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창길 의원
제목 모래내 시장과 주변 환경에 대하여
일시 제239회 제3차 본회의 2006.12.11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모래내 시장과 주변 환경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모래내 시장은 수많은 노점상들과 300여개의 점포 및 상가들이 삶의 현장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곳입니다. 진북동, 인후2동은 물론이고 인근 금암동, 인후1,3동 노송동 등 10여개 행정동의 중심 지역으로 전주시 인근 및 완주군 지역민들의 값싸고 싱싱한 농산물 등을 시민들이 직접 구매하는 알뜰시장입니다.

그런데 최근 우아동 구 해금장 사거리에 개점을 앞두고 있는 삼성 홈플러스 대형마트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삼성 홈플러스 대형마트 관계때문에 우리 시장님께서 노심초사하고 있는걸 잘 알고 있습니다. 더욱더 노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거대한 공룡 대형마트와 경쟁을 한다는 것은 재래시장이 너무나 힘이 듭니다. 이것은 어불성설이요, 언감생심입니다.

모래내시장 상가 리모델링 및 현대화 시설사업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전주시 중기재정계획에는 남부시장과 중앙시장은 다소 늦은감이 있지만 잘 반영되어 있는데 이와는 반대로 모래내, 서부, 동부시장 등은 미약합니다. 참고로 2007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페이지 94쪽과 95쪽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차장 진입로 확장 및 주차장 부지면적 확대, 불법 주정차 단속 행정의 유연성 시간완화, 노점상 영업시간의 동절기 상향조정, 상가 번영회 지원 등 어려운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데 시장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래내 시장을 지나 전주 생명과학고 앞에 다다르면 수년째 미개통되고 있는 서낭로라는 미완성 도로가 있습니다.

전주고등학교에서 시작하여 서노송동을 지나 인후사거리를 경유 전주생명과학고 정문을 통과 백제로 전북대학교 병원 앞 금암동 연평도 해물탕에 이르는 전주시 중로 1-1 도로입니다.

참고로 이 도면에 나와있는 도로가 서낭로 개설도로임을 참고하시면 고맙겠습니다. 이 중로는 길이가 2.5km, 폭은 20m로 총사업비 279억원에 내년도 예산안 반영 7억원이 도로개설 비용으로 책정되어 있는데 사업 추진시 어려움이 예견되는 바 이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사업추진 의지가 어느 정도 있으신지 함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생명과학고를 지나 동중학교와 전라초등학교 앞에 도착하면 선변아파트와 향후 입주중인 금호 어울림, 두산위브 1,549세대, 한신 휴 1,236세대, 총 2,785세대 11,000여명이 입주하는 인후주공 재건축 사업으로 인하여 이 지역은 극심히 교통 혼잡이 우려되는 지역입니다.

현재 덕진구청 도로과에서 그동안 없었던 통학로를 개설하느라고 무척 애쓰고 있는데 이 자리를 빌어서 덕진구청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그런데 이 도로는 학생들의 통학로 마저도 개설하기 어려운 편도 1차선으로 시내버스나 대형차들이 통행하는 과거 17번 국도로 도로확장이 반드시 필요한 구간입니다.

특히 학생들의 통학로인 SCHOOL ZONE 또는 SAFE ZONE 없는 곳은 인근 모래내시장 북쪽 동북초등학교와 전일중학교도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교통사고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는 위험지대입니다.

도시계획상 교통량 흐름 분석 및 타당성 조사를 구체적으로 정확히 하여 도로개설을 추진해야 하는데도 근시안적인 생각으로 방치하여 안전 불감증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시장께서는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의 훌륭한 대비책을 기대하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모래내 시장과 주변 환경에 대하여
일시 제239회 제3차 본회의 2006.12.11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은 모래내 시장과 주변환경에 대해서 질문해주셨습니다.

먼저 시장 주차장 진입로와 주차장 확대, 불법주정차 단속의 유연성, 노점상 영업시간 동절기 상향조정, 상가번영회 지원 등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물으셨습니다.

대형점 입점과 신 유통업태의 확산과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 등으로 우리 고유 유통업 및 지역 경제의 근간으로 자리매김 해오던 재래시장 상권이 위축되어 가는 것을 보고 있으면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 우리시에서도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장의 노후시설 및 환경개선을 위해서 그동안 비와 햇빛 가림시설과 상가 리모델링 및 재래시장 이용의 제일 기피 요인이 되고 있는 주차불편 해소를 위한 주차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래내시장의 현대화사업을 위하여 32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그동안 아케이드설치, 주차장, 주차장 진입로 개설1 사업을 2005년도 5월에에 완공한 바 있으므로, 주차장 진입로 확장 및 주차장 시설 확장에 대해서 주변여건 및 주차 수요 등을 감안 추후에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앙 통로의 노후된 아케이드 재설치 및 통로 재포장 사업추진을 위해서 중앙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 예산을 확보해서 시설 현대화사업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시설 현대화만으로는 대형점 등과 경쟁력 확보가 어려움이 있어 상인들의 의식 전환을 위한 상인대학 개설 운영, 이벤트 홍보, 공동쿠폰 발행, 시장별 특성화를 위한 경영 현대화 등 시장 상가 번영회를 중심으로 자구적인 노력도 병행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불법주정차 단속의 유연성과 노점상 잠정 허용 시간 완화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모래내시장 부근의 주차단속에 대하여 재래시장 상인분들의 치열한 삶의 현장임을 감안할 때 시간 조정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주시에서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고자 주요 노선과 상습 정체 구간 및 민원 발생 지역을 우선적으로 지도단속하고 특히 모래내시장 부근은 재래시장 상인과 재래시장을 방문하시는 시민들의 이중 불법주차로 인하여 심각한 교통체증과 시내버스가 정류장에 정차하지 못하는 등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은 장소입니다.

