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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백영규 의원
제목 전주푸드 현안 문제에 관하여
일시 제344회 제2차 본회의 2017.09.13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민선 6기는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농민에게는 안전한 판로를, 나아가 먹거리를 통한 지역 선순환 경제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 아래 전국 최초로 전주푸드라는 도시형 로컬푸드 정책인 2025 푸드플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우려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우려는 도시농촌복합형 농가구조인 우리 시에 전주푸드의 전략이 통할 수 있을 것인가 였습니다. 2015년 통계청 기준에 의하면 전주시 농업 총농가수 7643농가이며 농가 인구는 전체 인구의 3.2%에 해당하는 2만 792명입니다. 전체 경지면적 대비 농가의 비중은 감소 추세이며 주요 농작물 품목도 제한적입니다. 더구나 주요 농작물 재배면적은 전체 경지면적의 70%를 넘고 있으며 이마저도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한정된 경지면적과 작물 품목 그리고 전업농가보다 겸업농가가 많은 농업 구조여서 농산물의 연중공급, 다품목 소량생산 구조의 생산 기반에 초점을 둔 전주푸드 전략이 과연 실현 가능할지 의문이 든다는 것이었습니다.
완주 로컬푸드와의 차별성을 강조하지만 각종 인프라를 보면 비교 자체가 어렵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주푸드 플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간과한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전주시 농업의 여건 분석과 실태 파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첫 단추를 잘못 꿴 채로 전주푸드 플랜은 빠른 속도로 추진되었습니다. 이는 성과 지향적인 무리한 사업 추진과 확장에서 비롯한 결과입니다. 2015년 12월 4일 개설된 송천 1호점, 2016년 6월 개설된 효자 2호점, 2016년 8월에 개설된 덕진 3호점까지 초기 기반조성의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했던 직매장들이 매우 단기간에 추진되었습니다. 2016년 10월에 개설된 푸드 레스토랑, 2016년 10월에 준공된 공공급식센터까지를 포함하면 약 2개월 단위로 사업이 확장된 셈입니다.
장기플랜이라는 전주푸드, 무엇이 그리도 급했을까요?
더 중요한 부분은 송천 1호점을 제외한 모든 시설은 시장 분석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최근 폐점된 효자 2호점은 주변에 대형마트가 두 곳이나 있고 식료품점 7개소, 유기농 전문매장 2개소, 직선거리 400m에 완주 로컬푸드 효자점이 인접해 있습니다. 최소비용으로 직매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 근거해 무리한 개설을 추진하여 매출 부진 및 이용자 수 정체를 스스로 자처한 바 결국 폐점이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덕진 3호점, 동물원 내 푸드 레스토랑, 공공급식센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무상 사용수익 허가가 가능한 곳에 추진된 전주푸드의 주요시설은 적정성 검토 없이 사업 확장만이 능사라고 판단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특히 푸드 레스토랑의 경우 농가판로의 다변화 및 미판매 품목의 농가 수거 부담을 경감한다는 취지에서 직매장과 동시에 추진되길 원했는지 무리하게 관리주체를 바꾸기 위한 공유재산관리 조례까지 개정하며 동물원 내로 설치하였지만 동물원 운영 패턴 특성상 비수기 운영이 어렵고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AI 여파에 따라 운영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공공급식센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체육시설인 월드컵경기장 내에 설치했지만 공공급식과 학교급식 등 사업을 확장해야 하는 상황에서 향후 공급 수요가 전혀 고려되지 못했습니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학교급식의 주요 품목 자체가 저장품목이 대다수로 추가적인 저온저장시설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공공급식이 활성화되면 또다시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전용공간인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치해야 하는 악순환을 낳을 공산이 큽니다.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전주푸드의 이러한 무리한 사업 확장 구조에 대한 시장의 견해를 밝혀 주시고 향후 직매장, 레스토랑, 공공급식센터 등 기반시설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시설의 입지선정 등 문제에 대한 책임소재에 대하여 시장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푸드사업의 핵심 요체는 농가의 조직화입니다. 하지만 전주시는 직매장 개설 이후 출하 농가를 대상으로 농가조직화를 추진하는 구조입니다.
