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진완 의원
제목 한해수해 대책에 대해서
일시 제168회 제3차 본회의 2000.05.26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지금 계속되는 가뭄으로 인해서 논바닥은 거북이등처럼 갈라져 있고 못자리 모판도 타고 농작물이 매일 타 죽어 가는데 어떤 대책이 서 있다는 말입니까. 아파트 한채 한동에 물이 안 나오면 급수차를 동원해서 식수를 실어 나르면서 전 농민들에게 심어져 있는 무진장 보다도 넓은 영토를 전주 인근에 갖고 있는 농민들에게 물한방울 줄 수 있는 한해 대책이 근본적으로 어디까지 세워져 있으며 어떻게 할 것인가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한해수해 대책에 대해서
일시 제168회 제3차 본회의 2000.05.26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의원님께서 염려하신 바와같이 올해 현재 강우량이 106㎜로 작년대비 45%밖에 되지 않고 있어 모내기에는 별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6월11일까지 비가오지 않을 경우 모내기후 본답등에 농업용수 부족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참고로 우리시 관내의 현재 저수지 66개소는 저수율이 50% 약 67만 8천톤이고 농업기반관리 저수지 8개소는 저수율이 56%입니다.

연중 기상전망이 엘니뇨등 기상이변으로 인해서 평년도에 비해서 올해는 가뭄이 심각하다고 해서 봄부터 저수지 수문조작을 통한 퇴수방지, 하천 및 농배수로 물가두기, 관정, 양수장비등을 점검해서 항시 사용 가능토록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모내기 추진실적은 벼재배 총면적 4,200핵타중 35%인 1,470핵타를 완료하였으며 현재 완산구 동서학동 객사뜰 2핵타를 비롯해서 15개소 30핵타 정도가 모내기 이후에 본답에 농업용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이 되어서 본 지역에 대해서는 예비비라도 투입할 계획으로 암반 관정개발 예정지를 현재 조사중에 있습니다.

가뭄상습 지역의 천수답에 대해서는 다단계 양수작업을 저희가 실시하고 현재 완산구 삼천3동 비하마을에 암반관정 1개소에 대해서 예산을 확보해 개발중에 있고 현재 구청에서 보관하고 있는 관보유 양수장비 16대를 동사무소로 배치해서 농민들이 항상 대여가 가능하도록 하고 민간소유 대형관정 41개소와 소형관정 1,654개소를 총 동원해서 국지적인 가뭄피해에 대처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한해 상습지역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대형암반 관정을 개발해서 이후 가뭄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