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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김종담 의원
제목 경전철도입이 시정현안 사업에서 가지는 비중은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직시하는 경전철 사업이 전주시 현안사업의 순위는 어느 정도이며 여기에 따르는 정부의 지원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며 만약 국고지원이 낮게 지원될 때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 답변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경전철도입이 시정현안 사업에서 가지는 비중은
일시 제164회 제4차 본회의 1999.12.0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경전철 사업과 관련에 대해서는 우리 시 등록차량이 15만 1천대, 외부 유입차량이 3만대등 하루에 18만대가 운행되고 있으며 1일 30대 이상의 차량이 신규로 늘어나서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차량정체 주, 정차 문제가 심각해질 것으로 분명히 예상되며 현재의 대중교통 여건과 사회기반 시설 확충으로는 장래에 발생하게될 도시교통량과 교통 문제를 도저히 해결할 수 없으며 머지않아 수도권 광역도시가 겪고 있는 교통문제에 봉착하게 될 것이 분명히 보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교통문제 해결만큼 시급한 과제가 없다고 생각하면서 대중교통난이 더욱 심화되기 이전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전철 도입이 꼭 필요하고 지금부터 시작해도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등에 최소한 3,4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오히려 늦은 감이 없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경전철 도입이 시 현안사업중 우선순위 어느 정도이고 국비지원 예상과 지원이 낮을 경우에 대책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는데 도시교통 문제로 인해서 그 불편함이 포화상태이고 또 그로 인한 환경문제도 너무나 심각하게 되어서 경전철 건설사업을 시정의 최 역점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또 우리 시에서는 시작부터 국비지원을 전제로 추진하였기 때문에 소요사업비의 50%까지 확보되어야 하며 노면열차는 우리시가 전국에서 최초로 추진하기 때문에 시범도시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고 따라서 정부의 지원도 가능할 것으로 현재는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비지원을 기필코 50%이상 확보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라는 의원님의 질책으로 이해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용역기관 분석대로 자체성 자금 65% 이상이 확보되어야 또한 타당성이 있으므로 최대한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서 시의회, 행정, 시민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가야 가능할 사업으로 생각이 됩니다. 의원님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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