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진옥 의원
제목 전주시 서곡광장에서 추천대교에 이르는 도로개설 사업의 약속 이행에 대해서
일시 제313회 제3차 본회의 2014.09.22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첫 번째 서곡광장에서 추천대교, 추천대교에서 송천동 신풍리로 이어지는 구간 도로개설사업의 조속한 약속 이행과 함께 그간의 반복되어지는 공사 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불신감 해소 방안에 대해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이 도로 주변에는 팔복동 공단들이 밀집해 있고, 팔복동을 비롯한 송천동, 동산동, 조촌동 등 전주 북부권 주민들 뿐만 아니라 서곡지구, 효자동 신시가지 주민들의 통행이 늘어 동부 우회도로에서부터 팔복동 공단, 서부 우회도로, 혁신도시를 잇는 중요한 길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도로에 차량이 몰리면서 주변도로의 극심한 병목 현상과 함께 교통대란이 벌어지고 있고, 출퇴근 시간에는 물론 평소에도 교통지옥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도로 폭이 3m 정도에, 도로 형태도 불규칙적인 S자 형태로 몹시 구불구불하고 노면도 고르지 않으며 곳곳이 패여 있어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항시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천 시에는 도로가 지반보다 낮아서 침수로 인해 도로통행이 불가한 상태가 되기도 하고 인명사고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사의 추진 속도는 더디고, 사업기간은 지연되고 있습니다.
서곡광장에서 추천대교 추천대교에서 송천동 신풍리로 이어지는 구간 도로개설은 지역 간 이동성 확보와 지역의 균형 개발을 도모할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2006년 10월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를 시작으로 2007년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로 인해 사업이었던 2007년에서 2013년까지 7개년 동안 추천대교~송천동 신풍리 1구간 1.24km, 서곡광장~추천대교 2구간 1.54km 총 길이 2.78km 도로를 개설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산 부족을 이유로 계속해서 사업이 지연되어 현재는 사업 기간을 2007년에서 2017년 11개년으로 연장하였으며 2014년 5월 12일 추천대교~송천동 신풍리에 이르는 길이 1.24km 1공구 공사를 먼저 완료한 후 2014년 6월에 서곡광장~추천대교 2공구 중 교통정체가 심한 서곡광장 부분 215m 구간을 공사 발주하여 착공 중에 있습니다.
2009년 1공구 공사 추진 이후 2014년 공사 완료까지 6년의 시간이 소요된 것에 비추어 보면 2014년에 공사에 착공한 2공구의 완료는 약 2020년경으로 예상되며 이는 2007년 기본계획 실시설계용역에 착공한 이래 본래 목표인 7개년의 사업기간의 2배에 해당하는 14년이 소요될지도 모른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사업이 민선 4기에 시작하여 민선 5기, 민선 6기를 거쳐 자칫하면 민선 7기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에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전주 북부권 주민뿐만 아니라 서곡지구, 효자동 신시가지로 이어지는 주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권 확보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사업이며, 낙후한 팔복동 지역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입니다.
기 투자된 4억과 2014년 예산 12억을 포함하여 2공구 총 사업비 196억 원을 사업기간 2017년까지 확보하여 완료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예산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다음 도로 미개설로 인한 불편함 이외에 또 다른 문제점은 반복되는 사업기간 연장과 공사 착공 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불신감과 소외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 인근 주민과 소통하고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를 위해 시장께서는 추후 노력하겠다는 형식적인 답변 이외에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승수
제목 전주시 서곡광장에서 추천대교에 이르는 도로개설 사업의 약속 이행에 대해서
일시 제313회 제3차 본회의 2014.09.22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서곡광장에서 추천대교 구간 도로개설사업 관련과 도로 미개설로 인한 불편함, 반복되는 사업기간 연장과 공사착공 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불신감과 소외감을 극복하고 주민과 소통하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도로는 중로 1-10호선으로 그간 우리 시의 북부권 개발의 가속화로 인해서 서남권으로 이동차량이 증가하여 교통체증이 심화됨에 따라서 교통 불편해소 등 지역 간에 이동성 확보와 더불어서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총 377억 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서곡광장에서 송천동 신풍리 간 총 연장 2780m에 대해서 도로개설사업을 2007년부터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본 노선 중 우선적으로 송천동 신풍리에서 추천대교 간 1240m에 대해서 2009년 12월부터 금년 5월까지 사업비 181억을 투자하여 도로확장 및 교량 그러니까 신풍교 가설을 완료하였습니다.
당초 사업은 2013년까지 전 구간에 대해서 완료할 계획이었습니다만 여러 가지 재정여건상 사업이 다소 지연된 것이 의원님 지적대로 맞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서곡광장에서 추천대교까지 잔여사업 수행을 위해서는 약 196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도로상태가 불량한 서곡광장 진입부 그러니까 215m에 대해 17억 원을 투자해서 금년 7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내년도 사업 시행을 위해서 금번 회기 중에 15억 원의 지방채 발행 동의안을 승인 받았고 앞으로 우리 시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잔여구간에 대해서도 조속히 예산을 확보해서 빠른시일 내에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서곡광장에서 송천동 신풍리간 2780m 전 구간을 개통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부득이하게 예산이 적기에 확보되지 않아서 도로 개설이 지연되고 불편을 드린 점 주민들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립니다. 향후 시행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시행 전에 주민설명회를 충분히 하고 또 홍보와 더불어서 주민과의 소통에도 힘쓰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