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남규 의원
제목 덕진공원 야외무대 가설과 덕진공원 종합계획 용역의 필요성에 대하여
일시 제283회 제2차 본회의 2011.09.06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덕진공원 야외무대 가설에 대해서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덕진공원은 1938년도 최초로 도시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최근까지 연간 백만명 이상이 즐기고 휴식하는 도시공원입니다. 이제까지 근대적 도시공원으로서 역할을 다해왔고 사랑을 받았다고 한다면 21세기 도시공원은 다양한 계층에서 모든 계층이 즐겨찾는 만족도가 높은 공원일 것입니다. 그런데 뭔가 부족한 서운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공원이 가지고 있는 여러 기능 중 특히 덕진공원은 문화예술공간의 야외상설무대를 주장합니다.

야외공연이 1년에 몇 차례 이루어지는가 본의원이 통계를 내보니 2010년에는 54회가 있었고 2011년 현재 20회 정도 열리고 있습니다. 야외무대 활용과 전시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 행사를 주최하고 준비하는 쪽에서는 음향과 가설 무대를 만들기 위해서 경비가 5백만원에서 천만원까지 더 추가로 들고 있습니다.

이런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도 덕진공연에는 문화예술 기능을 강화는 야외상설무대를 주장합니다. 그래서 관광객과 연주자들이 편안한 상설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끝으로 덕진공원 종합계획 용역의 필요성에 대해서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의원은 2009년도 전북대와 전주시가 함께한 도시대학에서 8주간의 현장 교육생으로서 덕진공원에 대해서 조사와 공부를 하고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주요 참고 자료를 보니까 덕진공원을 이용하는 목적이 산책과 나들이 휴식이었고 이용 시간대는 대개 1시간에서 2시간을 머물렀으며 주 이용 시설은 산책로와 연화교였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내용은 산책과 대화와 휴식을 하고 있었으며 공원에 정비 방향에 대해서 설문지를 들고 물어보니까 덕진공원은 문화공원의 성격이 52%였고 근린공원의 성격이 15%였습니다. 모든 계층이 이용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그러한 기능을 추가 보충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취약한 것은 어린이들이 왔을 때 도시락을 까먹을 장소도 없을 정도로 어린이들과 가족들을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민선 이후에 7번의 덕진공원 용역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인 용역은 없었습니다. 21세기 도시 공원은 모든 이용 계층에서 다양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만족도가 높은 공원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원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예산편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차례의 용역이 있었는데 2건만 제대로 반영이 되었고 나머지는 5건은 자료와 사료적 가치로 남았다고 합니다. 2건이라고 하는 것은 97년도 덕진공원 이용료 사용료 폐지에 관한 용역이고 2002년도에 연화교 안전진단에 대한 용역이었고, 이제까지 수질이나 문화 거점이나 조경이나 이런 다섯 차례 용역은 모두 용역만 했지 사장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한옥마을 500만을 목표로 하는 이시대에 한옥마을 이후에 전주시에 문화와 관광의 거점이 어디냐고 한다면 덕진공원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덕진공원에 대해서 전주시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면서 많은 용역에 예산을 세워주셨으면 합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덕진공원 야외무대 가설과 덕진공원 종합계획 용역의 필요성에 대하여
일시 제283회 제2차 본회의 2011.09.06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관광객과 연주자들을 위해 덕진공원에 야외상설무대의 설치 의향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덕진공원 야외무대 활용도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대형무대가 필요시에는 주최 측에서 별도의 가설무대를 설치하여 경비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야외 공연장은 문화예술의 무대로서 필요성은 공감하나 현재로서는 공간이 협소하므로 적절한 장소를 물색해서 중장기적으로 수변무대와 별도로 상설무대가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민선 이후 7번의 덕진공원 용역이 있었지만 만족도 높은 덕진공원 종합계획수립 용역이 없었는 바 예산 편성하여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덕진공원은 그 역사성이나 상징성에 비하여 그동안 해마다 부분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져 획기적인 개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덕진공원을 중심으로 덕진예술회관, 도립국악원, 건지산, 소리문화의 전당, 체련공원과 동물원 일대를 권역으로 하는 관광자원화를 통하여 한옥마을과 더불어 전주관광전략 마스터플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덕진공원의 종합계획 수립 용역 문제는 바로 TF팀을 구성, 지난 7차례의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분석을 한 후 덕진공원 일대를 대상으로 전체 그림을 구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중요성을 강조한 바와 같이, 전체 구상 속에서 순차적으로 투자될 수 있도록 우선 순위를 정하여 사업별로 실시계획 용역을 통한 시행계획을 수립해서 국도비를 포함, 예산확보에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2012년부터 덕진공원 주변 산책길 보행공간 확보와 녹색길 조성사업을 위하여 2013년까지 단계적으로 16억원의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