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진완 의원
제목 그린벨트내 주거환경개선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3차 본회의 2001.12.05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번째, 그린벨트내의 주거환경개선사업입니다.

현재 대다수 농촌 주민들은 주거하는 곳이 그린벨트 지역으로서 이곳은 그린벨트라는 법적인 제한때문에 처마끝에 기와 한장 갈아 끼우지 못하고 천정에서 물이 샐 경우 대야나 양동이로 물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는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삶의 실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효자4동 상림동 외 시내 변방 농촌동을 시장께서는 순행할 계획은 없는지. 그리고 아직도 상수도 혜택을 받고있지 못하고 있는 변방 농촌동에 대하여 상수도 수급 계획은 어떠한지를 묻고싶습니다.

아울러서 새마을 사업으로 가꾸었던 농로는 이제 리어커, 경운기뿐만 아니라 농업 기계화 및 농산물 수급로에 힘입어 트렉터, 타이탄 트럭 등의 자동차 이용도 증가하고 있는데 농로 확장은 물론이고 포장이 안된 곳이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살시좋은 농촌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시설들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되는데 시장의 생각은 어떠한지 묻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그린벨트내 주거환경 개선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3차 본회의 2001.12.05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 번째, 그린벨트내 주거환경개선에 대해서 효자4동 상림동 외 시내 변방 농촌을 순행할 계획이 있는지, 또 상수도 혜택을 받지못하고 있는 농촌동에 대해서 상수도 계획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또 농촌마을 농로 확포장 계획등이 되어있는지에 대해서 질문해주셨습니다.

먼저 시내 변방 농촌을 순행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는 민선2기 전주시장으로 부임한 이래 시가화 구역인 도심지는 물론이거니와 변방 농촌마을까지도 수차례 방문한 바 있어서 농촌동 시민의 삶의 질에 대해서는 의원님만큼 잘알지 못합니다마는 그러나 저도 소상히 파악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우리시 구역 어느 농촌 마을이고 가리지 않고 방문할 용의가 있고, 특히 농촌지역 주변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원님과 의견을 같이합니다. 농촌마을에 생활환경개선, 부엌개량, 주택개량 자금 등을 알선하는 농촌동 시민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앞으로 더욱더 투자를 활성화해나가야 된다는 점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똑같습니다.

다음 상수도 혜택을 받지못하고 있는 농촌동 지역의 상수도 보급 계획을 말씀드리면 농촌지역 상수도 보급은 전주시 시책 사업의 일환으로 변방동 급수구역의 확대 공급 사업 계획에 따라서 1999년부터 2005년까지 7개년 계획으로 140억을 투입해서 68개 노선 110개 마을을 대상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5년까지 변방동 지역의 상수도 보급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매년 20억을 투자해야 하나 월드컵 관련 사업 등 전주시 재정이 어려움으로 농촌동 상수도 공급이 다소 늦어지고 있습니다. 2000년까지 일반회계에서 33억을 지원해서 22개 노선 28개 마을에 34.4㎞ 배수관을 포설하여 급수 구역을 확대하였으며, 금년에는 6억4천만원을 투자해서 7개 노선에 10개 마을 6.4㎞의 급수 구역을 확대하여 현재는 110개 마을중 38개 마을이 상수도 공급 혜택을 받고있습니다.

앞으로 2002 월드컵이 끝난 이후 2003년부터 일반회계 예산을 대폭 확대 지원해서 당초계획대로 2005년까지는 상수도가 미설치된 그린벨트까지 포함한 72개 마을에 대해서도 배수관을 포설해서 농촌마을에도 위생적이고 안정적인 상수도 공급을 해서 전주시 지역의 행정 구역으로 편입된 혜택을 누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농촌마을 농로 확포장 계획 등에 대해서는 유영래 의원님도 누차례 지적해주신 사항입니다. 새마을 사업으로 개설한 농로에 대해서는 그간 우리시에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으로 확포장 공사를 시행하였으나 사업 물량은 많고 소요예산은 한정되어 있어서 연차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확포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농촌 기계화 영농사업 계획에 의하여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지정리 사업지구내의 기계화 경작논은 현재 농업기반공사에서 추진하고 있고 2001년도에는 평화지구에 2개소 8.5㎞ 공사를 완료하고 2002년도에는 2억2천만원을 투자하면서 전미, 호성지구 3㎞를 기계화 경작로로 확포장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도심권의 주거환경개선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의 주거환경개선에 중점을 두고 시의 가용재원 범위내에서 소외된 그린벨트 지역내 농촌마을의 농로 확포장 공사를 조속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