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광수 의원
제목 상관수계가 정수를 왜 중단했는지
일시 제151회 제3차 본회의 1998.09.1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제가 정말 묻고싶은 것은 이런 문제가 전혀 없는데도 일반이 그냥 막연히 의혹을 사고 있는 문제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상수도 사업소장님께서 솔직하게 답변을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 또한가지 지금 저는 상관수계에서 계속 정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상관수계가 지금 정수가 중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왜 상관수계의 정수를 중단했는지 언제부터 중단했는지를 말씀해 주시고 지금 상관수계는 자체 상수도인데 광역상수도로서 금강물을 사먹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생산하는 자체상수도로서의 상관수계가 생산단가가 비싸서 중단한 것인지, 아니면 금강광역상수도 즉 금강용수관리 사무소와 맺은 불평등 계약 때문에 어쩔수 없이 우리가 일정량의 물을 울며겨자먹기로 받고 있는 것인지, 아까 금강수계의 수질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구체적으로 적시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일단 시민들이 금강물은 문제가 있다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 구체적인 것은 아까 제가 말씀드린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왜 상관수계를 정수를 중단했는지, 다시말씀드리면 우리가 자체생산하는 상관수계보다도 금강물이 더 싸서 중단했는지 아니면 상수도망의 어떤 연계성 여부 때문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아까 말씀드린대로 불평등계약에 의한 갈수기를 대비한 일종의 쿼터량 부분이나 이런것들 때문에 우리가 울며 겨자 먹기로 받고 있는지 이 부분들을 솔직하게 말씀해 주실 것을 시장께 부탁을 드립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상관정수장 폐장에 대해서
일시 제151회 제3차 본회의 1998.09.1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현재 상관정수장은 급수구역이 전동, 풍남동등 저지대를 급수구역으로 현재 시설되어 있습니다. 상관에서 시내까지는 약 20㎞의 원거리로 인해서 수압이 낮아서 급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전주권 1단계 1차사업이 '98년 2월에 완공되어서 1일 3만톤을 수수해서 급수구역을 조정 운영중인 관계로 상관정수장을 만약에 계속 가동할시에는 수질환경보존법 제11조 규정에 의해서 정수장 수질오염방지시설을 하도록 규정되어서 완벽한 수질오염방지시설은 약 20억원정도가 추가 소요되고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감안해서 비용 때문에 광역상수도를 수수하는 것보다는 생산단가가 비싸서 상관저수지물을 생산중단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에 용담댐 담수 이전에 수질오염요인을 제거토록 수자원공사에 강력히 건의할 용의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용담댐건설에 따라 담수이전에 수질오염방지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서 수자원공사와 전라북도가 협조해서 완벽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환경부와 전라북도 전북대학교 공업기술 연구소의 자문을 얻어서 현재 폐기물학회와 용역계약이 체결되어있습니다. 주로 내용을 본다면 주요지장물 폐기물철거계획에 건축물 1만 684동을 철거하고 분뇨및 축산물 6,500톤, 수목 880ha, 기타 영농 폐자제를 철거토록 되어있습니다.

금년에는 14억을 투입해서 건물 889동을 철거하고 분뇨 2,500톤을 철거했으며 임목 30ha를 철거 했습니다.

내년에 나머지 오염물질을 전량 제거할 계획으로 용담댐은 전주시 뿐만이 아니라 전라북도 인구 40%에 해당하는 주민들에게 식수를 공급하는 곳입니다. 전라북도와 수자원공사가 현재 긴밀히 협조해서 오염물질을 사전에 완벽히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겠다는 말씀으로 질문에 답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