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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이완구 의원
제목 마전교 및 도로개설에 따른 삼천 천변로의 교통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68회 제2차 본회의 2000.05.2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마전교 및 도로개설에 따른 삼천 천변로의 교통대책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전주시에서는 그간 전주진입로인 전주대교 가설공사를 200여억원의 재원을 투입하여 '97년 10월 착공하여 2000년 5월 8일 준공되면서 교량부대시설로 교량아래를 통과하는 언더패스도로로 시설되어 송천동 방면의 많은 차량들이 삼천 천변 2차선 도로를 이용하여 서신동을 통과하는 차량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또한 서곡교를 통과하는 전주 서남권과 정읍, 김제방면의 차량들이 삼천 제방도로를 이용하고 있어 서신지구내 아파트단지 삼천 천변로의 교통체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다행히 늦게나마 전주시에서는 이동교 언더패스 공사를 3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2000년 4월 완공으로 교통소통에 원활을 기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 본의원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평상시 전주∼이서간인 이동교에서 효자공원입구까지의 차량 정체구간이 이동교 언더패스 통과도로개설로 인하여 전일고입구 삼거리까지로 단축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우림교 방면에서 이동교 사거리를 이용 전주대 및 서신동 방면으로 진행하는 차량들도 모두 해소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완공될 마전교∼효자공원 입구까지의 서신도로가 완공될 경우 마전교와 삼천 천변도로의 마전교 사거리에 대한 교통처리 대책은 어떻게 세워 있는지 궁금합니다.

마전교∼효자공원 묘지간의 도로는 김제∼진안을 통과하는 전주의 동서축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이며 서부권의 중심도로로서 급증하는 차량소통에 대한 대안으로 본 의원은 마전교 언더패스 통과도로 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시장의 대책과 답변을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마전교 및 도로개설에 따른 삼천 천변로의 교통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168회 제2차 본회의 2000.05.25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마전교 언더패스 도로를 신설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 않은가에 대해서 지적해 주셨는데 마전교 언더패스 도로개설은 먼저 마전교 재가설 사업은 현재 우리 시에서 추진중인 김제 - 전주간 지방도 718호선 즉 이서선의 선형이 변경되고 또 기존 교량이 재난 위험시설물로 더 이상 사용이 불가해서 이서선 개설공사에 포함하여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서선 개설공사는 '97년부터 총1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2001년 상반기에 완공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서선 개통시 현재 김제에서 이동교 방면으로 진입하는 교통량의 분산으로 도심내 원활한 교통 흐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 설치된 교량 언더패스 도로는 추천대교를 비롯해서 총 6개소에 설치되어 있으나 다가교등 전주천 4개교량이 설치된 언더패스 도로는 전주천 좌안도로가 장기간 개설되지 않음에 따라서 도심교통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서 설치되었고 추천대교 및 이동교 설치된 언더 패스도로는 각각 군산과 김제 방면에서 전주로 진입하는 교통량의 분산을 위해서 부득이 설치되었습니다. 그러나 삼천 우안도로 교통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마전교 지점에서도 언더 패스 도로를 설치해야 된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대해서는 언더패스 도로가 하천의 주변환경을 훼손하고 운행차량 및 교량의 안전 보호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서 가급적 지양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현재 통과 교통량에 비해서 6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점을 감안해서 현 시점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향후 서부신시가지 개발과 화산 2택지 개발등 삼천 좌우안도로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교통량이 증가되면 교통량 분산 및 하천환경에 미치는 영향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하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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