또한 전주시에서는 이러한 실정을 감안해서 차량통행이 많은 17시에서 20시까지 불법주정차 스티커를 발부하지 않고 교통 서포터스를 통한 계도요원을 배치하여 차량을 불법주정차 하지 않도록 계도 위주의 단속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모래내시장앞 대로변인 모래내 큰사거리에서 인후동 전북은행까지 250m구간에 대해서 노점상 잠정 허용 시간을 하절기는 오후 5시 30분부터, 동절기는 1시간을 앞당겨 오후 4시 30분부터 허용하고 있으나, 동절기 상향 조정시 시장 내부 상가들이 영업에 지장이 있다하여 조정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마는 다시한 번 시장 상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수년째 미완성 도로인 서낭로 개설에 대한 내년 예산 7억원이 계상되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견되는 바 이에 대한 시의 견해 및 사업추진 의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서낭로는 풍남초교사거리에서 전주생명과학고앞 안덕로를 거쳐 연평도 해물탕 백제로까지 총연장 2.85㎞, 폭 20m의 보조간선 도로로서 총사업비 269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입니다.

1980년 중반부터 2004년까지 총사업비 159억원을 투입하여 백제로에서 인후2동사무소, 동초등학교에서 전주고, 안덕로~인후오거리 총 1.7㎞에 대해서는 기 개설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미개설 구간은 동초등학교 앞에서 인후오거리 구간과, 전북생명과학고 부터 인후2동사무소간 2개구간에 총 1.1㎞가 미개설되어있습니다.

동초등학교 앞에서 인후오거리 구간은 총사업비 50억원 중 금년까지 22억원을 투입하여 60%정도 용지 보상을 완료하였으며, 내년에도 용지보상을 계속 실시할 계획이며 전북생명과학고에서 인후2동사무소 구간은 학교측과 그간 수차에 걸쳐 협의를 통해서 2005년 2월 선형을 변경하였으며 본 구간 소요사업비는 60억원 정도가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서낭로 도로개설은 이처럼 2개 구간을 완공하는데에는 약 81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이 예상이 됩니다마는 시의 도로개설 투자 우선순위가 그간 민원 위주의 소로개설에 치중되었을 뿐만 아니라 차량 통행이 많은 대로 위주로 투자되어서 본 노선의 완공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서낭로 주변지역의 재개발과 도심 차량의 우회소통 기능을 위하여 지속적인 도비 및 시비를 최대한 확보해서 2009년까지는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선변아파트와 인후주공2단지 재건축 단지 도로는 대단위 아파트 건립 등으로 인하여 교통량이 증가하고 학생들의 통학로 확장도 시급하다는 점에 대해서 공감합니다.

본 노선은 기 도로개설이 완료된 상태에서 도로 확장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도시구역내에서의 도시계획 도로 확장을 위해서는 도시계획 변경이 수반되는 사안으로 확장 구간의 토지 및 건물주의 80%이상 주민 동의가 있을 경우 주변 교통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도시계획 도로 변경을 추진할 수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재검토하도록 하고 앞에서 말씀드린 서낭로의 조기완공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

우선 선변아파트 삼거리에서 인후주공2단지 재건축단지 앞까지는 830m 중 270m 구간이 인도가 개설되어 있지 않아, 전라초교 및 동중학교 학생들의 등·하교시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금년에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2007년 4월까지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므로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권 확보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교통혼잡이 극심히 우려되는 지역에 재건축, 재개발 추진시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미리 예측하는 유비무환의 자세로 임해야 된다고 지적하신데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기존도로가 협소하여 차량 통행에 지장이 있는 도로와 인도가 없어 보행자들의 사고위험이 우려되는 도로 주변에 재개발, 재건축사업을 추진할 경우에는 사업부지 주변의 교통혼잡 등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아파트 진출입에 완화 차로를 확보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하여 인도 등을 설치해서 우리시에 기부채납시 용적율을 완화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시행인가 신청시 교통영향평가 등 전문가 등에게 자문을 받아 아파트 단지와 인근주민 및 학생들이 재개발, 재건축사업으로 차량통행 및 보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