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석환 의원
제목 공무원 기강확립에 대하여
일시 제154회 제3차 본회의 1998.11.28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공무원 기강확립에 대하여 질문 드립니다. 시에서 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사정기관에 통보된 공무원만 해도 폭력행위, 음주운전을 포함한교통사고 특례법위반, 도로교통법 위반, 뇌물수수, 직무유기등으로 97년부터 98년에 이르기까지 120여명이며 내부 적발 조치된 공무원도 40여명에 이르고 있어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물론 공무원도 인간이니까 실수할수 있습니다만 그러나 공무원은 그 자격만으로도 시민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힘들고 어렵더라도 보람있고 명예로운 자리, 그것이 공무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라도 앞에서 지적한 불미스런 일이 재발되지 않아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께서는 그 방안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공무원 기강확립에 대하여
일시 제154회 제3차 본회의 1998.11.28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공무원의 기강확립에 대해서질문해 주셨습니다.

'97년부터 현재까지 도로교통법 위반, 뇌물수수, 직무유기등 사정기관으로부터 적발되어 통보된 직원이 120명이나 됩니다. 내부적으로 적발된 직원도 40명이나 있습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시정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으로서 의원님들께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다만 이런 불미한 사례들이 금년들어 조금씩 줄고 있는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시에서는 많은 인원이 지적된 사실에 대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다각적인 방책을 현재 강구하고 있습니다.

공직자는 국민의 봉사자로서 법령또는 직무상의 명령을 준수하는 것이 공직자의 의무이며 기본적인 자세인만큼 먼저 교육을 통해서 올바른 공직윤리관과 의식개혁을 계속적으로 추진 하겠습니다.

또 이와 병행해서 복무를 담당하고 있는 총무과와 감사담당관실을 통해서 주기적으로 복무전반에 대한 점검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시장의 입장에서 볼때 일부 불미스러운 사례가 적발되고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시산하 공무원들은 열심히 일하고 있으며, 특히 시정개혁에 동참하고 있음을 볼때 오히려 격려와 감사의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조직내부의 생산성 제고를 위해서 시정개혁을 계속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부적격 공무원이나 올바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공무원, 시민에게 불친절한 공무원은 스스로 도태될 수 밖에 없다고 하는 점을 의원님께 보고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