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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병무청 오거리에서 한벽교 구간 지하차도 건설 관련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2차 본회의 2024.03.2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병무청 오거리에서 한벽교 구간 지하 차도 건설 관련 사안입니다.
본 의원이 한 달 전 제407회 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서 병무청 오거리에서 한벽교 구간 지하 차도 건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으나 그 사안이 매우 시급하고 중대한 사안이기에 지하 차도 건설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시장께서는 지하 차도 건립에 대해서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교통 통계에 따르면 병무청 오거리에서 한벽교 구간 주말 일일 교통량은 약 9000여 대로 전주시민뿐만 아니라 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극심한 구간 정체로 인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민들은 생활적인 요소 해결을 목적으로, 관광객들은 관광 목적지로 이동을 위해서 생활 및 관광 인프라가 집중되어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선 해당 구간을 경유해야 하나 복잡한 교통으로 인해서 일정에 큰 차질 그리고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관광객의 경우 관광을 시작도 하기 전에 교통 체증으로 생긴 불만은 전주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줄 것이며 재방문에 대해서 큰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미 많은 전문가들의 연구에서도 교통에 대한 주제가 다루어지고 있으며 원활하지 못한 교통 체계는 지역에 대한 부정적 심리가 작용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해당 지역을 추천하지 않거나 재방문하지 않는 등으로 연계된다는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원활하지 못한 교통 체계는 환경적인 부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막히는 구간에서는 차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공회전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배기가스가 대기 오염을 유발시켜 전주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은 극명한 사실임을 직시해야 할 것입니다.
전주시는 이러한 상황이 자명함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해결책이나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안일한 행정 처리로 인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불만을 초래하고 있는 전주시 행정의 현주소입니다.
서울, 부산 등 많은 지역에서는 차량으로 인한 포화 상태를 지하 차도를 통해서 교통 난제를 해결할 대체 기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지하 차도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하 차도 건설 시에 지하 도로는 차량이 정체되는 것을 해결할 것이고 지하 차도 상부는 주차장으로 조성함으로써 한옥마을로 집중되어서 발생되는 골칫거리인 주차 난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지하 차도 건설은 다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판단이 되며 꼭 필요한 사업임을 재차 강조드리면서 앞서 본 의원이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해서 시장께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지하 차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을 고려한 경제적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 등 각종 타당성 조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지하 차도 건설과 관련하여 어떤 종류의 용역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질문을 드리는 바입니다.
병무청 오거리에서 한벽교 구간은 비교적 짧은 구간입니다. 그러나 짧고 좁은 도로에서 일일 주말 교통량이 9000여 대라는 통계 수치는 교통 문제가 심히 우려되는 상황을 뒷받침합니다.
전주시가 여러 가지 사업 구상으로 인해서 자금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지하 차도 건설에 대한 직접 수행이 어렵다고 판단이 된다면 다른 해결책으로써 민자 유치를 할 의향은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 차도 건설은 한옥마을 권역 관광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중대성이 매우 큽니다. 이를테면 한옥마을에 진입하는 초기 단계에서 주말이면 30분 이상 정체가 되다 보니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까지도 관광 피로도를 극대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또한 관광버스 기사들에게는 인근 주차장이 없다는 사실이 전주 한옥마을 관광을 기피하는 악재로 작용하여 전주 관광이 체류형으로 연계되고 있지 않아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하는 주장입니다.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하 차도의 한옥마을 연계 필요성 및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병무청 오거리에서 한벽교 구간 지하차도 건설 관련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2차 본회의 2024.03.2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먼저 병무청 오거리에서 한벽교 구간의 지하 차도 건설에 대한 견해와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하 차도 등 도로의 입체화는 기존 도로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대안이라는 점에 깊이 공감하며 우리 시에서는 백제대로와 전주역 등 주요 구간에 대해 지하 차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하 차도는 물리적인 도로 여건과 경제적 타당성, 교통 영향 등에 대한 전반적인 고려가 필요하며 특히 동일한 구간에서 추진 중인 기린대로 간선 급행 버스 체계 구축 사업 및 혈맥 잇기 사업과 연계에 대한 검토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선 전주시 도로 건설 관리 계획 수립 용역 등 현재 진행 중인 용역을 활용하여 타당성을 검토하겠으며 검토 과정에서 타당성이 입증되면 별도 용역을 추진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시 재정 여건을 고려하여 민자 유치를 통해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로 민자 사업은 사업자의 투자금을 일정 기간 동안의 수익금을 통해 회수하는 구조로 일반적으로 고속 도로와 터널 등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제안해 주신 지하 차도와 주차장은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아 민자 방식으로 추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지하 차도 건설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향후 검토 과정에서 민자 유치를 포함한 사업 추진 방식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다음으로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하 차도와 한옥마을 연계 필요성과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위해 교통 소통과 주정차 등 한옥마을 인근 교통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원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한옥마을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주차 타워 신축 등 약 1200면의 주차 공간을 확충할 계획으로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지하 차도와 상부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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