물론 농가조직화 사업 자체는 곧 농가 교육이며 이를 바탕으로 유연한 조직화가 가능하다는 논리는 분명 우리 시의 여건상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도시형 로컬푸드의 핵심은 현재 전주푸드가 적용하고 있는 판매, 포장 등의 출하행위를 통한 농가 교육 및 조직화가 분명 현실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갈수록 그 빛을 발하지 못하면 전략의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우선 전주시 농가의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농가 기초조사 사업이 필요하며 연도별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향후 기획생산시스템 분석의 자료로 활용토록 하는 대안 마련이 시급할 것입니다. 여기서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직매장의 활용입니다.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농가조직화 사업이 한계가 있는데 교육이수 농가수가 확대되지 못하고 정체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며 교육이수 농가가 실제 출하농가로 연계되는 방안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학교급식 및 공공급식의 집중화가 이루어질 경우 연중공급 및 품목별 기획생산 등 작부체계의 준비가 필요한데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밝혀 주시고 향후 농가별 조직화 및 맞춤형 기획생산 체계 수립을 위하여 어떠한 계획이 있으신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로컬푸드 자체는 친환경인증 농산물이 아닙니다. 하지만 전주푸드 친환경 농산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요 소비자인 시민들에게도 전주푸드의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문제로 직결됩니다. 현재 전주푸드는 자체규약을 정해 농산물 생산관리 기준을 교육하고 센터 직원이 직매장 간이검사기를 활용한 잔류농약 검사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공공급식센터 내 안전성 관리실 운영을 통해 245가지의 잔류농약 검사 역시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 센터 자체인증에 불과합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 등 관련기관과의 협업하는 방식도 필요합니다. 실제 전주푸드 출범 초기 이러한 논의가 된 바 있으나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는 점이 매우 아쉽게 생각되어집니다.
많은 타 지자체 로컬푸드가 경쟁적으로 시장에 나와 있는 가운데 단순히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이니 안전하다라는 논리는 우리 시민들에게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설득력을 보여주기 어렵다는 점에서 전주푸드의 안전성 확보 방안을 강화하는 노력을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전주푸드의 안전성 검사 방식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밝혀 주시고 통합적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차원에서 농생명연구소 및 농업기술센터 등 연구기관이 안전성 검사를 전담할 수 있는 상호 협업체계 마련이 가능한지, 더불어 전주푸드의 안전성 문제에 대한 시장의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푸드 통합지원센터의 조직이 최근 흔들리고 있습니다. 센터장은 공석인지 오래되고 주요 팀의 팀장이 사직하고 직매장과 센터 간에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출연기관 경영실적평가 역시 C등급을 받았으며 10월 중 내부 감사도 예정되어 있다고 하니 직원들의 동요 역시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인력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센터 설립 이후 35명이 퇴사하였고 특히 각 파트마다 전문적이고 책임성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정규직 전문 인력이 센터장을 포함한 일곱 명이나 퇴사하였습니다. 이는 곧 전주푸드의 운영 부실로 이어질 수 있기에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 하겠습니다. 전주푸드라는 조직은 특정인 한 사람만의 역량으로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특히 제일 아쉬운 부분은 모든 일에 책임을 져야 할 센터장을 비롯한 팀장 역시 퇴사하였다는 것입니다.
한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전주시는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재단법인을 설립하고 출연기관으로 출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단 이사회의 의사결정 구조에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에 따르면 이사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치 못하는 경우 명부상 이사 등재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토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센터에서는 제4차 정기 이사회 2016년 2월 29일 우리 시 재단 정관을 개정하여 센터장이 그 직무를 대행토록 정관을 개정합니다. 기존 정관에는 재단 설립 시 상위법령인 조례에 따라 이사 등재 순인 전주시 해당 업무 과장이 대행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를 개정한 것입니다.
이후 제6차 임시 이사회 2016년 9월 28일에 이사장이 센터장에게 위임하여 이사회를 센터장이 진행하였고 또 한 차례 제9차 정기 이사회 2017년 2월 28일에서도 센터장이 의장이 되어 안건을 의결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제7차 임시 이사회 2016년 10월 12일에서 2017년도 예산안 승인의 건, 2017년도 정원계획안 승인의 건 등 내년도 전주푸드의 중요한 의안을 서면심의로 대처한 사례도 확인되었습니다.
