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동성 의원
제목 태평로및 소방도로개설사업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도시계획에 따른 태평로 및 소방도로 개설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태평로 1,500m 확장관계는 1966년도에 도시계획에 고시되었으나 30년동안 600m를 개설한 반면 900m가 미개설되어 주민들의 재산권이 침해 되고 있으며 도시계획발전에 저해되니 현재까지 개설하지 못하는 이유와 대책은?

둘째, '95년 7월에 우성, 동국아파트 단지가 조성되어 4,000여 세대도 입주한 후에 태평로의 교통적체가 심화되고 있는데 교통입지 심의는 적정하였는가, 도로개설 및 교통대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셋째, 소방도로 개설문제점에 있어서는 오전에 최태호 의원님께서 유사한 질문을 하였기 때문에 갈음하겠으며,

넷째, 도로확장 및 소방도로 시설 장기 계획과 개설여부를 주민들의 여론 수렴을 통해 30년이상 재산권을 행사치 못하는 점을 면밀한 검토와 전문분야 용역을 투입하는 등 신개발지에 편중된 역점사업들을 유치하지 말고 지역별로 옛 전주시내권에 균형적인 편성이 되도록 투자를 배분하여 주시고 원활한 도시균형 발전에 획기적으로 공헌할 생각은 없는지, 심도있고 확실성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본 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답변자 : 도시계획국장 김기천
제목 태평로및 소방도로개설에 대해서
일시 제121회 제3차 본회의 1995.12.07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동성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태평로와 소방도로 관계에 말씀이 계셨습니다만 태평로 개설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태평로는 도시계획 고시한 사업량 물량 투자에 대해서 얼마나 되며 개설을 못하는 이유에 대하여 이렇게 말겠이 계셨는데 태평로는 도시계획도로 대로 3류 6호선으로 시점은 금암 로타리 2호광장에서 역천로 14호 광장까서 1,500m가 됩니다. 폭은 25m이고 1966년 2월 10일 결정고시가 도로로 되어있습니다.

태평로 개설현황은 금암 로타리부터 우성아파트까지 600m는 전폭으로 개설이 되었습니다. 미확장 구간은 우성아파트부터 역천로까지 900m 구간이 확장되지 못하고 있고 거기에 소요되는 예산액은 172억원이 되겠습니다. 그것은 지금 현재로 설계를 해봐야 되기때문에 그것은 추정액입니다. 또 진북동 지역은 2,3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시행해서 도시계획상 용도지역이 주거지역으로 결정되는 지역이며 기존 시가지 도로확장하는데는 많은 예산이 들어서 '97년에 중기 재정계획에 의해서 이후에 개설하는 것으로 지금 계획되어서 그때 개설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중로 이상의 저희들이 시에서 개설하려하는 도로 중로 12m 입니다. 12m 이상되는 가로가 133개 노선에 325.4km 입니다. 거기에 추정되는 소요예산은 '94년도 기준해서 2조9천348억원이 소요됩니다. 그중에서 94개 노선 168km는 현재 개설이 되어있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5개노선 58km에 674억원이 투자는 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시비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이리국토관리청에서 해주고 있는 외곽도로고 국비로 투자해서 현재 개설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의원님들 예산심의 하실 때 아시겠습니다만 '96년도는 9개노선에 275억 이라는 돈만 현재 계상되어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두번째, 교통영향평가 문제를 말씀을 하셨는데 진북동 지역의 우성아파트 2,102세대와 동국아파트 643세대가 주택건설 사업이 '95년도에 입주 예정으로 추진 사항으로 동국 아파트는 7만㎡이고, 교통영향평가대상 시설이 아니고 우성아파트는 교통유발이 편도시간시 4,000대로 조사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효과적인 분산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1차 입주때 교통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겠으며 세부 내용을 말씀드리면은 업자부담으로 신호등 2개소를 설치하고 인도설치, 버스정차대 설치와 시부담으로 건산천 복개 150m 교량 1개소를 개설하여 현재 교통 흐름을 보면 아직은 그쪽이 크게 붐비지 않는다. 그래서 선진국이 러시아워 시간에 미국같은데가 16분이 걸리도록 되어있습니다. 시내 빠져나가는데 약 16km를 가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시에서는 현재 러시아워 시간에 20km를 넘게 가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김동성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