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명연 의원
제목 인후동 서낭로에 대하여
일시 제231회 제3차 본회의 2006.03.15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인후중로개설 문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주시는 기린로 풍남초등학교 부근에서 백제로 연평도 해물탕 부근까지 폭 20m에 총길이 2850m 도로 확장 및 도로 개설공사를 1980년대부터 계획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주농업고등학교 구간과 동초등학교옆에서 인후오거리까지의 구간만이 아직 미개설되어 있으며 그중 동초등학교옆에서 인후오거리까지의 구간은 총 500m로 2003년 3월부터 계획하여 2007년까지 마무리하기로 계획하였으나 현재 성황1길 입구 주택 몇 채만을 보상하여 이주케 하였을 뿐 지지부진한 상태로써 2006년 예산에 시비 5억원과 국비 5억원 합계 10억원의 예산밖에 성립되지 않고 있어 이주한 빈집은 흉물처럼 변하여 있고 구간내의 개인소유 도로는 포장도 되어있지 않아서 30여년간 참고 기다려온 주민들의 원성은 말로 다할 수 없을 지경입니다. 이 지역 주민들은 수시로 진정서를 전주시와 전주시의회에 제출하였고 믿고 기다림이 극도의 원망으로 바뀐지 오래입니다. 더군다나 눈이나 비가 올 때면 포장도 되어 있지 않은 도로를 질퍽거리며 지나야하는 주민들은 당연히 전주시 행정을 비난할 수밖에 없으며 전주시 주택가 한복판에 도로포장도 되어 있지 않은 곳이 얼마나 되는지 묻고 싶습니다. 현재 개인사유지이기 때문에 도로포장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예산탓만 하지 말고, 도로개설을 미루지 말고 다른 도로에 우선하여 개설하여야 할 도로가 아닌가 다시 묻고 싶습니다. 전주시 도로 어느 한 곳도 중요하지 않고 시급하지 않은 곳은 없겠지만 30여년이상 민원 대상인 곳의 도로개설을 미루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으며 왜? 이곳이 우선 순위에서 계속 밀려야 하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07년까지 이 구간 도로개설 완료 계획대로 시행하여 주실 것인지 아니면 몇 년간 더 늦추어서 완공해 주실 것인지 확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자 : 부시장 이경옥
제목 인후동 서낭로에 대하여
일시 제231회 제3차 본회의 2006.03.15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번째로 인후동 서낭로 미개설구간 중, 동초등학교 입구에서 ~ 인후동 오거리 구간에 대한 사업추진이 부진한 사유와 향후 개설계획에 대해서 어떻게 되는지 물으셨습니다. 저도 며칠전에 그 지역을 한번 쭉 돌아보았습니다. 돌아보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대로 그 지역이 빨리 뚫려야만 교통소통이 원활하고 또 살고 있는 주민들 여러가지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서낭로의 전체 공사구간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병무청사거리 기린로에서 전주농고앞 안덕로를 거쳐서 금암동 연평도해물탕앞 백제로까지 연결되는 총연장 2.8㎞ 폭 20m의 보조간선 도로입니다. 1980년대부터 2004년까지 160억을 투자해서 병무청사거리~동초등학교간 1.7㎞와, 농고뒤~백제로까지 약 0.5㎞를 개설하여, 공정상으로 본다면 약 78% 정도가 개설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약 600m의 전주농고의 학교내 구간을 제외하고,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동초등학교~전주농고앞까지 500m만이 미개설되어 거기에는 약 5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 시에서는 미개설구간에 대하여 2007년도 완공을 목표로 2003년도부터 용지보상에 착수하여 2005년까지 총 12억원을 투자하였고, 2006년도 본예산에 10억원을 확보하여 용지 보상중에 있습니다. 올해까지는 70%이상 보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이 구간의 도로개설을 위해서는 용지보상비가 10억, 공사비가 18억 등 총 28억의 사업비가 추가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우리 시에서도 공사 조기마무리를 위하여 금년 추경 및 2007년 본예산에서 잔여사업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