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조형철 의원
제목 행정종합정보센타 운영에 대하여
일시 제121회 제5차 본회의 1995.12.09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는 지난 1994년 12월 7일부터 시정종합정보센터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내무부 지침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에 설치되어 있는 무료상담의 절차가 법무사 건축사 세무사 그리고 교통경찰이 와 있고 또한 6계의 시공무원의 직업소개등을 포함한 상담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작년 12월 7일 설치된 시정종합정보센터의 운영실태를 보면 그야말로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그 내용별로 보면 1억5천만원이라는 예산을 들여서 민원실을 단장하고 연 6천만원에 달라는 예산을 통해서 운영해 나가고 있고, 시정종합정보 무료상담센터의 홍보를 위해서만도 내년에 유인물을 만드는데 3백만원등이 계상되어 있고 그들에게 지급되는 인건비까지 포함하면 약 2억5천만원의 예산을 지난 1년동안 지급을 했는데 시정종합정보센터를 찾는 사람들은 각 부서별로 하루에 한, 두명에 그치고 있으니 이것은 무료상담 시정종합센터가 아니라 그 수임료면에서 볼때 무료가 아니라 그 예산을 연인원 1천명으로 계산해볼때 약 25만원씩 지급하고 상담하는 결과를 낳고 있으니 과연 그 실효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본의원은 이에 대해서 이제는 민원이 폭주하고 민원서류나 관계제증명을 발급하는 구청을 많은 민원인들이 찾고 있으니 실질적 운영을 위해서는 시정종합정보센터의 구청 및 출장소로의 이관을 제의하고자 하는데 부시장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또한 전주시에는 이러한 것들을 홍보하기 위해서 시정소식 및 까치소식을 통해서 내년도에 약 9백만원의 시정소식을, 이제는 전주시정신문으로 바꿔서 2천8백만원을 계상해 놓고 있습니다만 오늘까지의 시정종합센터의 홍보내용으로 봐서는 홍보비의 부당한 지출이라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서 전주시는 전주시 각 행정동에 대해서 전시행정만을 주민들에게 선전하고 실질적 민원들의 선전은 그동안 좌시하지 않았나하는 의구심을 감출 수 없는데 이에 대한 종합적인 홍보계획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부시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결코 민원 1회 방문처리제도 예외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김종엽
제목 행정종합정보센타 운영에 대하여
일시 제121회 제5차 본회의 1995.12.09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조형철 의원님께서 행정종합정보센타 운영에 대한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이것은 시작한지가 얼마안되어서 큰 효과는 없습니다마는 좋은 지적을 해준것으로 알고 보고 드리겠습니다. 민원 행정정보센타 시설때 전체 총예산이 1억2천만원을 투자했습니다. 1억이라는 돈은 민원실 전체에 환경개선사업으로 1억을 들였고 행정종합정보센타는 2천만원을 투자했음을 보고 드립니다.

그간에 행정정보센타의 홍보는 수차례에 걸쳐서 신문이라든지 방송이라든지 대담방송 까치소식등에 홍보했고, 통장단들을 모셔다가 민원실 시찰을 시키면서 이런 시설이 되어 있으니까 시민들이 애용하도록 홍보를 했습니다.

그간의 실적을 말씀드리면은 '94년도는 811건으로써 객원 상담 232건이고 시정상담은 1,249건이 있었습니다. '95년도 현재까지 실적을 말씀드리면은 2,561건으로 객원상담이 811건이고 시정상담이 1,750건이 있었습니다. 1일평균 12건내지 13건을 처리했습니다. 앞으로 이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서 시민들이 많이 애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해서 시민들에게 행정서비스를 높이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드립니다.

구청으로 이관할 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구청의 민원실에 사람이 더 많이 옵니다. 그러나 구청에 갔을때 민원인이 잠깐 얘기하고 보고 가버리기 때문에 전화를 이용해서 시본청에서 이용하도록 해주고 또 구청 3군데와 본청 4군데에다 객원상담을 하면은 운영에 문제점이 있지 않을까 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구청의 민원상담실은 행정의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서 건강상담이라든가 시정상담을 통해서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시세가 확장되고 예산이 허용되고 구청에도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면은 할 것을 검토하는 것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