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심영배 의원
제목 시장의 의회관에 관해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장의 의회관에 관한 것입니다. 의회가 본연의 기능을 다 하기 위해서는 집행부와 대등한 힘과 조건이 구비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의회사무국 직원의 증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시장의 의지를 듣고 싶습니다. 둘, 최근 몇몇 행사에서 의원들에 대한 의전소홀이 있습니다. 이것은 그간에 안건상정 등 의회관계에서 노정된 집행부의 의회 경시적 태도와 더불어서 우려가 깊은 바 이에 대하여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을 강구하라는 내용입니다.

집행기관에 대한 의회의 위상이 확고히 확립되어 있을 때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의회는 정책을 입안 심의하고 의결하며 행정감시와 비판기능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우에 집행부에서 의회를 경시하는 태도들은 우리는 적시할 수 있습니다.

어느날 새벽 아침 전주시청 앞에서 약 시민 700명이 모여 어떤 행사를 치르고 있었습니다. 그 자리에 초청받은 의원 15명이 참석한 일이 있습니다. 관계공무원의 안내로 시민들이 서 있던 앞자리에 시의원들이 세워지고 한참 시장이 참석하면서 식이 시작되었습니다. 국민의례가 행해지더니 이어서 시장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결국 시장은 단위에서 축사를 하고 시의원들은 시민들의 맨 앞에 서서 마치 학급반원들을 세워놓고 교육장의 훈시를 듣는 반장처럼 열중쉬어 차렷을 하면서 축사를 듣게 되는 진풍경이 발생했습니다. 아무렇지도 않게 매우 유쾌한 기분으로 축사말씀을 하였던 시장에게 이 사태를 어떻게 보시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그 무렵 경기장에서는 운동경기대회 개막식이 있었는데 본부석에 많은 시의원들을 초청해 놓고 역시 소개 조차 하지 않는 그러한 비례를 범했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무비판적으로 반복되어 행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적절한 사과와 해명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결국 마지막 질문은 의회 사무국직원의 증원을 결행할 용의와 의회 경시적 태도에 대해서 사과하고 추후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책을 강구하라는 질문입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시장의 의회관에 관해
일시 제128회 제3차 본회의 1996.09.16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의회 경시, 의원 경시에 대해서인데 이 말씀은 제가 의원님들 여러분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이런 말씀을 자주하시는 것을 보면 그 동안 우리 시 공무원들로부터 기대했던 만큼의 예우를 못받았다 이런 생각이 자꾸 들어갑니다.

앞으로는 마음에 있든지 없든지 좌우간 정중한 예우를 갖추도록 특별하게 지시를 하고 제가 감독을 하겠습니다. 불필요한 답변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그제와 오늘 이틀동안 와서 시정질문을 듣고 답변을 하면서 아주 유익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질문과 답변이 꼭 이런 공식적인 자리가 아니더라도 어느 때라도 저희 방에 오셔서, 또는 저를 불러가지고 같이 진지하게 우리들의 짧은 임기동안 자주 이러한 의견교환이 되어서 제가 훌륭한 시장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또 말씀하시는 내용이 평생을 공무원으로 사신 분들하고는 다른 얘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제 스스로도 많은 것을 느끼고 보람도 느끼고 결론적으로 한 말씀 드린다면 의원님들과 저는 같은 배를 타고 동시대에 앞으로 1년 6개월 남짓 같이 시정과 60만 시민에 대해서 살림을 책임져야 할 입장에 있습니다. 저에게 확실하게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시되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시를 위한 일에는 협력을 해주시고 도와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