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석환 의원
제목 공무원 사기진작 방안에 대해서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공무원의 사기진작 방안에 대하여 묻고자 합니다.

지난해 6.4지방선거 이후 전주시장으로 취임하신 김완주 시장께서는 "이제 전주를 바꿉시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그야말로 성실하게 열심히 시장으로 복무해 오셨음을 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와 치하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그러나 한편 전주시정을 추진해 가는 과정속에서 잠시 짚어보아야할 부분이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요즘 공무원들의 여론을 들어 보면 새벽부터 밤까지 그야말로 정신이 없다고 합니다 이 말은 주어진 담당업무말고도 부수적인 업무까지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가 지나치게 과중하다는 말이 될 것입니다. 늦은 밤까지 불이 훤하게 켜져있는 시청 건물을 바라보면서 썩 즐겁지는 않습니다.

구조조정으로 인하여 인원은 감축된데다가 업무는 예전보다 더욱 늘어나고 게다가 고충을 털어놓을 대화창구는 사라져 버린것이 오늘의 현실이 아닌가 합니다.

시장께서는 간부들의 의견에만 귀를 기울이고 계시지는 않는지요, 또한 시민들만 의식하고 일선 공무원들의 피곤함은 의식하지 못하십니까.

본 의원이 생각컨데 공직사회가 건강하게 바로 서 있어야 시민들에 대한 행정 서비스 역시 효율적이고 활기있게 이뤄질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휘하 공무원들이 당신의 훌륭한 동반자로서 건강하고 활기찬 직장생활이 될 수 있도록 사기진작 방안을 강구하시기를 바라면서 이 부분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기대하는 바입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공무원 사기진작 방안에 대해서
일시 제157회 제3차 본회의 1999.04.14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공무원 사기진작 방안에 대해서는 제 생각으로는 공무원 사기진작의 제일 관건은 승진입니다.

그런데 승진은 현재 시의 구조조정으로 의원님들이 아시는 바와같이 당장 많은 직원들을 승진시켜주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의원님이 지적하신바 처럼 업무과다가 일부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으로는 현재 시 공무원의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시 공무원의 업무정보화가 상당한 수준으로 진행이 되면 업무의 과다는 상당부분 해소 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는 업무정보화가 추진되지 않은 과도기적 상태로서 우리 직원들이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저희 전주시를 지금 이 시점이 전주를 발전시킬 절호의 기회로서 발전시켜야 된다는 사명감으로 공무원들이 다소 업무의 과다함이 있으나 이번 기회에 현 정부하에서 전주를 발전시켜야 된다, 기회가 왔을때 전주를 발전시키자 이런 차원에서 우리 공무원들의 많은 이해가 있기를 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간접적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은 아닙니다마는 현재 공무원들에게 분기 휴가를 실시한다랄지 국,소별로 구청별로 체육대회, 야유회 영화관람등 단합대회를 갖도록 하고 청원가족 생일축하, 애,경사 경조품, 취미클럽 활성화등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무원의 근본적인 사기대책은 승진문제로 보아지고 이 문제는 현재 상태로서는 대단위로 승진할 수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하고 업무과다를 쓸데없는 지시로 우리 직원들이 업무과다에 시달리지 않도록 쓸데없는 업무는 가급적 줄이고 꼭 필요한 업무에 대해서만 우리 공무원이 업무를 집중하므로서 또 이 업무에 대한 성과를 높임으로서 공무원들이 자기 업무를 통한 만족도를 높임으로서 저는 사기진작을 해나가겠다는 말씀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