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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김영근 의원
제목 시민에 대한 봉사계획에 대해서(보충)
일시 제85회 제2차 본회의 1992.04.17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민에 대한 봉사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92년도 1/4분기가 지났는데 거기에 대한 실정이 없는 것이 의심스럽습니다. 거기에 대한 실적이 나왔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반상석
제목 시민에 대한 봉사계획에 대해서(보충)
일시 제85회 제2차 본회의 1992.04.17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영근 의원께서 보충 질문하신 것에 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봉사행정에 대한 실적을 말씀하셨습니다.

봉사행정은 물량화해서 실적을 산출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중점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일을 정리해 본다면은 생활 민원 해결을 위해서 시내 가로 시설물 등 일제 조사를 해서 정비에 나서고 전 관계 부서가 총동원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차량 등록에 많은 불편이 있던 것을 해소하기 위해서 차량등록관리사업소를 신설하는 절차를 밟는다든가 또한 그동안 아주 어렵던 효자2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효자3동을 분동한다든가 또 동사무실 환경 정비를 일신하기 위해서 4월 30일까지 경진을 붙여서 지금 한창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서 포상도 할 계획이고 이와 같은 일련의 사업을 하고 있고 또 공무원의 교육을 통해서 실천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친절 봉사 100일 운동을 전개해서 기간중 담당별 업무 편람을 작성하도록 하고 직무 연찬을 했으며, 민원담당 공무원의 자질향상을 위해서 또는 직무수행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추진상황이 계수화되는 것은 굳이 집계를 해본다면은 민원실 환경개선에 33개소 각종 민원 편의시설 대기의자 등 42개소 개선, 민원실내 불필요한 시설 및 부착물을 정리한 것이 15건, 그래서 민원 환경정비의 날을 지정해서 운영하므로서 매주 토요일은 근무개시 30분전에 민원실 대청소를 실시하는 것을 이행하고 있고, 또 친절 봉사 자신 혁신을 위해서 민원담당 공무원 친절 봉사 결의대회와 특별정신교육을 기간중 3회를 시산하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해서 실시했습니다.

또한 일과전 친절 봉사 교육을 매일 근무개시 10분전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친철 봉사 향상운동을 위해서 호적신고 민원처리 결과에 대해서는 엽서 통보제를 연중 운영하고 있고 직무 연찬은 주 1회 각 과와 동사무소를 통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근하고 편리한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서 중식시간 교대 근무 반드시 이행, 또 담당업무에 대한 표기를 하는 명찰 패용과 리본 패용을 민원담당 공무원은 연중 하도록 이렇게 조치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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