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이완구 의원
제목 서신동 지역 생활밀착형 체육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일시 제348회 제2차 본회의 2018.03.0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서신동 지역 생활밀착형 체육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이미 여러 차례 스포츠 사각지대에 놓인 서신동 주민들의 스포츠센터 건립의 염원에 대해 시장께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선거철마다 정당을 초월해서 어느 후보나 서신동 지역의 복합스포츠센터 건립을 공약으로 제시했던 점을 보면 복합스포츠센터 건립은 서신동 주민의 오랜 숙원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며, 이미 시장께서도 스포츠 사각지대에 놓인 서신동 주민들의 소외감을 깊이 공감하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본 의원 역시 서신동 주민들의 이러한 염원을 알기에 지난 3년 9개월 동안의 의정활동 기간 동안 서신동 복합스포츠센터 건립을 위해 백방으로 뛰어왔고 그 과정 중 지금 현재 전주시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현실성이 있는 방안으로 생활밀착형 체육센터 건립을 지난 시정질문 당시 시장께 제안한 바 있습니다.
현재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모든 국민이 스포츠를 즐기는 활기찬 나라를 위해 정부는 국민 누구나 손쉽게 체육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향유 환경 조성을 위해 체육시설, 지도자, 생애주기별 맞춤형 스포츠 프로그램 등 생활체육 지원을 확대하고 공공체육시설을 확충해 나갈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정책기조를 반영해 문체부는 오는 하반기부터 읍면동 중심의 생활밀착형 체육시설 건립을 위해 공모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내용을 지난 344회 시정질문 당시에도 말씀드렸고 이를 위해서는 사전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에 대해서도 지적한 바 있습니다.
시장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본 의원은 전주시가 본 공모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미 지난해 예산심사에서도 관련 예산의 필요성에 대해 강력히 어필하며 중앙 공모사업 관련 예산을 당초 10억에서 15억으로 증액한 바 있고 관련 사업의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기 위해 1800만 원의 예산을 책정하였습니다.
이처럼 본 의원이 백방으로 노력하여 생활밀착형 체육시설 건립 공모사업을 위해 밑거름을 준비한 이유는 이러한 사전 준비 없이는 해당 공모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행정에서 조금의 시기라도 놓치고 지체하게 된다면 주민들은 또다시 긴 세월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서신동 주민들의 아픔을 공감하시는 시장께서도 본 의원의 이러한 절박한 마음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즉 시장께서 진정으로 스포츠 사각지대에 놓인 서신동 주민들의 아픔을 공감하셨다면 본 의원의 발언에 귀 기울여 이러한 공모사업 추진을 위한 선행 작업을 성실히 수행하셨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본 의원이 조사해 본 결과 올 하반기에 추진되는 생활밀착형 체육시설 공모사업을 위해서는 상반기 연구용역이 이루어져 중기지방재정계획이 반영되고 전라북도에 투자심사를 의뢰하여야 하며 전주시의회에 공유재산 관리계획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작업은 당연히 2018년 상반기에 모두 마무리되어야 할 일입니다.
그럼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올 하반기에 실시될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시설 건립을 위해 지금까지 전주시가 추진해 온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시고 앞으로 하반기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시설 건립 사업 공모를 위한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승수
제목 서신동 지역 생활밀착형 체육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일시 제348회 제2차 본회의 2018.03.08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이완구 의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서신동 지역 생활밀착형 체육센터 건립과 대형유통업체의 지역사회 환원에 관한 질문과 더불어서 전주시 산하기관 대상 최저임금 점검에 대한 당부말씀을 하셨습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 실시될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을 위해 지금까지 전주시가 추진해 온 과정과 앞으로 하반기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 공모를 위한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2017년 8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날로 늘어가는 생활체육 수요충족과 스포츠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 2018년도 신규사업으로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그간 의원님께서 제안하여 추진해 온 서부권 복합스포츠센터 건립사업은 우리 지역 2곳의 거점형 국민체육센터 예산이 지원되고 있어 사실상 신규 거점형 국민체육센터 사업으로 선정되기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2018년도 공모 예정인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사업으로 전환해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작년 9월 의원님께서 시정질문 하실 때에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후 서부권 지역에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을 위해서 여러 사전 행정절차 이행이 필요함에 따라서 먼저 2018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총사업비 60억 규모의 서부권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사업을 반영했습니다.
해당 사업의 입지와 규모, 사업비 조달 방안, 기본구상 등 건립의 종합적 타당성 검토를 위해서 2018년도 본예산에 서부권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타당성 및 기본구상 수립용역 예산 1800만 원을 반영해서 현재 업체 선정을 위한 계약절차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건립 타당성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전북도 지방재정투자심사,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의회 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부처 방문 활동, 정치권과의 공조 등을 통해서 서부권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사업이 문체부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