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강희봉 의원
제목 2003년 전국체전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3차 본회의 2001.12.05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2003년 전국체전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2003년 10월이면 이곳 전주에서 제84회 전국체전을 개최하고 2004년에는 전국소년체전이 개최될 예정으로 되어있습니다. 2003년 전국체전은 만 12년만에 전주에서 개최되는 전국 규모의 행사로서 이를 계기로 대폭적인 기반시설 확충은 물론이고 지역경제 발전에 좋은 기회로 보여집니다.

지나간 그동안의 1980년도에 제61회 전국체전, 1991년도에 제72회 전국체전이 우리 전주시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은 사실입니다. 2003년도에 개최되는 전국체전은 총 40개 종목으로 치루어지는데 그 주체인 전주시와 전라북도가 상호 긴밀한 협조체제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전국체전을 통해서 전주시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완벽한 시설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기존 시설을 철저하게 정비하고 또 전주시에는 없는 좋은 시설물을 신축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국비, 도비, 시비 그런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일 것입니다.

그런데 전주시는 2002년 월드컵 개회에만 모든 행정력이 집중되고 있다하는 그런 생각이 들어갑니다. 그로인해서 월드컵경기 바로 다음해에 치루어지는 전국체전 준비가 몹시 소홀하게 추진되어가고 있다 이런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2003년 전국체전을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해서는 개보수 또는 신축해야할 시설물이 있을텐데 무엇이며 또한 거기에 소요되는 예산은 과연 얼마정도가 필요한가요? 또한 당장 내년 사업으로 반영되어야 할 예산의 규모는 얼마인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2002년 월드컵 경기는 내년 6월에 끝나겠지만 사실상 7월에 가야 그 마무리가 될걸로 이렇게 사료가 됩니다. 월드컵경기를 마치고 전국체전을 준비한다면 일정상 매우 촉박하여 시설물 정비 사업은 물론이고 다른 여타 준비 사항도 매우 우려가 되는 바입니다.

완벽한 월드컵경기를 치루는데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지만 또한 전국체전 준비도 그에못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되겠습니다. 따라서 완벽한 체전 준비를 위해서는 체전 준비 업무만을 전담하는 부서, 이를테면 전국체전 준비상황실을 월드컵추진단안에 만들어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대한 시장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2003년 전국체전에 대해서
일시 제185회 제3차 본회의 2001.12.05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2003년도 전국체전에 대해서 전국체전 대비 보수 정비해야할 시설 및 소요예산, 체전 준비 전담 부서 설치 제안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는데 먼저 전국체전 보수 정비해야할 시설 및 소요예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40개 종목중 우리시에 배정된 종목은 잠정적으로 19종목이며, 27개 경기장에서 경기를 치루도록 계획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시에서는 재정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막대한 시설투자가 필요한 신규 시설은 억제하고 가급적 기존 시설을 개보수해서 활용한다는 방침 아래 경기장 시설을 점검한 결과를 토대로 전주시의 의견을 전라북도에 제출하고 협의하고 있습니다.

이중 전라북도와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 시설에 대해서 답변드리자면 로울러장의 경우에 현재 시설 규정 200m에 미달하기 때문에 전라북도에서는 신설을 요구하고 있으나 총사업비 20억원으로는 별도의 부지매입 없이 체련공원 다목적 구장을 활용해서 옥외 트랙 설치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부지매입비로 별도로 지원해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는 저희는 할 수가 없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있고, 수영장의 경우 전라북도에서는 다이빙장을 포함해서 300억원 규모의 수영장 신축을 계획하고 국비 150억원 확보 추진을 하고 있으나 우리시의 입장은 기초시설을 개보수 해서 활용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밖에 종합경기장, 야구장, 테니스장 등 전국체전 경기시설에 대한 개보수 사업비로 총 60억원이 소요되는 바, 1차년도 소요 사업비 30억중 국도비 22억5천만원을 조기에 영달해주도록 요청하고 있고, 국도비가 영달되면 2001년도 예산에 시비로 7억5천만원을 부담할 계획입니다.

다음에 의원님께서 체전 준비 전담부서 설치 제안에 대해서 지난 10월에 제82회 전국체전을 실시했던 천안시의 경우에 준비부서를 전국체전 2년전에 설치 운영했던 사례를 감안하면 2003년 전국체전에 대비해서 준비 전담부서를 설치 운영해야 한다는 제안에는 공감하나 2002년도 월드컵 준비가 2003년 전국체전 준비와도 연결된다는 점에서 우선은 사회체육과를 전담부서로 하고 시설 확충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나가면서 적절한 시기에 전국체전 준비 상황실을 설치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