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용철 의원
제목 시설관리공단 조직개편과 관련하여
일시 제386회 제3차 본회의 2021.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지난 2020년 1월 21일 제366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의 관리체계 및 위탁사업의 합리적인 운영에 대한 말씀을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방공기업법 제76조에 따른 지방공단의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조직 관리를 목적으로 지방공기업 인사조직 운영기준에서는 정원이 51명 이상일 경우 본부 설치가 가능하며 정원이 151명 이상이며 이질적인 복수사업을 수행하는 경우 복수 본부 설치가 가능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은 현원이 373명, 1개 본부 10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8년 79명으로 시작되었던 공단의 정원은 4배 이상 증가되었고 수행하는 사업 역시 매우 이질적이고 다양한 사업들로 구성되고 변화하였습니다.
공단 경영을 위한 업무를 제외하고 체육시설·공원 업무·장사시설·쓰레기봉투· 임대아파트·지정게시대 업무, 교통 관련 주차장·견인·이지콜 등 다양한 이질적인 성격의 업무들이 하나의 본부 아래 묶여 있는 실정입니다.
더욱이 작년 말부터 마을버스 사업까지 추가되며 교통 영역 시설공단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물론 업무의 성격이 이질적이라고 하더라도 그 수준이 미미할 경우 분리하는 것만이 효율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주차장이지콜 관련 업무 인원만 공단 인력의 35%에 이르고 있으며 마을버스 운영 등으로 그 규모가 더욱 커진 만큼 시설공단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조직의 재설계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당시 5분발언에서 경영 및 시설 관리 업무를 주축으로 하는 본부와 주차장 및 이지콜, 마을버스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교통서비스 사업본부를 분리하는 2본부제 체제로 개편할 것과 감사실의 독립을 건의하였습니다.
그러나 5분발언 이후 2년 동안 세 차례에 걸친 조직개편이 이루어졌음에도 여전히 이질적인 조직 구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조직개편에도 불구하고 본 의원이 법률에 기반하여 지적한 공단의 비효율적인 조직 구성에 대한 조정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사유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승수
제목 시설관리공단 조직개편과 관련하여
일시 제386회 제3차 본회의 2021.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첫 번째, 시설관리공단 업무가 증가하고 있고 근무 인원수 등을 감안할 때 1본부 체제가 아닌 2본부 체제로 조직 재설계가 필요한데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먼저 시설관리공단 조직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은 2008년 창립 당시에 체육, 환경, 주차시설 등 6개 팀 113명의 직원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1본부 10부 1팀 377명의 직원이 월드컵경기장, 승마장, 이지콜, 마을버스 등 31개 시설장 및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주차장, 이지콜, 마을버스 등 신규업무 확대, 직원 수 증가 등을 감안할 때 2본부 체제로 조직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하신 점에서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시설관리공단에서 조직진단을 통해 요청한 조직개편안에 대해 지방공기업 인사조직운영 기준에 충족하여 전략기획부, 경영지원부, 마을버스운영부 등 5부의 경영본부와 체육관운영부, 월드컵운영부, 수영장 운영부 등 5부의 시설운영본부로 하는 2본부 체제 조직개편안을 지난 2월에 시에서 확정하고 통보한 바 있습니다.
다만 조직개편 실행은 서부권 국민체육센터, 혁신도시다목적체육센터, 마을버스 확대 등 신규 사업의 수탁 시기, 공단 인력 세부조정, 노사협의 등 전반적인 운영상황을 고려하여 추진할 사항으로 현재 2본부 체제로 전환을 위한 준비 단계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빠른 시일 내에 2본부 체제로 조직개편을 실행함으로써 시설관리공단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