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질문의원

의원별로 시정질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 아래의 의원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윤철 의원
제목 공예촌 조성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2차 본회의 2024.03.2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으로는 공예촌 조성 관련 사안입니다. 전주시는 많은 유형·무형의 문화유산이 존재하는 지역으로서 시에서도 이를 보존하고 진흥하기 위해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공예인들이 전주시를 빠져나가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으며 공예인들은 창작 활동이 편리한 여건을 찾고 그리고 풍부한 행정 지원을 실시하는 쪽으로 거주지를 옮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하여 전주시는 또 하나의 문화 자산인 공예 진흥을 위해서 공예인들끼리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할 수 있게끔 공예촌 조성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경주시에서는 신라시대부터 내려오는 공예 기술을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서 흩어져 있던 경주의 장인들을 한데 모아서 민속 공예촌을 조성하였습니다. 기와집과 초가 등 45동의 건물이 마을을 이루고 있으며 공예촌 공간에서 전시 및 판매를 겸하며 관광객들에게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해서 많은 방문객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합니다.
또한 영천시에서는 폐교를 리모델링해서 열의 있는 작가들이 특정 공간에 거주하며 다른 작가들과 예술혼을 교류하고 그리고 마음껏 창작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여 공예인들에게 주거지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 전주시도 이를테면 군경묘지 아래 시 소유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공예인들에게 창작 활동 공간을 조성해 줌으로써 이러한 공간을 향후 조성될 후백제 문화 관광과도 연계하여 진행을 한다면 경제적인 측면에서 낙수 효과도 이룰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공예촌 공간을 조성하여 타 지역에서 활동하는 공예인들이 찾아와 전주시에 거주하게 된다면 인구 확대 측면에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예인들이 전주시 공예촌에서 공예 박람회와 같은 많은 실적과 그리고 업적을 쌓게 된다면 전주뿐만 아니라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며 문화 도시 전주에 소속된 예술인으로서 긍지를 가지고 활동에 전념하며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간 조성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공예인들이 창작한 작품들이 국비 공모 사업 등에서 큰 성과를 이루게 된다면 전주시의 문화적 위상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국비를 통해 공예인들에게 많은 지원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문화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공예촌이라는 삶의 터전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공예인들이 한 곳에 모여 창작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게 된다면 유기적인 상승효과가 발생된다는 점을 여러 측면에서 말씀드렸고 이를 위해서 전주시 공예촌을 조성해야 함을 당부드리며 시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공예인들이 모여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공예촌 조성에 대해서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예촌을 조성한다면 공예인들에게는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도모하고 양산된 작품들이 관광객들의 방문과 이를 통해서 경제적인 효과를 유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공예촌 공간을 관광에 연계함으로써 낙수 효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이 되는데 이러한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예촌을 조성함으로써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다면 타 지역의 공예인들도 전주를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인구 확대 정책을 위해서라도 일정 부분 필요한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이 점에 관해서도 시장께서는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계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우범기
제목 공예촌 조성에 대하여
일시 제408회 제2차 본회의 2024.03.21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다음으로 관광 산업과 연계한 경제적 효과와 인구 유입이 기대되는 공예촌 조성에 대한 견해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유구한 전통문화 공예 자산과 풍부한 공예 인프라를 기반으로 공예 산업의 발전과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문체부에 공예 문화 거점 도시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대한민국의 명실상부한 공예 문화 도시로서 지역의 공예인들과 함께 공예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공예촌 조성은 지역 공예인들에게는 안정적인 창작 기반을 제공할 수 있고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공예품 관람과 체험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관광 상품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타 지역보다 우수한 공예 창작 활동 기반을 바탕으로 타 지역의 공예인들이 유입될 수 있다는 의원님의 말씀에도 깊이 공감합니다. 다만 부지 매입과 기반 조성 등 공예촌 조성 시 막대한 사업비가 예상되어 지역 공예인들의 수요와 타 지자체 사례 사업에 효과성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현재 한국전통문화전당에 총 14개 공방이 집적화되어 있으며 향후에는 무형유산원 서편에 무형 유산 복합 문화 시설이 건립될 예정으로 사업 중복성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앞으로 전주 공예인 실태 조사와 타 지역 벤치마킹, 전문가 의견 수렴 등 우리 시 공예 문화 산업에 대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면서 공예촌 조성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