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권정숙 의원
제목 풍남제와 관련하여
일시 제257회 제3차 본회의 2008.09.1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풍남제와 관련하여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풍남제는 1967년 5월경 풍남제란 명칭이 제정된 이후 48회까지 이어져 내려온 전주시민의 역사와 혼이 담겨져 있는 문화축제입니다.

그런데 2007년부터 단오제로 명칭이 변경되어 전주역사의 정체성 변질과 축제로써의 경쟁력이 뒤로 쳐지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지역역사를 담은 축제 명칭변경은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여 신중히 결정하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명칭변경보다는 운영의 문제점 보완이 필요하였을 것입니다.

전주시 풍남제조례는 존치하고 있으면서 풍남제란 문화축제를 실시하지 않는 것은 전주시행정의 이중성과 객관성없는 행정집행입니다.

시장께서는 전주시 풍남제 조례를 개정 또는 폐지하던지 아니면 풍남제 조례의 목적취지에 맞게 풍남제 문화축제를 전주시민의 맛과 멋의 역사를 담는 종합축제로 펼쳐주실 것인지 분명한 시정의 의지를 밝혀 시민들의 혼란이 없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전주시풍남제조례가 있는 한 전주시 역사가 살아쉼쉬는 풍남제는 이어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조례의 목적취지에 맞게 풍남제 문화축제를 전주시민의 맛과 멋의 역사를 담는 넓은 차원의 문화축제로 자리매김 하실 의향은 없는지 시장의 현명한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진
제목 풍남제와 관련하여
일시 제257회 제3차 본회의 2008.09.1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 풍남제를 풍남제 조례의 목적 취지에 맞게 지속 개최되야 한다는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풍남제는 연중 4대 명절의 하나인 단오절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단오절은 농경사회의 세시풍속으로서 자연발생적으로 제의와 놀이를 즐기던 것에서 출발하여 자연스럽게 향토축제로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주의 단오제는 1959년 전주 시민의 날로 시작되었습니다.

1959년 시의회에서 시민들의 단합을 꾀하고자 단오절을 축제로 부활시켜 전주시민의 날로 지정을 하였습니다.

풍남제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67년도로서 그해 5월 3일 풍남문 중건 2백주년을 맞아 그동안 단오절에 하던 전주 시민의 날 전후의 모든 행사를 하나로 묶어 풍남제라 칭했던 것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풍남제는 48회까지 이어져 내려온 전주시민의 역사와 혼이 담겨져 있는 전주의 대표적인 문화축제임에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근대화 산업화를 거치면서 풍남제 고유의 전통적이고 향토색이 짙은 프로그램이 점점 사라지고 현대적 대중성이 있는 프로그램들이 가미되면서 독창성과 정체성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경쟁력이 약한 축제로 전락되어 왔던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년 풍남제에 대한 논란이 분분하였고 이에 따라 풍남제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2006년도 전주문화축제 컨설팅 및 시민, 지역 문화예술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세미나,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 결과 대다수가 풍남제의 역사성을 복원하고 건전한 향토축제로써의 정통성과 의미를 회복하여 경쟁력 있는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풍남제를 단오제로 복원 개최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따라서 2007년도부터 시의회의 사전 승인을 얻어 풍남제를 시민대동제 성격의 단오제로 복원하여 개최하고, 11월에는 전주가 한국을 대표하는 맛의 고장으로서 음식관광, 도시 명소화 구축을 위해 전주 천년의 맛잔치란 음식축제를 신설해서 개최해 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에도 풍남제의 역사와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아 시민화합을 위한 대동 한마당잔치로 치루어 졌고 전주의 풍남제를 주관했던 풍남문화법인에서 그대로 주관하였으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전주단오제를 전주의 맛과 멋의 역사를 담는 넓은 차원의 문화축제로 더욱 계승 발전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지적 해주신 전주시 풍남제 조례의 개정등의 문제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취지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의회와 시민의 폭넓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밟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