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박인규 의원
제목 경로당 신축계획에 대해서
일시 제174회 제3차 본회의 2000.12.0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노인복지문제입니다. 지금 전주시에서는 경로당 신축사업을 중단하고 노인복지회관사업으로 방향을 바꾸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본 의원의 생각으로는 아직은 시기적으로 빠르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노인복지회관은 노인들 중에서도 여러 가지 여유가 있는 분들만이 찾아올수있다고 생각하며 실예로 서예를 한다든가 차밍댄스등 취미생활을 하는 분들이 찾을 수 있는 곳이지만 시 지역 요소요소에 자리잡은 경로당은 어렵고 소외된 분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으로 생각하며 지역이기주의때문에 그리 필요하지 않는 곳에 경로당이 세워져 빈축을 사는 곳도 있지만 꼭 필요함에도 아직 경로당이 마련되지 않아 불편을 느끼는 곳이 많이 있다는 것을 완산구 5곳, 덕진구 3곳이 신청이 되어 각 구에서 심사중에 있는 것으로 보아 그 필요성을 가히 짐작할 수 있는 것이오니 시장께서 이런 문제를 고려해서 경로당사업을 전면 중단하지 말고 점진적으로 줄여가면서 경로당 신축사업을 마무리 하시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데 시장의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경로당 신축계획에 대해서
일시 제174회 제3차 본회의 2000.12.0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경로당신축계획에 대해서 경로당신축사업을 중단하지 말고 꼭 필요한 곳에는 신축을 계속해야 한다고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경로당신축계획은 먼저 우리시 경로당 현황은 '98년 394개소에 비해서 2000년도에는 438개소로 44개소가 증가하였고 타시.도 청주 325개, 포항 320개, 마산 253개에 비해 본다면 우리시는 경로당 수가 월등히 많은 도시에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경로당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서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경로당은 가장 많이 보급된 노인여가복지시설임에도 운영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주로 TV시청, 화투, 바둑, 장기 등으로 소일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시에서는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서 1억원을 투자하여 2001년도에는 시범경로당 10개소에서 25개소로 확대하여 각종 여가활동, 건강증진, 교양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앞으로 경로당사업의 추진방침은 경로당 신축을 점차적으로 축소하고 노인복지회관을 확충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 이유는 노인복지회관에서 여가활동 프로그램 건강증진, 교양, 오락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양질의 서비스제공으로 어르신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박인규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일부 지역에 경로당 기능사업이 꼭 필요한 영세지역에 대해서는 경로당신축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