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석환 의원
제목 농촌동 지역의 상수도 보급에 대한 대책
일시 제177회 제3차 본회의 2001.04.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농촌동 지역의 상수도 보급에 대한 대책을 묻겠습니다. 우리 전주시는 도시규모의 확장과 함께 많은 농촌동 지역이 전주시에 편입되어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농촌동 지역의 인구현황을 보면 약 3,700여세대에 1만 5,000여명 정도됩니다. 그런데 상수도급수현황을 살펴보면 도심지역은 95%에 이르는데 반해서 농촌지역은 겨우 28%에 그치고 있습니다. 전주시가 상수도사업소를 설치하고 수돗물을 보급하는 까닭은 시민들에게 보다 깨끗하고 맑은 물을 공급하여 시민들의 건강권과 행복권을 확보하는데 있을 것입니다. 금년도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예산서를 살펴보면 농촌지역의 배수관 포설공사는 완산구 관내는 한곳도 없고 덕진구 관내만 3곳에 4억 7,000만원에 불과합니다.

시장! 농촌동 지역의 주민들은 전주시민이 아닙니까. 지금 농촌동 지역 주민들은 일부만 간이상수도혜택을 보고 있을뿐 대부분의 주민들은 지하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대다수 농촌동 지역의 주민들은 수질검사조차 제대로 받지 못한 물을 마시며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시장! 농촌동 지역의 주민들을 위하여 해마다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중 10%이상을 투자할 용의는 없으신지 그리고 우선 당장 시급한 문제로 지하수를 음용하고 있는 농촌지역의 수질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할 용의는 없는지도 묻겠습니다. 농촌동 지역의 상수도 보급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면서 시장께서는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농촌동 지역의 상수도 보급에 대한 대책
일시 제177회 제3차 본회의 2001.04.11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이석환의원님께서 농촌동지역의 상수도보급에 대한 대책, 무허가건축물내 경로당에 대한 대책 2가지를 물으셨습니다. 농촌동 지역의 상수도보급에 대해서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중 10%이상 투자해서 해결할 용의가 없느냐, 농촌동지역에 수질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할 용의가 없는가, 상수도보급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해 주셨습니다. 먼저 농촌동 지역의 상수도공급을 위해서 특별회계 예산의 10%이상을 투자할 용의는 없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농촌지역 상수도보급은 시책사업의 일환으로 변방동 급수구역의 확대공급사업 계획에 따라서 99년부터 2005년까지 7개년 계획으로 일반회계사업비 140억을 투자해서 68개 노선 110개마을에 대해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2005년까지 변방동 지역의 상수도보급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상수도특별회계의 5%정도인 20억원을 매년 투자하여야 하나 상수도공기업의 부채규모가 2001년 3월말현재 1,024억원에 달하여 농촌지역 신규투자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99년과 2000년에는 일반회계 32억원을 지원받아서 22개 노선 28개마을의 34.4㎞에 배수관을 포설하여 급수구역을 확대하였으며 금년에는 월드컵관련사업 등 일반회계의 어려움으로 상수도특별회계 4억 7,000만원을 투자하여 3개노선 8개 마을의 4.7㎞에 대해서 급수구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2002년 월드컵대회가 끝난이후 2003년부터 일반회계를 지원하여 당초 계획대로 2005년까지 상수도가 미설치된 74개마을에 103억원을 투자하여 80.7㎞의 배수관을 포설, 농촌마을의 위생적이고 안정적인 상수도공급을 완료할 계획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에 농촌동지역의 수질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할 용의가 없느냐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시의 농촌동 지역은 110개 마을에 3,700여세대 15,000여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중 54개마을에 간이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깨끗한 수질관리를 위해서는 분기별로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먹는 물 수질기준에 적합한 물을 공급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금번 회기에 제출된 간이상수도.소규모급수시설관리조례안이 가결되면 시설물을 위생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간이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이 없는 나머지 56개마을은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는 세대가 대부분이여서 수질검사 등의 혜택을 상대적으로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바 앞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보호를 위해서 상수도사업소에서 지참시료에 한하여 무료로 수질검사를 실시하도록 조치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