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노승석 의원
제목 교통 대책에 대한 계획에 대해
일시 제81회 제5차 본회의 1991.12.07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의 교통 혼잡이 날로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는데 앞으로 원활한 교통 대책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다면 그에 대한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지역경제국장 신우영
제목 교통 대책에 대한 계획에 대해
일시 제81회 제5차 본회의 1991.12.07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노승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내의 원활한 교통 대책에 대해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의 교통 여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급속한 차량의 증가로 교통 여건이 날로 악화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시에 등록되는 차량 댓수가 35대입니다. 그래서 매월 1천대 정도가 등록되고 연간 1만2천대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는 현재 4만 7천여 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차 질서의 부재로 불법주차로 인한 도로 용량이 날로 감소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타 시에 비하여 전주시의 도로율은 14%로서 서울의 18%, 대전시의 21%에 비하여 도로 기반이 취약합니다. 종합적인 개선 대책으로는 주차 대책, 대중 교통수단의 개선, 저투자 개선사업, 건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두고 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차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주차장은 367개소에 9,223대의 주차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종류별로 분석해 보면 노상 주차장은 44개소에 1,887대를 주차할 수가 있습니다. 노외 주차장은 35개소에 1,122대, 부설 주차장은 288개소에 6,223대를 주차할 수 있습니다.

주차 대책으로는 앞으로 민간부문의 주차 시설 확충을 유도하고 교통사업 특별회계에 의한 주차시설 재원을 확보해서 경우 주차장시설을 확대하고 소통에 지장이 없는 간선도로의 노상 주차장을 지정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내 공한지에 민영주차장을 권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민영 주차장은 지방세 감면을 받도록 되어 있으므로 가능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도심권과 개발지역, 상업지역 중심으로 주차장 정비구역을 지정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대중교통 수단의 개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내버스는 194개 노선에 325대가 2,356회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좌석버스는 3개 노선에 20대가 170회를 운행하고, 일반버스는 191개 노선에 305대가 2,186회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터미널은 시외버스 터미널 1개소, 고속버스 터미널 2개소가 있습니다. 이 대중 교통 수단의 개선 대책에 대하여는 좌석 시내버스의 과감한 증차로 92년도에 30대를 증차해서 택시 승차객 거부 등 이런 지역에 집중적으로 투입하겠습니다. 일반시내버스의 팔달로 운행을 억제하고 신규 증차는 허가를 불허하겠습니다.

92년도에는 24대 205회를 팔달로에서 기린로로 변경 운행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내년에는 시내버스 전용차선제를 운행하겠습니다. 진북 광장에서 팔복동사무소입구까지 약 6km을 운행하여 시내버스의 주행 속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버스 노선을 현재의 팔달로에서 서부우회도로로 조정하겠습니다. 다음은 저투자 개선사업 추진으로 좁은 도로 넓게 쓰기 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백제로, 팔달로 등에 시내버스 대기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내년에 5개소 정도 설치하기 위해서 약 5천만원의 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전한 교통 문화의 정착을 위하여 반상회보, 매스컴 등을 통하여 연중 하겠으며, 예를 들면 차량 난폭 운전, 끼어들기를 자제하고, 교차로에서 질서유지를 하도록 하고, 보행인은 무단 횡단 금지, 좌측 통행 등을 생활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금년에 전주시 교통 기본 계획이 중앙승인 절차를 거쳐 확정되면 보다 더 계획적인 원활한 교통대책 추진이 되게 될 것을 말씀드리며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