이 두 번의 회의에서는 정원 증원 승인의 건, 예산변경 승인의 건, 사업결과 및 결산 승인의 건, 감사결과 보고의 건 등 매우 중요한 안건을 의결하는 중요한 이사회였습니다. 이는 상위법령인 조례 제8조제2항에 따른 이사회에서 결정한 재단의 각종 업무를 지휘·집행하는 센터장 본연의 직무를 벗어난 것입니다.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재단 이사회의 부적절한 의사결정 구조에 따른 두 차례 이사회에 의결된 과정은 원칙을 준수하지 않고 절차상 심각한 문제점을 남긴 사례로 푸드센터장의 책임과 권한이 무엇인지 의구심까지 들게 만드는데 시장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주푸드 조직 혁신 및 운영 정상화를 위해서 센터장의 선임은 분명히 시급해 보입니다. 다행히도 현재 센터장이 공모 중에 있습니다.
본 의원은 전주푸드가 성공하려면 인적자원의 신중한 수급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항간에 떠돌았던 센터장과 그 주변 인물들의 독선적 센터 운영 권한의 과도한 남용 등이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됩니다. 시장 측근이라는 위엄으로 조장하는 행태는 상호 소통, 상시적 업무연찬 등 자구적인 조직 혁신의 방안들이 하루속히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센터의 조직혁신 측면에서 현 직매장, 공공급식센터, 학교급식센터 등 사업장별 유기적인 협력 시스템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현 전주푸드 사업을 전체적으로 총괄하고 기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획생산관리팀을 신설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특히 효자2호점 및 동물원 레스토랑 폐점으로 인한 조직 인력 재배치 및 공공급식 및 학교급식 사업 집중화에 따른 공공급식 파트 인원 충원 계획 등 조직 운영의 혁신적 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출연기관인 센터에 현재 당면한 조직 문제와 현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조직 혁신 및 운영 개혁 방안이 마련되어 있는지, 더불어서 공공급식, 학교급식 등 사업의 확대 측면에서 인력 운용 및 재정비 방안은 어떻게 마련되고 추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을 위한 바른 먹거리 플랜은 진행형입니다. 전주푸드는 흔히 말하듯 이익이 창출되어야 한다는 수익사업이 아닐 것입니다. 전주 농민들의 수익사업이며, 시민의 공공사업이자, 도시형 순환경제의 지속가능한 모델일 것입니다.
그동안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조직의 불안정과 어려움 속에서도 전주푸드 직원 분들은 묵묵히 자기가 맡은 바 열심히 노력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사람이 열 걸음을 걷는 것보다 열 사람이 한 걸음을 걷더라도 조금 느리게 가더라도 함께 하는 공동체 정신으로 전주푸드 직원 분들의 사명감이 전주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전주푸드로 발전되길 바라오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자 : 시장 김승수
제목 전주푸드 현안 문제에 관하여
일시 제344회 제2차 본회의 2017.09.13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은 백영규 의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전주푸드의 무리한 사업 확장 구조에 대한 견해와 주요시설의 입지 선정 등 문제에 대한 책임과 향후 직매장, 레스토랑, 공공급식센터 등 기반시설의 활용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우리 시에서 우리 농민과 농촌, 농업을 살리고 또 전주시민들의 건강한 먹거리 체계 구축, 그리고 지속가능한 지역순환 경제 구축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말씀하신 대로 마음이 급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급하게 서두르다 보니까 부족한 점도 많았다는 말씀을 우선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2015년 12월 4일 송천점을 시작으로 1년 사이 효자점과 종합경기장점, 그리고 동물원 레스토랑까지 빠른 속도로 전주푸드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송천점 개설 이후 직매장에 출하하는 농가들의 지속적인 직매장 확대 요구가 있었고 덕진뿐만이 아니라 완산 지역에서도 전주푸드 직매장을 개설하여 많은 시민들이 전주 농산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필요했던 점을 고려해서 효자점까지 빠르게, 또 종합경기장까지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직매장들의 입지와 관련해서는 농가주들의 직매장 확대 요구에 부응하고 소비자 수요, 시민들의 근접성, 예산 등 종합적 여건을 감안하여 시가 보유한 공공시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직매장을 