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남규 의원
제목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활성화 방안과 관련하여
일시 제355회 제4차 본회의 2018.12.10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 번째 꼭지는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활성화 방안 및 한옥마을과 첫 마중길 연계에 대한 덕진공원 활성화 프로그램에 대해서 시정질문을 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금번 회기 중 저희 문화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보면서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민간경상보조 예산을 보고 너무 깜짝 놀랐습니다.
귀중한 전북도의 1시군 대표 관광지 예산이 개념과는 먼 물 쓰듯이 예산을 쓰는 것을 보고 또 본질과는 먼 행사성경비로 쓰는 것을 보고 과연 덕진공원이 대표 관광지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마침 전북도에서도 전주시 행정사무감사를 했는데 그 감사 처분 내용에도 변경 승인에 대해서 보조금 관리 조례를 준수하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조성 사업은 도로부터 1년에 10억씩 4년간 받았고 2019년 예산에도 지금 돼 있습니다. 이 40억의 예산을 쓴 것을 보면 대표 관광지와 참으로 거리가 먼 예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소외된 덕진공원이 덕진구민들이나 많은 전주시민들에게 더 중요한 예산의 쓰임새로 되었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덕진구의 시도의원들은 덕진공원 건지산·가련산 명소화 운동을 5년째 해 오고 있는데 관광산업과로부터 이러한 민간 거버넌스의 협력 사업에 대해서 요청도, 제의도 받지 못했습니다. 지나가는 말이라도 한 번 정도는 상의를 할 수 있었는데 무척 아쉬운 일이었습니다.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금 5개 부서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푸른도시조성과에서 덕진공원 정원 조성에 대해서 하고 있고 환경과에서는 친수공간 LID 사업을 하고 있고 시설관리공단과 덕진구청에서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5개의 부서가 협력해서 한옥마을처럼 덕진공원도 뜰 수 있도록 해야 할 텐데 그런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고 개별도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5개 부서가 어떻게 협력해서 덕진공원이 새로운 관광객이 찾아올 수 있는 블루오션이 될까 하는 것에 대해서 시장님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 집행의 나쁜 사례를 보니까 전통문화 공연이라고 연잎 가을 콘서트를 열흘 동안 했는데 하루에 800만 원씩 8000만 원을 쓴 것이죠.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와 거리가 먼 행사성경비였다는 것이죠. 문화재 야행처럼 조직화를 해서 테마와 주제에 맞는 관광 프로그램이었다면 이해라도 할 수 있었는데 진짜 돈 쓰기를 하였다는 것이죠.
그리고 또 광고 홍보를 했는데 그 기준을 보면 테마나 시기, 연령 등 타깃에 맞지 않게 4500만 원의 예산을 갖다 썼는데 대개 공보실 기준의 발행 부수나 인터넷 조회 횟수 이런 것들을 보지도 못하고 배너 광고로 약 500만 원씩 쓰는 것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홍보의 타깃이 명확하지 않다는 사례이기도 하겠습니다.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이렇게 물 쓰듯 집행한 서류를 어제 검토했을 것 아닙니까? 김승수 시장님의 감회를 듣고 싶습니다. 이것은 김승수 단체장님의 의지를 보고 싶습니다. 이분이 덕진공원 관광에 대해서 평소에는 말을 하고 다니는데 이런 예산을 쓰는 것을 보고 어떻게 감회를 느꼈을까?
우리 시장님께서는 최근 국회를 통해서 예산을 많이 타러 다니는데 예산을 많이 타 오면 뭐 합니까? 집행 과정을 가지고 성과를 분석하면서 과연 제2의 목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것들이 더 중요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은 푸른도시조성과, 환경과, 시설관리공단, 관광산업과 등 구청 내 기관의 협치를 통한 대표 관광지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예산을 물 쓰듯이 쓴 사례를 보면 전문성도 없는 전통문화연구소에서 4건에 약 1억 7600만 원의 민간경상보조를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질문하겠습니다.
테마 및 관광루트 동선, 관광루트 동선이라면 첫 마중길과 한옥마을을 연계하는 개발에 대해서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5개 부서가 어떻게 협조할 것인가 중기적 로드맵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선배·동료 여러분과 전주시민 여러분께 감사 올립니다.
