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유복 의원
제목 지하상가 조성에 대해서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본의원이 질문하고자하는 것은 전주 지하상가 설치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오랜 역사를 통해서 인류는 그 생활이 오고가고 왕래하면서 서로가 유무상통 그리고 물물거래를 교역의 장소로 택한것이 교통의 요지며, 또 교통문화가 발달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통이 편리하고 군락이 형성되고 여러사람들이 또 모여살면서 집단화 생활을 하면서 공동체를 이루어 발생한 것이 곧 도시가 형성된 과정인 것입니다.

이와같이 많은 사람들이 또 여러사람들이 도시를 중심으로 물물교환 또한 상거래를 형성하면서 도시는 곧 시장이라고 하는 개념을 동시에 갖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장은 - 전주시장님이 아닙니다. 이해해 주세요- 그렇다면 시장은 어떤 특정한 필요나 욕구충족을 위해서 교환과 가치가 정해지고 유형, 무형의 공간들을 곧 시장이라 지칭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인구의 왕래 편리한 교통의 요지 등 유형무형의 공간이 곧 시장이라면 이제 시장은 어느 한 지상의 공간이나 부분만이 아니라 지하에서도 형성될 수 있으며 상거래 교환이 가능하게 이루어 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곧 지하도요, 또 지하상가라 일컬을 것입니다.

이제 인구 130만의 전라남도 광주시, 인구 22만의 전남 순천시, 인구 20만의 강원도 춘천시, 또 방금 어느 의원님이 말한 바 의하면 제주도에도 지하도가 있답니다. 몰랐습니다.

서울을 비롯해서 지방의 대도시, 중소도시에도 지하상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양상렬 시장님! 관계관 여러분!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전주라고 하는 이 도시가 하루아침에 성장 발전된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역사속에서 유유히 발전하여 왔고, 또 앞으로 중단없이 번영되어 갈 것이며, 또 가고있습니다.

우리 전주에 지하상가라고 하는 새로운 명물이 꼭 있어야 한다 함이 아니라 안될 이유도 또 없습니다.

지하도로는 지하의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지상의 교통난을 거의 완벽하게 보완시켜 주기도 합니다.

다시말하면 지하상가는 지하도를 이용하여 지하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토지의 고밀도를 최대한 이용하고 그 가치의 효과를 극대화 하므로서 지하도를 통행하는 횡단도로는 거의 완전하게 통로로 교통하기 때문에 지상의 결함을 보충시킬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의 변화에 관계없이 지하온도 14도 내지 16도의 항상 유지 온도가 적응하기 때문에 상거래, 교환거래, 상인과 상품 고객의 만족도에 지장없이 충족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 지하주차장 이용으로 교통소통의 원활을 꾀할수 있으며 종횡으로 교차되는 넓은 광장, 또 십자로 사거리, 아파트 밀집지대를 끼고있는 모든 광장 등 지하도 지하상가는 최적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또 왕래하는 통행인과 고객의 편리를 위해서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지하 은행지점을 설치한다면 이 지하상가는 지역경제에도 큰 몫을 보탬이 될 것입니다.

양상렬 시장님! 관계관여러분! 또한 지하상가를 설치함에 있어서 재정이 허락치 못한다면 민간자본을 유치 민간인으로 설치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지방자치제도의 전면적인 실시는 각 지역사회 자치단체가 어떤 특수한 사업이나 경영을 수행하게 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각 지역사회 지방정부는 시민이라고 하는 고객을 만족시켜주는 사업이나 장소를 마련한다면 지역사회 지방정부는 이들 시민이라고 하는 고객에게 서로가 상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교환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곧 지하상가로 유도한다면, 끈다면 우리지역사회 지방정부는 대도시로 발전하는 면모를 어느정도 갖추어가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본의원은 자신있게 주장합니다.

이에대한 시장님의 답변을 바랍니다.

또한 본의원의 한 욕심으로 말하자면 평화동 장승로와 국도 27호선 백제로가 교차되는 16호 광로에 지하상가를 설치한다면 평화동 5만시민의, 또 삼천동 주민과 평화동 주민의 염원이고 그들의 원인 시장개설에도 큰 한 몫을 차지하리라고 본의원은 주장합니다.

시장님의 성실한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양상렬
제목 지하상가 조성에 대해서
일시 제133회 제2차 본회의 1997.03.26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유복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지하상가 조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전주시의 도시발전과 도심지역의 과밀화에 따른 토지이용의 극대화로 도시기능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적하신 바와같이 지하상가 조성등 지하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이 빠른시일내에 마련되어야 하고 또 이러한 사업은 단계별로 연차적으로 추진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에서는 최초 '91년도에 용역을 완료한 바 있는 지하공간 활용에 관한 기본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본구상을 근거로 해서 '97년 금년중에 선진도시에 이미 지하공간을 개발하고있는 대도시들, 또 외국의 도시들 이런 선진도시의 지하상가 등 개발사례와 상가뿐 아니라 지하철도 있고 지하주차장도 있고 여러 가지가 들어가야 됩니다.

그리고 이런것의 운영실태 등 자료수집을 해가지고 면밀히 분석하고, 또 전문가들 -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그리고 이것은 우리 시 예산으로는 개발할 수가 없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으로 민자를 유치할 수 있겠는가 이러한 것을 모두 검토를 한 다음에 일응의 안을 금년중에 확정할 예정입니다.

이 안이 확정되면 의회에 보고를 드리고 또 일반 시민에게 공개해서 많은 분들의 좋은 의견이 반영되고 수렴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지하공간, 전주시의 지하공간은 매우 소중한 땅입니다. 이것을 처음부터 정확하고도 이상적인 기본계획이 없이 그때그때 필요하다고 그래서 아무데나 지하상가를 만들거나 지하주차장을 만들면 전체적으로 우리 좁은 땅인데 이 땅의 활용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면밀하게 먼 장래를 내다보는, 몇십년후, 백년후를 내다보는 그런 계획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