개설했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앞서 말씀드린 대로 3개의 직매장과 동물원 레스토랑이 개설되면서 무리한 사업을 확장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전주푸드 직매장은 많은 전주시민들이 전주 농산물을 가장 가까이에서 구입할 수 있는 통로이고 전주농가들이 푸드를 판매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또한 3개의 직매장을 통해 1년 8개월 동안 총 35억 원을 전주농가에게 환원하는 등 자립순환경제의 가능성을 보기도 한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다만 아직 준비기간이 길지 않아서 많은 성과를 도출하지 못했고 말씀하신 대로 전주푸드의 차별화 요소를 찾지 못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향후 직매장, 레스토랑, 공공급식센터 등 기반시설의 활용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8월 25일 제12차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임시 이사회 결정으로 직매장 효자점은 공공급식지원센터로 기능을 전환하여 현재 공공급식센터로 운영하고 있고 동물원 레스토랑은 폐점되어서 공간 활용을 위한 계획수립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향후 전주푸드의 사업방향과 관련해서 의회 의원님들의 의견과 농업 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들어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현재 농가조직화 사업에 한계가 있는데 교육이수 농가수가 확대되지 못하고 정체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고 교육이수 농가가 실제 출하농가로 연계되는 방안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1300여 농가에 대해서 출하교육을 진행했고 이 중 170여 농가가 전주푸드 직매장에 안정적으로 출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우리 시 농가의 상당수가 전업농이 아닌 겸업농이 60%에 이르고 전주시 농가 중 80% 이상이 영세 소농이어서 교육이수가 바로 농산물 출하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출하농가 소득이 저조하고 매장 수의 한계로 교육이수 농가수가 정체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전주푸드의 성공요인은 농가 조직화라는 의원님의 말씀에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있고 이에 현장중심의 1000여 교육농가를 4개의 권역으로 나눠 생산자 연합회를 구성하고 농가들 간 품목 및 출하시기 조정을 할 수 있는 통합생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해서 교육이수 농가의 출하와 함께 신규 농가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학교급식 및 공공급식의 집중화가 이뤄질 경우 연중공급 및 품목별 기획생산 등 작부체계의 준비가 필요한데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와 향후 농가별 조직화 및 맞춤형 기획생산 체계 수립을 위한 어떠한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5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전주시 학교급식지원센터로 지정받아서 9월 1일부터 관내 90개 학교, 5만 4000여 명의 우리 지역 학생들에게 친환경 농산물 등 안전한 급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고 노인복지관 등 공공급식 분야에도 안정적으로 급식재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학교급식은 현재 90개 학교에서 앞으로 120여 개 학교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공공급식 부분도 점차 확대되어 향후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의 핵심사업은 학교급식 및 공공급식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성상 학교급식은 학기 중에 공공급식은 연중 안정적인 식재료 공급이 중요하고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상호 보완 관계가 있어서 시에서는 전주 농가들과 시기별 필요한 품종과 수확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기획생산 체계를 갖추고 있으나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영세 소농 위주의 농가 특성상 완벽한 준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우선 학교급식 및 공공급식의 수요분석을 통해서 1단계로 지역에서 시기별·품목별 생산 가능량을 분석하고 우리 지역의 토양과 생육환경을 고려, 가능한 품목을 발굴·생산하도록 하겠습니다.
