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충하 의원
제목 시정발전에 대한 소신에 대해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최근 전주시청 서기관급 인사가 두달 동안 하지 못하다가 16일자 단행된 서기관급 자리에서 두 자리가 빠져 있습니다. 전주시장 선거에서의 저조한 투표율과 이로 인한 소신행정 부재에서가 아닌지 염려스럽습니다. 공약사업을 아직까지 세부적으로 내놓지 않고 있는 것은 또한 어떠한 이유인지 밝혀 주시고 특히 공약사업의 세무계획에 있어서는 국경이 없는 시장이 형성되고 진정한 지방화로부터 세계화가 꽃핀다는 것을 감안할 때 전주시의 직제중 외교적인 부분을 담당할 부서의 신설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현재 전주시 관내 많은 중소기업들이 자금난에 허덕이다 보니 진작 중요한 판로개척에는 손을 대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최근 급상승하고 있는 인터넷의 사용은 역시 관내기업들은 속수무책으로 일관하고 있음은 전주시가 세계화에 눈을 뜨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세계화 국제화가 국경을 초원해서 진행되고 첨단과학과 초고속통신망의 구축은 국경없는 시장을 더욱 세차게 몰고 올 것이고 이에 대한 대비가 소홀할 경우 자칫 잘못하면 전주발전의 역사에 큰 오점을 남길 우려도 있다고 보는 바 전주시의 기구에 해외사업 담당부서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시장의 공약세부계획에 이를 삽입할 의향은 없으신지 묻는 바입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시정발전에 대한 소신에 대해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정발전에 대해서 어떠한 소신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제가 얘기로 하면 말이 길어지니까 읽겠습니다. 취임하면서 제 개인적 소망으로는 제 자신 인격적 완성의 과정으로 삼고 아무런 사심이나 공명심이 없이 제가 지금까지 닦아온 기량과 경험들을 제 고향인 우리 전주 발전에 헌신함으로서 스스로 인생의 보람을 찾고 또 시장을 그만두고 물러난 뒷날 깨끗하고 정직한 시장으로 오래 기억되고 많은 분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면서 여생을 마치고 싶은 것이 지금도 변함없는 제 신조입니다.

짧은 임기중이지만 최선을 다해서 낙후되고 저개발된 우리 지역 여건을 긍정적 가치로 창출하여 개성이 있는 도시, 미래의 꿈이 서린 앞서가는 전주를 만들어 가고, 또 제가 선거 때에 느낀 것입니다만 무력감, 정체감에 빠져있는 우리 시민들에게 명랑하고 활기찬 정서로 바꾸고 또 우리 고유의 문화가치인 선비정신을 앙양하여 도덕적인 시민정신으로 변화시켜 나가고 싶은 것이 제 뜻입니다.

이에 따라서 시정운영의 4가지 기본방침으로서 시민중심 열린 행정, 살기 좋은 생활환경, 개성 있는 지역개발, 으뜸가는 문화도시 이 4가지로 기본방침을 정했습니다.

시민중심의 열린 행정은 시민이 주인이 되어 시민에게 군림하는 행정이 아니라 시민으로부터 비판받기를 자청하고 시민여론을 무엇보다도 우선으로 여기는 열린 행정, 책임 행정을 펼쳐 나가야 하며 시정의 문제는 민의를 대변하는 의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풀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에서 한 가지 제가 덧붙이고 싶은 것은 저는 직업관료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공무원이나 관공서를 보는 시각 그 사고방식이 의원님 여러분들과 아주 유사하다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살기 좋은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시민생활과 직결되고 우리 시의 당면현안문제인 상수도, 교통, 쓰레기처리문제등을 해결하는데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해 나갈 생각이고 지금까지도 그렇게 추진해 왔습니다. 개성있는 지역개발은 우리들만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 전주 특유의 도시 향기, 도시 미관, 그리고 도시 감각 등을 살려 전주다운 개성있는 도시로 가꾸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환경개념에 철저히 입각한 행정을 통해서 공원녹지를 최대한 보존하고 이미 추진하고 있는 서부 신시가지 등의 대단위 사업도 백년대계로 특색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으뜸가는 문화도시 육성입니다. 이것은 우리 전주만이 물려받은 독특한 전통문화예술을 현대적 감각으로 변형 창출하고 서양 사람들의 감각에도 맞출 수 있도록 형상화 상품화하여 시민소득증대와 연계시킴과 아울러 예향의 명예를 되찾고자 합니다.

이상과 같이 시정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갖고 시정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만 이 모든 일들은 반드시 의회 의원님 여러분들의 협력이 함께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