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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김준완 의원
제목 광주해양도시가스 폭발사고 직후 전주시의 안전점검에 대하여
일시 제86회 제3차 본회의 1992.06.13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광주 해양도시가스 폭발사고 직후 전주시에서도 안전점검을 실시한 걸로 본 의원은 알고 있는데 무엇을 어떻게 점검하였으며 점검결과 문제점은 무엇이며 어떤 안전대책을 강구하였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지역경제국장 신우영
제목 광주해양도시가스 폭발사고 직후 전주시의 안전점검에 대하여
일시 제86회 제3차 본회의 1992.06.13 토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광주의 해양도시가스 폭발사고 직후에 안전 점검은 무엇을 어떻게 하였으며, 점검결과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떤 안전대책을 강구하였느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광주 해양도시가스 폭발사고가 92년 2월 23일 17시 50분에 발생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그 이튿날 92년 2월 24일에 전주 도시가스에 대한 안전점검을 소방서와 관계기관에서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장시설은 35톤이 3기가 있고, 3백톤은 1기가 있는데 합계 405톤의 저장시설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저장탱크에는 살수시설이 있었고, 작동상태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소방장비의 점검결과는 216톤의 저수조가 1개가 있고 그때 당시 209톤 정도의 수위로 96%가 보유되어 있었습니다. 수압 펌프는 호스 2개, 수압포 2개가 있었으며 작동이 가능했었습니다. 소화기는 분말 소화기가 3개, 이산화탄소 3개가 작동이 가능했었습니다. 방호시설에 있어서는 압력 조정시설과 누설 경보시설을 겸한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었고, 상황실도 정상적으로 가동이 됐습니다. 가스 주입시의 안전점검에 있어서는 차량 진입 및 통제 방호벽을 설치해서 정면으로 주입차가 들어오지 않고 측면 주입이 가능하도록 그렇게해서 위험을 방지하고 있었습니다. 인접 시설물을 측정한 결과 78m 거리에 단독가구 2개 가구가 있었고, 아파트는 우아 1차 아파트가 630m, 동신아파트가 1,100m, 럭키 우아가 1,300m 거리에 있었습니다. 전주역은 600m 거리에 있고, 대림교통은 56m 거리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점검결과 전체적인 안정성 문제점은 광주해양도시가스 폭발사고는 진입로가 하향 경사지로 되어 있었습니다. 가스 탱크로리차가 후진 주입으로 안정상 불합리하며 운전기사의 부주의로 인한 충돌사고였습니다. 그러나 전북도시가스는 측면에 주차해서 주입하기 때문에 이와같은 사고는 예상할 수가 없었습니다. 다음 안전대책에 있어서는 전북도시가스 자체안전관리 근무자를 편성 운영하고 자체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평일에는 4개조에 3교대 2명씩 근무하고 휴일에는 5명씩 근무하고 있습니다. 가스안전공사에서도 수시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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