2단계로 전략품목 작부체계 변화와 신규농가 육성을 위해서 다품종 소량생산 연중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이와 병행하여 신규농가에 대해서는 선진지 재배기술 및 경험을 전수하고 친환경 농자재 지원을 통하여 5년 후에는 학교에서 선호하는 양파, 감자 등 20여 개 주요 전략품목에 대해서 지역 농산물 공급비율을 60% 이상 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배환경이 우리 지역과 맞지 않아 재배하기 힘든 품목에 대하여 타 시군과 연계하여 공동기획생산 체계를 확립해서 부족한 품목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소규모, 고령농 생산참여 활성화를 위한 수집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기획생산팀을 핵심부서로 신설해서 지속적인 농가 현장방문을 통해 생산 및 출하 독려를 통해서 직매장, 학교급식, 공공급식으로 연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현재 전주푸드의 안전성 검사 방식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와 통합적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차원에서 농생명연구소 및 농업기술센터 등 연구기관이 안전성 검사를 전담할 수 있는 상호 협업체계 마련이 가능한지, 더불어서 전주푸드의 안전성 문제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 2월 월드컵경기장 내 학교급식지원센터에 농산물 잔류농약 245가지 성분에 대한 검사장비를 구비하고 수년간 안전성 검사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전문인력을 채용해서 현재 상시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매장과 학교에 납품되는 모든 농산물에 대해서 기본 56가지 항목에 대해 잔류농약 검사가 진행되고 의심 농산물에 대해서는 245가지 항목에 대해서 안전성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외의 농산물에 대해서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산물만 취급하고 있고 친환경 인증 농산물이라 할지라도 안전성 검사를 통과한 품목만 취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의원님 지적하신 대로 우리 시가 실시하고 있는 안전성 검사는 실제 자체인증에 그치고 있어서 농생명연구소 및 농업기술센터 전문가와 협업하여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대외적인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향후에 농업기술센터에 관련 인력과 예산을 확보해서 자체 인증이 아닌 타기관 인증을 받아서 신뢰도를 더욱더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재단 이사회의 부적절한 의사결정 구조에 따른 두 차례 이사회 의결과정은 원칙을 준수하지 않고 절차상 큰 문제점이 있고 푸드 센터장의 책임과 권한이 어디까지인지라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2016년 2월 29일 제4차 정기 이사회에서 센터장이 그 직무를 대행토록 정관을 개정한 것은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에서 정한 "이사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명부상 이사 등재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란 조항에 위배되는 바 지난 2017년 8월 3일 제11차 임시 이사회에서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에 맞게 정관을 개정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제6차 임시 이사회와 제9차 정기 이사회에서 센터장이 이사회를 진행한 것은 제4차 정기 이사회에서 조례에 맞지 않게 개정된 정관에 따라서 부득이 이사장이 부재한 상황에서 센터장이 이사회의 의장을 대행해서 의결한 사항으로 당시 이사회의 의결 자체는 문제가 없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제7차 임시 이사회에서 2017년도 예산안 승인의 건과 2017년도 정원계획 승인의 건이 중요한 의안이었지만 서면심의로 진행된 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중요한 의안에 대해서는 반드시 이사회를 개최하여 충분한 논의 후 안건을 신중하게 처리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센터에 현재 당면한 조직문제와 현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조직 혁신 및 운영 개혁 방안과 공공급식, 학교급식 등 사업 확대에 따른 인력운용 및 재정비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우선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내부 직원들의 잦은 이직, 그리고 보직변경 등으로 인해서 전문성이 결여되고 있고 최근 센터장의 장기 공백과 중간간부들의 사직 등으로 인해서 조직이 불안정한 점, 의원님 말씀대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출범한 지 이제 2년 된 신생 재단인 점, 전주푸드라는 도시농업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조직이라는 점을 헤아려서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문역량과 조직을 원활하게 끌어갈 수 있는 적임자를 엄선해서 센터장을 채용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향후 조직 혁신과 운영 개혁 방안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게 직원 내부의 소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원 내부 상호소통 및 상시적인 업무연찬을 강화해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의회 및 농업 관련 전문가, 그리고 우리 농민들과 폭넓은 교류를 통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푸드의 미래에 대한 확신, 그리고 그 확신을 통해서 조직 내부가 소통되고 안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또한 공공급식, 학교급식 등 사업의 확대 측면에서 인력운영 및 재정비 방안과 관련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향후 120개 학교로 공급 확대가 예측되어서 최근 폐점된 효자점 다섯 분과 동물원 레스토랑 일곱 분의 인력을 학교급식사업에 네 분, 공공급식사업에 여덟 분을 전담인력으로 배치해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농가 조직화를 이끌어 갈 기획생산팀은 센터장 직속의 핵심부서로 조직 정비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경영진단 후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전반에 걸친 조직개편을 통해 효율적인 인력운영 계획 및 재정비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전주푸드에 애정 어린 조언과 제언을 해주신 백영규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요. 또 정확한 분석을 통해서 대안을 제시해 주신 점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상임위원회에서 전주푸드에 대한 많은 논의와 또 많은 지적, 또 많은 대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 자리에 계신 상임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전주푸드가 이제 처음 시작하는 입장인 만큼 배려해 주셔서 우리 푸드가 전주의 농민·농업·농촌과 또 우리 시민들의 전체적인 건강한 먹거리, 그리고 농업을 통해서 지역순환 경제가 잘 이끌어질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 많은 배려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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