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영춘 의원
제목 산불예방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09회 제2차 본회의 2004.03.1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산불방지와 관련하여 질문하겠습니다.

지난 겨울은 예년에 비하여 그다지 춥지 않고 우리 시민들의 준법정신이 향상되어 우리지역에서는 크나큰 산불이 없어서 참으로 다행입니다만 봄철 건조기를 맞이하여 우리 모두가 다시 한번 불조심에 대하여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특히 녹색도시를 주창하는 전주시의 입장에서 녹지공간의 보호를 위한 산불예방은 더욱 중요성을 실감케 합니다.

우리 전주시의 경우 200만그루 나무심기 등 녹색도시가꾸기 사업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몇 년 여름철 기온을 보면 인근 도시에 비하여 높은 기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아파트등 도시 전체의 고층화 및 밀집화 현상도 영향은 크지만 녹지공간이 부족한 것이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녹지란 것은, 물론 다른 것도 마찬가지겠지만 가꾸기에는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많이 걸려 어렵지만 훼손하고 파괴하는 것은 순간입니다.

본 의원이 아는 바로는 우리시에서도 건조기를 맞이하여 산림청 예규에 따라 상황실을 운영하여 매년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그리고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리는 기간동안 잠시 중지하였다가 다시 익년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집중적으로 예방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봄철 건조기를 맞이하여 산불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봅니다.

이에 우리시에서는 완산과 덕진 양구청에 산불감시요원 50여명과 공익근무요원 140여명, 예방진화대 14명 정도가 산불감시와 화재발생시 진화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옛말에 1명의 도둑 10명이 못지킨다는 말이 있듯이 사전에 홍보 및 시민교육 등을 통하여 시민스스로가 우리의 삶의 터전을 쾌적하게 유지한다는 생각을 갖고 산불조심을 할 수 있도록 시의 각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본의원이 파악한 바에 의하면 산불감시와 예방관련 예산은 인건비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예산이 편성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관리 감독하는 직원들과 감시요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 무엇인가 예산에 편성하여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더불어 시장께서 하시던지 아니면 시장께서 바쁘시다면 시장을 대신하여 양구청장이라도 이들 산불감시요원들의 사기를 북돋아 줌으로서 보다 세심한 감시와 함께 혹시 발생할 화재시 초동진압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시장께서는 산불예방 주민홍보와 산불감시원들의 사기진작책을 가지고 계시다면 어떤 계획이 있는지 듣고 싶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산불예방 대책에 대하여
일시 제209회 제2차 본회의 2004.03.1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산불예방 대책에 대해서 주민홍보, 산불감시요원의 사기진작 대책 등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어제 속초와 고성에서 큰 산불로 정말 큰 피해가 있어서 경각심을 주고 있었고, 어제 그 뉴스를 듣고 깜짝 놀란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렇게 큰 산불이 발생할 수 있구나 이런 경각심을 제가 받기도 했습니다.

산과 연접된 논, 밭두렁 소각으로 인해서 산불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소각금지 경고판 5천매와 프랑카드 및 산불조심 깃발 등 홍보물 205매를 주요 지역에 제작해서 배포해서 조치를 해놓고 있고, 입산자 및 산과 근접된 주차차량에 대해서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계도문 3천매를 제작해서 붙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주시 홈페이지에 산불조심 홍보물을 게재하였고, 통반장 회의시 농촌마을 마을방송에 계속 산불방지에 대한 홍보와 계도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희 시에서는 예년 큰 산불이 안나서 대단히 다행스럽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산불감시요원들이 산에서 힘들게 근무하고 있는데 이분들의 사기진작이 되어야 산불방지에 더욱더 철저할 것 아니냐 하는 차원에서 사기진작 방안을 물으셨는데 산불감시 공익근무요원 및 감시원의 사기진작을 위해서 저희가 비가 오거나 이렇게 산불위험이 없는 날을 택해서 직접 산불관리 요원을 감시하는 양 구청장으로 하여금 특별한 격려행사를 갖도록 하겠다는 점을 의원님 앞에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또, 산불방지에 공이 많은 우수 공익근무요원에게 표창장도 주고, 시에서도 혹시 제가 가능하다면 불철주야 애쓰고 있는 산불감시 요원들에게 격려의 자리도 혹시 제가 일정을 마련할 수 있다면 한번 해보도록 노력해보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또 대형 산불발생에 대비해서 산림청 익산산림항공관리소 및 군부대 등과 긴밀한 협조로 신속한 헬기지원 공조체제를 유지해서 저희시에서 산불이 발생할 시에 신속한 산불진화를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