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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케이블카와 지하차도 상부 공간 연계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2차 본회의 2024.03.2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은 케이블카와 지하 차도 상부 공간 연계 관련 사안입니다.
전주시는 관광 활성화를 목표로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중호수 권역을 포함한 전주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케이블카 설치의 취지는 이해가 되나 여러 가지 사항을 정작 고려하여 설치하는 것인지는 의문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장소가 오목대 인근이라면 앞서 본 의원이 말씀드린 차량이 막히는 구간으로 정체가 심각한 위치인데 케이블카까지 설치가 된다면 더 많은 인파들이 집중되어 현재보다 교통 문제가 대두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상황입니다.
전주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통계는 이미 1500만 명 시대로 여기에서 10%만 케이블카를 이용한다고 해도 150만 명인데 이러한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주차 시설에 대한 계획은 가지고 있는지 걱정이 매우 앞섭니다. 이미 여러 지자체에서 케이블카 정류장 인근에 주차장 수용에 실패하여 차량이 오도 가도 못하는 심각한 상황에 놓여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으며 케이블카를 설치한 행정을 질타하면서 답답한 심정을 토로한답니다.
이러한 사례를 보더라도 주차 공간의 확보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며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 케이블카 설치는 커다란 관광 불편 요소를 양산시킬 가능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한 연구 기관에 지하 차도 상부 공간을 활용한 대략적인 주차 대수에 대한 자문을 구한 결과 일반 차량 기준으로 약 700여 대 주차가 가능하다 하는 결과를 전달받았습니다.
현재 이목대 주변의 지형적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에 케이블카 인근 주차장 건설은 많은 방문객들의 차량을 수용할 수가 없을 것이며 지하 차도 상부 공간을 연계하여 주차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하 차도 상부 공간을 주차 공간으로 활용할 것을 적극적으로 당부드리며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케이블카 사업 개시 시점과 승강장 부근 주차장 확보 사업은 병행 실시되어야 하는데 실시 계획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 차도 상부 공간을 케이블카 주차장으로 조성을 한다면 많은 예산을 줄일 수 있다고 판단이 되는데 케이블카 조성 비용 600억 원이 예상치입니다. 주차장도 포함된 예산이라면 어느 공간에 몇 대 정도 설치할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전주시의 재정 상황을 고려한다면 민자 유치와 직접 수행 방안 중 어느 쪽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케이블카와 지하차도 상부 공간 연계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2차 본회의 2024.03.2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으로 전주 관광 케이블카와 지하 차도 상부 연계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케이블카 사업과 병행하여 승강장 부근 주차장 확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관광 케이블카 설치에 있어 케이블카 사업 개시 시점부터 충분한 주차 공간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는 의원님 말씀에 깊이 공감합니다.
현재 전주 관광 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케이블카의 최적 노선과 함께 정거장과 주차장 등 부대 시설의 적정 규모 도출 등 케이블카 설치 사업 전반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용역 추진 과정에서 케이블카 설치에 따른 교통 혼잡도와 주차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사업 개시 시점을 고려한 주차 대책도 함께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현 계획상 케이블카 주차장 설치 위치와 규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계획상 케이블카의 출발 지점인 전주 지방 정원에는 약 100대의 주차면과 인근 동부대로와 전라선 철도 사이에 200대 이상의 대형 주차장이 신규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케이블카 도착 지점인 한옥마을은 기존에 조성된 주차장과 현재 조성 중인 주차장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으로 관광객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주차장을 연계한 한옥마을 셔틀버스 증차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끝으로 시 재정 상황을 고려할 때 민자 유치와 직접 수행 방안 중 어느 쪽이 유리한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시 예산을 투입하여 직접 수행하는 방안은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과 향후 운영에 대한 공익성 확보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장시간 소요되는 행정 절차가 불가피하고 시 재정 여건을 감안하면 직접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의 신속한 추진과 시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해 주차장 등 부대 시설의 경우도 민자 유치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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