답변자 : 시장 김승수
제목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활성화 방안과 관련하여
일시 제355회 제4차 본회의 2018.12.10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섯 번째,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사업 및 예산 집행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활성화 사업은 전주 한옥마을과 연계한 제2의 관광 거점을 북부권에 조성하기 위하여 2015년부터 2019년도까지 도비 50억을 포함한 총 94억 규모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지난 2015년 12월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했으며 연화교 정비, 음악분수 재정비 등 시설 개선을 위한 2개 관광기반사업과 덕진공원 팸투어, 관광안내시설물 설치, 전통문화 공연 등 공원을 활성화하는 13개 관광진흥 사업으로 구분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의 경우 기반사업은 시비를 포함해서 총예산 14억 원 중 시설 개선으로 연화교 정비 분야에 11억 원을 투입하고 금년 11월에 착공해서 내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사업인 관광진흥 사업은 도비 총 3억 원을 투입해서 사업 또는 프로그램을 수행하거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예산 낭비라고 지적하신 덕진공원 전통문화 공연, 청사초롱 이벤트 등을 비롯한 전반적 사업에 대해서는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소관 부서로 하여금 실질적인 평가와 개선을 해 나갈 것이며 문제가 발견될 시에는 감사부서로 하여금 조사를 실시해서 투명하게 처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덕진공원 전통체험 및 문화공연은 지역의 예술단체들이 참여하고 덕진공원을 찾는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자 문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만 덕진공원의 콘셉트에 맞는 행사 추진 등에 대한 세심한 고민이 부족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야행과 비교해 보면 많은 부족함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향후 추진되는 콘텐츠 사업에 대해서는 시민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좀 더 세밀한 검토와 관계부서 간의 협업을 통해 투명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덕진공원이 시기별 테마와 스토리가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덕진공원에서 이루어지는 콘텐츠와 관련된 사업 내용들이 시민들에게 좀 더 다가가고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울마당을 설치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섯 번째, 덕진공원 활성화를 위한 전주시 소관 부서 및 시설관리공단의 업무 협치 체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덕진공원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은 관광산업과 주관의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조성 사업, 푸른도시조성과에서 추진하는 기반시설 사업, 환경위생과 덕진연못 국가 중점관리저수지 지정 사업, 덕진공원 유역 LID 그린빗물 인프라 조성 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덕진공원의 시설 관리는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수렴 및 완성도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3회에 걸친 전통문화관광 다울마당 회의와 관련 부서 간 지속적인 조정과 협의를 통해서 사업 주체들 간의 상충이나 혼란을 최소화하고 상호 보완해 나가고자 시설사업 주관 부서인 푸른도시조성과와 수차례 실무회의 및 간담회를 통한 협의를 가진 바 있습니다. 중간보고회 및 최종보고회 시 사업 추진 시 예상되는 여러 어려움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각 부서 간 협업 및 네트워크 구축은 전주시 모든 현안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사안임을 감안하겠습니다. 향후 덕진공원 관련 부서 및 공단의 TF팀 구축을 통해 보다 유기적인 공조 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전문성 없는 단체에 민간경상보조사업 4건을 지원했다는 말씀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단법인 전통문화연구소는 전통문화 진흥 프로그램 개발, 전통문화 학술연구서 발간,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 방안 연구 등을 목적으로 1998년도에 설립한 단체로서 2018년도 총 4건, 약 1억 7600만 원의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4건의 사업 중 먼저 전통문화 관광자원화 사업은 문화체육부 공모사업에 전통문화연구소가 응모해서 선정되었습니다. 관광해설사 양성교육은 도 테마 10선 사업의 관광투어버스를 안내하는 해설사 양성 사업이고 전주, 군산, 고창, 부안 등 4개 시군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4개 시군이 협의해서 전통문화연구소를 수행기관으로 선정했습니다.
덕진공원 팸투어 사업은 2017년도 본 사업 수행기관인 전통문화연구소에 사업의 연속성을 감안해서 보조금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테마 10선 관광아카데미 사업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도 테마 10선 사업인 관광해설사 양성교육을 수행한 사항을 감안하여 전통문화연구소에 사업을 위탁하였습니다.
앞으로 보조금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 시 업무의 성격 및 단체의 수행 능력 등을 좀 더 꼼꼼하게 검토해서 다양한 단체가 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또 이 사업에 적합한 업체가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첫 마중길 및 한옥마을과 연계한 관광 테마 및 관광 동선 개발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현재 한옥마을에 관광객이 집중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덕진공원을 전주 명소화로 재탄생시켜 보다 품격 있는 문화관광도시로 조성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제1차 대표 관광지 육성 사업이 차질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한옥마을과 덕진공원 간 관광 동선 개발에 대해서는 제2차 대표 관광지 육성 사업의 과업 내용에 충실하게 반영해서 추진하고 있으며 용역 수행 과정에서 의원님을 비롯한 전주시의회 및 각계각층의 의견이 충실하게 담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한옥마을 중심의 전주 관광의 외연을 확장해서 덕진공원, 첫 마중길, 동물원, 팔복예술공장 등과 연계한 특색 있는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시민을 비롯한 전주를 방문하는 1000만 관광객의 다양한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덕진공원 활성화와 임기제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조언을 해 주시고 시민들의 세금이 좀 더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적해 주시고 대안을 말씀해 주신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