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창연 의원
제목 전력을 줄여쓰자
일시 제141회 제2차 본회의 1997.12.1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력을 줄여쓰자는 질문입니다. 기름 한방울도 나오지않는 나라에서 외화만이 살찌게 하고 우리나라 경제는 곪아가고만 있기에 전주시부터 시범으로 전력을 줄여쓰자는 말입니다. 요즘 경제위기로 IMF 국제 통화기금을 얻어쓰고 있는데 그런 창피가 어디있습니까. 발등에 불똥은 떨어졌지만 이제부터라도 국민 모두가 특히, 전주시민부터 근검절약한다는 의식만 가진다면 다시 경제가 회복된다고 보는데 이에대한 시장의 견해는.

선진국은 기름이 나오는데도 자기집부터 등불 켜는것을 절약하고 아껴쓰며 사무실에서도 내집처럼 점화를 하면서 사무를 본답니다. 그만큼 국민들이 근검절약하는 것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후진국인 우리나라는 씀씀이가 너무 헤프고 시민에게 모범이 되어야 할 공무원 부터가 근검절약한다는 의지는 한푼도 보이지 않고있습니다.

전주시 행정부터 보더라도 우선 어은 터널을 보세요. 300m 간격으로 불이 꽃밭처럼 켜져 있습니다. 이토록 소모성이 많은데도 시장은 근검절약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민께 홍보한 일이 있습니까. 공무원은 탁상에서만 의존치 말고 몸으로 뛰는 공무원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의원이 알기로는 절약하고 근검해야 한다라는 홍보를 해야할 공무원이 안이한 태도를 보이고 있기에 하는 말입니다. 반상회보에 가끔 나옵디다만 회보는 쓰레기 회보가 되고 맙니다. 시민들이 반회보에 관심이 없다는 뜻입니다. 본의원의 생각은 반상회보를 통해 홍보를 하는 것 보다 회보 제작비를 절감하여 프랑카드를 내걸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데 시장의 견해는 어떤지요.

또한 본의원이 이제껏 살펴본 바에 의하면 본청내 기타 모든 산하 조명을 보았을 때 대낮보다 밝고 사무에 지장이 없는데도 호화찬란한 불밑에서 사무만 보고있는 것을 수십차 봤습니다. 항상 그러했습니다.

시장에게 바라는 것은 공무원들에게 철저하고 과감히 지시하여 전력이나 모든 사무용품에 관심을 두고 아껴쓰도록 해야할 것으로 아는데 시장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그래서 본의원은 사용하는 전력을 50%만 줄여써도 8억원 이상의 예산이 절감되리라고 생각하는데 8억원의 소모는 공무원의 소홀로 발생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시장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본의원이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96년도 전력 사용량은 332만 9,902㎾이고, 전기요금은 22억 7,516만원이 지출되었습니다. 전년도 사용량을 봤을 때 '97년도분은 이보다 훨씬 많으리라고 봅니다.

시장께서는 본의원이 질문한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시어 시정을 하고 실천하겠다는 답을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답변자 : 재정경제국장 이학재
제목 전력을 줄여쓰자
일시 제141회 제2차 본회의 1997.12.1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이창연 의원님께서 전기료 절약을 중심으로한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질문을 해주셨는데 거기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연간 시 본청을 비롯해서 사업소와 구청, 출장소, 동사무소에서 사용하는 전력은 전기요금이 약 17억원 정도 지출이 되고있습니다. 여기에 가로등과 보안등 16,385등에 소요되는 전기요금 4억원을 보태면 약 21억 1,600만원이 전기요금으로 지출이 되고있다는 현황을 말씀드리고, 그동안 저희들이 에너지 소비절약 추진을 위해서 전기 사용기기의 교체 및 수리시에는 반드시 고효율 기기로 바꾸도록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냉방기와 난방기의 가동시간을 축소해서 실내온도를 섭씨 18도로 유지토록 통제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본청에는 이 어려운 시기에 보탬이 되도록 승강기 등도 격층 운행을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의 조명기기는 합리적으로 사용토록 불필요한 조명등은 소등을 하고 지금 두 개로 되어있는 것은 하나로 켜지도록 조정을 전부 해놔서 전등은 50%이상 줄여서 본청의 점등율은 46%로 조정을 하고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가로등이나 보안등은 지구에 따라서, 위치에 따라서 격등이 가능한 도로에 대해서는 가로등 격등 계획을 수립을 해서 시행중에 있다는 것을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향후 전열기의 효율적인 관리는 물론이고 범시민 에너지 절약에따른 홍보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