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임병오 의원
제목 에이즈관리현황에 대해서
일시 제174회 제4차 본회의 2000.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에이즈관리현황과 관련해서 짧게 언급하면 먼저 에이즈란 후천성면역 결핍증으로써 에이즈는 HIV에 감염되어 나타나게 되는 결과이며 HIV에 감염된 사람이 에이즈환자로 발전하게 되기까지 이 바이러스는 인체의 면역체계를 손상시킴으로써 기타의 수많은 감염들에 대항하여 싸울수 없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체에 대부분 치명적인 유해를 가함으로써 돌이킬 수 없는 병이라고 합니다. 보건정책자료에 의하면 에이즈감염자 전주시 최초 발생시기는 지금으로부터 9년전 1991년 6월 14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 감염자는 익명의 요구사항이고 또한, 인권문제가 야기될 문제라서 언급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만 당시 감염자는 분명 우리 사회의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민들은 이 문제와 관련해서 적지 않은 충격이 컸을 것입니다. 그 이후 에이즈 보균자가 대구 어느 기도원에서 생활하다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본 의원의 마음은 착찹하고 암담하기만 하였습니다. 혹자는 에이즈에 대해서 신이 인간에게 마지막 내린 죄와 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전주시 에이즈감염자 자료를 살펴보면 '91년 2명, '93년 1명, '95년 1명, '97년 1명, 2000년 3명으로 그 심각성은 더해만 가고 있습니다. 보균자수 전체 8명의 통계를 보면서 이미 우리 지역에도 이제 에이즈감염자가 없는 안전지대가 아니고 자칫 하다가는 위험수준에 이르고 있구나 하는 염려가 크기만 합니다. 그리고 에이즈환자가 줄어들지 않고 늘어만 가고 있는 추세라서 그 심각성은 더해만 가고 있습니다. 특히 과년도에는 없었던 에이즈환자가 현년도에는 무려 3명이나 발생한 것을 놓고 보면 우리지역 에이즈문제를 더 이상 방치하다가는 더 큰 화를 자초할지도 모르니 이에 따른 분명한 대책을 요구합니다. 에이즈감염자중에는 혹 그럴리는 없겠지만 자기의 과실을 사회탓으로 원망하면서 예상치도 않은 문제를 일으킬수도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기억은 아니겠지만 정읍시 유흥업소에서 근무하는 한 여성이 에이즈에 감염된 사실을 숨기면서 수많은 남성을 상대로 성관계를 가져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건에 대해서도 우리는 잊지 않고 있을 것입니다. 보건정책 관계자 여러분 이러한 문제들이 우리 주변에는 언제나 상존하고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에 따른 예방대책은 무엇인지 시장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에이즈관리현황에 대해서
일시 제174회 제4차 본회의 2000.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에이즈는 의원님께서 잘아시는 바와 같이 1981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환자가 발견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85년 최초로 에이즈감염자가 발견된 이래 점차 감염자수가 증가하여 현재 1,224명이 감염자이며 전주시에도 8명의 감염자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2000년도 3명의 발생자는 시 자체에서 전파감염된 경우는 없고 타시.군에서 주소지 변경으로 전입된 경우임을 말씀드립니다.

에이즈는 성접촉으로 전파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전주시는 특수업태부, 유흥접객원, 안마시술소, 다방, 여관등의 여자종업원은 법에 정해진 대로 년 2회 정기검진을 실시하고 있고 교도소수형자, 마약사용자, 검사희망자등을 무료, 익명으로 수시로 검사하고 있으며 더욱더 철저를 기하기 위해서 일반 성병검진자 및 헌혈시에도 에이즈검사를 병행함으로써 에이즈감염자를 조기발견하고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현재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이즈감염자 관리대책으로는 감염자 전원을 3개월 간격으로 건강상태, 직업변경여부, 가족상황, 거주지변동여부, 심경의 변화 등을 면담 및 유선상담함으로써 전파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만전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6개월간격으로 정기면역검사를 실시하고 면역력감소시 전문진료기관에서 무료치료를 해주고 면역증가치료제를 투약함으로써 증상발생을 억제시키고 수명연장에 대한 희망감을 높여 주어 자포자기하지 않고 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