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시정질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시정질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용철 의원
제목 조직진단 및 조직개편과 관련하여
일시 제386회 제3차 본회의 2021.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그런데 또 이번 정례회에는 또 한번의 조직개편안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안에는 여러 기구들의 신설·폐지 및 명칭 변경, 이관 등의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안건의 내용 중 본 의원의 이목을 끄는 부분은 현재 신성장경제국에 포함되어 있던 세정과의 기획조정국으로 이관이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보며 본 의원은 전주시 조직개편이 어떤 근거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가 무엇인지 의문을 떨칠 수가 없었습니다.
특정 부서만 제한하여 이관 등의 개편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운영의 합리성과 근거도 부족한 조직개편을 남발하는 전주시의 행정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이 또한 2년 전인 2019년 11월 제365회 정례회 기간에 전주시 조직개편안에 상정된 바 있었습니다. 당시 조직개편안에는 기획조정국 소관이었던 세정과의 신성장국으로 이관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본 의원은 세정과 이관의 부적절성을 지적하였고 그 근거를 질의한 바 있습니다. 본 의원이 질의를 통해 확인한 결과 외부를 통해 객관적으로 조직진단이 이루어진 것은 2006년도가 마지막이었고 그 이후로 객관적인 조직진단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였습니다.
이후 조직개편은 분명한 사유와 명분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지기를 부탁하였고 필요하다면 외부 용역을 통한 조직진단을 진행하기를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진단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번 조직개편을 포함하여 세 번의 조직개편이 더 진행되었습니다.
불과 2년 만에 세정과가 조직개편 이전 체제로 다시 원상복귀 되는 것은 전주시 조직개편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깊은 고민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 아님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전주시장께 묻겠습니다.
금번 조직개편을 포함하여 전주시 조직개편은 어떠한 과정과 근거를 통해 결정되었으며 객관성 있는 조직진단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사유에 대해서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김승수
제목 조직진단 및 조직개편과 관련하여
일시 제386회 제3차 본회의 2021.12.03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두 번째, 금번 조직개편을 포함하여 조직개편이 어떠한 과정과 근거를 통해 결정되었으며 객관성 있는 조직진단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사유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먼저 우리 시 조직개편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매년 행정안전부는 감염병 관리, 아동학대 등 국가 정책사업에 필요한 기준인력과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현안사업에 필요한 기준인력을 연도 말에 배정합니다.
우리 시는 행정안전부로부터 배정받은 기준인력을 활용하여 국가 정책사업과 지역 현안사업 분야에 대응하는 조직은 보강하고 기능이 쇠퇴한 조직은 축소·변경하는 등 효율적인 조직체계 마련을 위하여 조직개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최근 세 번의 조직개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1년 1월에는 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현장 중심의 청소·재활용·공원·녹지 관리 등 도시 환경 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정원도시자원순환본부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21년 7월에는 시민들이 근거리에서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책 읽는 도시 전주 추진에 따라 책 읽는 평생학습 총괄기구인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이 있었습니다.
이번 정례회에 제출된 개편안은 한시기구인 사회연대지원단의 승인 기한 최고 6년이 만료됨에 따라서 부득이 사회연대지원과, 마을공동체과는 신성장경제국에 이관하고 도시재생과 업무와 종합경기장 부지재생 업무, 지역균형 및 디지털그린뉴딜을 총괄하는 도시공간혁신추진단을 한시기구로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심적 스트레스, 우울증, 자살률 증가 등으로 시민 대상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음치유센터를 보건소 내에 신설하는 내용입니다.
다음은 그동안의 조직진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조직개편을 함에 있어 조직진단은 내·외부의 행정수요를 반영하고 시정의 핵심과제 및 중장기 미래 수요를 파악하고자 총 3차례 전 부서 자체 조직진단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매년 기준인력 파악을 위해 관련 부서와 조직부서와의 진단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 조직개편 시에는 자체 직무분석 및 조직진단을 위해 1차 실·국·소별 간담회를 통해 자체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2차 지역 대학 교수 및 행정 대학 전문가와 정책연구원 및 직원 대표들로 구성된 조직개편혁신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조직개편의 전문성 확보와 부서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조직개편을 위해서는 외부 조직진단 용역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적극 공감합니다.
앞으로 전면적 조직개편이나 중·장기 조직점검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체 진단에만 의존하지 않고 외부 용역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조직개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