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석환 의원
제목 후백제 문화의 발굴 및 재 조명에 대하여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후백제 문화의 발굴및 재 조명에 대하여 묻고자 합니다. 지난해 12월 전주시립극단이 막을 올린 가무극 견훤대왕은 후백제와 전주지역의 역사적 전통성을 제시한다는 관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행사였습니다.

물론 목적한 만큼의 성과에는 미흡했었다는 일부의 지적도 있었습니다만 이 지역에서 이러한 행사를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였고 실제 극단 단원들의 의욕과 관객들의 감동이 함께 어우러진 성과물이었다고 본의원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전주시장,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전주는 주지하다시피 후백제의 도읍지였으며 조선왕조의 발상지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간 조선왕조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재 조명을 위한 사업이나 문화재 정비사업등에는 많은 관심과 더불어 예산투자를 했던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이 부분의 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우리 전주시가 이제는 후백제 문화의 발굴및 재조명을 위한 사업에 대해서도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 전주시는 역사적 위치나 가치로 볼때 조선왕조 발상지 보다는 후백제의 도읍지였다는 점이 훨씬 더 중요하게 부각되어야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유감스럽게도 후백제의 역사와 문화가 역사의 뒤안길에서 대부분 망실되었다는 점은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그러나 일국의 도읍지였다는 사실은 너무 중요하고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엄연한 사실이기에 후백제 문화발굴사업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본 의원은 이를 위하여 우리 전주시가 본래 성곽도시임을 감안해서 후백제 문화유적인 동고산성및 남고산성의 복원및 정비를 통한 교육및 관광자원화, 후백제왕궁의 컴퓨터 시물레이션 작업, 또 후백제 문화 재조명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풍남제 행사시에 후백제 역사를 재조명해 볼 수 있는 행사의 기회, 가무극, 견훤대왕의 상시공연등을 계획해 보는 것은 당연한 방안이라고 생각하며, 더 나아가 후백제 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하여 정부차원의 지원을 적극 유도하고 그러기 위해서 우리 전주시가 일회성 사업이 아닌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업을 기획 추진해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의 의지를 담은 답변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후백제 문화의 발굴 및 재 조명에 대하여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후백제문화 되살리기에 관해서는 후백제 문화를 챙기라는 의원님의 지적에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조선문화에 비해서 후백제 문화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인정을 합니다 의원님이 제안해 주신 동고산성, 남고산성의 복원및 정비를 통한 관광자원화 하는 문제랄지, 후백제 왕궁의 컴퓨터 시물레이션 작업은 학술적 조명의 토대가 마련된 다음에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후백제 학술제는 관련학자들이 추진중에 있고 가무극 견훤대왕의 상설공연은 바람직하나 경비확보, 또 출연진 확보 등에 어려움이 있어서 견훤대왕은 공연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 의원님께서 지적해주신 대로 후백제 문화를 되살리기 위한 마스터플랜은 중장기 과제로 추진하겠습니다.

후백제문화 유적지 정비사업의 추진현황에 대해서는 그동안의 추진상황을 말씀 드리면 후백제 문화권인 동고산성과 남고산성을 95년부터 2003년까지 25억원을 투입해서 연차적인 복원계획에 따라서 98년도에 5억2천만원을 투입해서 성곽복원및 배수시설 주변 철책시설을 저희가 설치한바가 있고 금년에는 2억8천5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해서 현재 성곽복원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2000년에는 5억원을 투입해서 성곽복원및 정비를 계속적으로 실시하고 최종사업 완료후에 사적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관련문화재 발굴 복원사업이 미진한 부분은 의원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문화재 발굴 복원사업이 시 자체사업만으로 추진할 수 없고 문화재 관리국의 허가에 의해서 이뤄진점을 감안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