의 발전을 대비한 기반 조성 측면에서 추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사업은 추진 과정에서 재원마련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는 것을 예상하면서도 사업의 효과에 있어서는 전주시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데 대다수의 시민들도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사업의 진척보다는 계획 단계에서 큰 차질을 빚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는데 본 의원이 판단으로는 이 사업의 성패가 걸려있는 업무지구 활성화에 문제가 생겼다고 봅니다. 당초도 공영개발단에서 개발한 서신동 택지개발 2지구에 이전시키기로한 도청사를 신시가지 업무지구로 합의하는 등 많은 관공서를 유치하기로 사전 조율이 있었으나 도청 이전 문제가 백지화 됨으로써 본 사업 추진에 엄청난 차질을 빚게 된 것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물론 포기할 수도 없으며 개발의 필요성이 당연히 요구된 만큼 조속히 전주 시민의 긍정적 기대감과 행정의 신뢰성을 충족시켜 주어야 될 줄 압니다.

신시가지 조성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 직제도 개편하였고 행정 절차도 진행중이며 사업에 필요한 예산과 기채도 의회의 승인이 된 이 마당에 산업의 가장 핵심인 업무지구 활성에 대한 재검토가 하루빨리 있어야 된다고 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완산구청은 도 2청사와 이화빌딩을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전주시 본청도 청사가 부족하여 지하실과 무허가 가건물까지 사무실로 이용하고 있고 그것도 모자라서 도 2청사에 1개 사업소와 4과에 77명이 셋방살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완산구청사는 필연적으로 마련을 해야 하고 사무실이 턱없이 부족한 시 본청사의 대책도 강구되어야 될 줄 압니다. 새로 신축한 덕진구청이 대지 2,504평에 연건평 3,805평 건축비 평당 380만원으로 신축되었으나 현재 협소한 실정을 감안하여 완산구청이 계획한 대지 3,500평에 연건평 4,566평을 신축할려면은 도청사 부지의 공시지가 평당 550만원으로 감정가는 600만원을 상회하리라고 보며 건축비는 덕진구청 건축비에 물가상승 요인을 계산한다면 평당 약 4백만원 정도 이상 소요되리라고 봅니다.

따라서 도 2청사 부지에 구청을 신축할려면은 4백억원이 소요되는데 덕진구청연면적보다 적은 시본청 청사난과 구청신축, 신시가지 개발 사업과 연관해서 미래지향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청사 신축에 필요한 4백억원을 투자할 것이 아니라 시 본청사를 완산구청으로 하고 구청 신축비 4백억원과 의회청사신축비 80억원등 약 5백억원을 신시가지 조성 사업에 투자하여서 시 본청을 이전한다면 난항을 겪고 있는 업무지구가 활성화가 되어서 신시가지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고 또한 구청사 문제가 효과적으로 해결돼 투자액 5백억원으로 10만평의 부지를 매입하여 조성한 다음에 공공용지 40%를 제외한다 하더라도 분양가 평당 2백만원이 예상되는 조성면적 6만평중에 3만평을 매각하고 대지면적 3만평에 의회 청사를 포함한 시청사 1만평을 신축한다면은 2백억원 정도의 경영수입이 발생하는 일석삼조의 최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중간 검토를 하여 추진해 볼 용의는 없는지 답변해 주시기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철
제목 신시가지 조성 사업과 시청사 이전 문제와 연관하여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진순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서부 신시가지 개발에 있어서 서부 신시가지에 시청을 신축하고 현시청자리에 완산구청을 이전할 용의는 없느냐 하는 아주 민감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개인적으로 볼 때는 아주 바람직한 구상이 아니냐는 그런 생각을 가져봅니다마는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을 합니다. 시청이전 문제는 일단 도청이전 문제와 연계되어서 검토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신시가지내에 도청이 들어가는 것으로 예상을 하고 신시가지의 업무지구를 만들었기 때문에 현재 도청이전문제가 무산이 아니라 잠정유보되어 있는 상태에서 제가 시청이전 문제를 말씀드리는 것은 시기상조 아니냐 하는 그런 생각을 가져봅니다.

또한 시청의 이전문제는 시장개인의 단독적인 의견보다도 시민전체의 공감대가 형성해 나가는 그런 절차가 먼저 있어야 될 것으로 생각해 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