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영춘 의원
제목 인물전시관 건립에 대하여
일시 제209회 제2차 본회의 2004.03.1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우리 전주는 예향의 도시요, 문화의 도시요, 그리고 훌륭한 유산들이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이에 못지않게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체육분야 등 여러분야에서 우리 사회를 빛낸 훌륭하고 자랑스러운 영광의 얼굴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분들의 발자취나 관련 자료 등을 찾아볼 수 있는 전시관이나 사관들은 태부족한 것 같습니다,

물론 최근 들어 최명희 문학관등을 건립하는 등 이러한 사업들이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너무나 관심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는 각 분야별로 이러한 훌륭한 인물들의 발자취나 치적등의 자료들을 모아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전시관을 건립한다든지 아니면 기존의 관련 시설의 일부에 센터를 설치하는 등 하여 우리가 365일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는 흔히 이야기 하는 학연이니 지연이니 하는 우리 사회의 병폐를 부추기자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이러한 시설들을 설치하여 우리 고장의 훌륭한 분들의 얼을 이어받고 자라나는 학생들이나 시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자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시장의 의향과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그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완주
제목 인물전시관 건립에 대하여
일시 제209회 제2차 본회의 2004.03.1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훌륭하고 자랑스런 우리지역 출신에 대해서 발자취나 치적 등 관련 자료를 한곳에 모아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물 전시관을 건립하면 어떠냐 이런 좋은 말씀을, 그리고 센터를 설치할 용의를 물으셨습니다.

이번에 제가 시장군수협의회 회장 자격으로 불란서 시장군수협의회와 협정서를 체결하러 갔다가 느낀 것입니다만 유럽의 각 국가들은 자랑스런 선조에 대해서 동상을 새기거나 거리이름을 지정하거나 잘 유지관리하고 있는 것을 봤습니다.

의원님 말씀에 정말 공감하면서 저희 시도 우리시를 빛낸 인물에 대해서 유럽이나 외국처럼 거리에다가 그분들의 이름을 붙여준다거나 그분들의 동상을 잘 만들어서 우리 후손들이 "아, 저렇게 자랑스런 우리 선조들이 있으니까 나도 그분들을 본받아야겠다" 이런 의식이 들도록 하고, 가능하면 그분들의 기념박물관이나 또는 기념전시관도 만드는 방법도 굉장히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여기에는 많은 예산이 들고, 어떻게 이런 것을 만드는 것이 우리 전주시다운 기념관인지 여부등에 대해서는 전문가 자문을 얻어서 의원님의 말씀을 무겁게 받아들여서 우리시 지역을 빛낸 인물을 빛낼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시책으로 추진해 보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