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백현규 의원
제목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R&D단지 구축을 5대역동산업의 생물생명산업에 포함 추진할 용의에 대하여
일시 제251회 제3차 본회의 2008.03.18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천년 전주건설과 5대 역동산업을 계획하여 세계로 진출하는 한스타일산업, 21세기 신산업화 생태관광산업,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영화영상산업, 미래 건강산업을 선도할 생물생명산업, 차세대 기술집약형 부품소재산업을 추진하여 시민생활경제에 활력이 넘치고 서해안시대의 배후 중심도시로 기반을 구축하고 천년전주의 전통문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5대 역동산업 중 생물산업 분야에 기능성 식품, 발효 식품 중심의 특화산업 육성으로 기능성 식품 임상 시험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한방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고 전주 음식의 산업화 구축과 발효식품의 전진기지를 구축하며 전주 천년의 맛잔치를 전국 최고의 음식 산업 축제로 만들고 전주 한방 산업으로 한약재 품질 인정기관 육성과 약령시로서 약전 거리를 조성하고 한방 산업화를 위한 한방 엑스포 축제를 개최하여 전주 한약재의 세계화 추진등 이러한 것들을 잘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특히, 청정 무공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하여 생물 생명 산업의 육성 발전 전략 계획을 역동적으로 하고 있는 것도 잘 알고있습니다.

지난 1월 29일 문화경제위원회 최주만 위원장님의 발의로 결의안을 채택한 것이 있습니다. 국가산업식품 산업 크러스트 전초기지를 우리 전주에 두어야 된다고 강력한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전주는 농업 관련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전주의 전통적인 맛 고장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특히 농식품 기초 및 원천기술과 연계가 용이하며 발효 식품 연구 기관 및 식품 교육 여건이 다수 형성되어 있고 교통망도 전라북도에서 중심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곳에 국가식품 산업 크러스트 전초기지를 꼭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데 이 부분을 5대 역성산업에 같이 부합해서 개발을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국가 식품산업 클러스터 R&D 단지 구축을 전주시의 5대 역동산업과 같이 병행해서 5대 역동산업의 생물 생명 산업에 포함하여 역동산업을 추진하면 어떻까합니다. 시장의 견해를 묻고싶습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R&D단지 구축을 5대역동산업의 생물생명산업에 포함 추진할 용의에 대하여
일시 제251회 제3차 본회의 2008.03.18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국가식품산업 클러스터 R&D단지 구축을 전주시의 5대 역동산업 중 생물생명산업에 병행 추진할 의향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우리시는 5대 역동산업 중 하나인 생물 생명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미래 건강산업인 기능성식품과 발효식품을 특화하여 전주생물소재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중점 육성해 오고 있습니다.

국가식품산업 클러스터 유치는 전주권 혁신도시와 연계하여 전북이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할 최고의 선물이자 전주발전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장동에 생물생명산업 관련 연구기관과 장비들이 있는 바이오 단지와 연계하여 국가식품산업 R&D단지로 확장 개발한다면 별도의 R&D단지를 개발하는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전북지역을 국가식품 클러스터로 조성하는 정부의 정책방향은 우리시가 추진 중인 생물생명산업 육성과 맥을 같이하면서 사업추진을 촉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면서 생물생명산업의 핵심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장동의 바이오단지를 혁신도시와 연계한 국가식품클러스터 R&D 전초기지로 지정될 수 있도록 2008년 1월 도지사 초도방문 시 적극 건의하였고 1월 30일 시의회도 전주유치 결의를 촉구한 바 있습니다.

또한,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지원될 수 있도록 현재 중앙정부에 접촉을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함께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