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시정질문

H 회의록 시정질문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최명철 의원
제목 맑은물 공급에 대하여
일시 제121회 제4차 본회의 1995.12.08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집행부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묻습니다.

첫째,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집행부에서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줄은 압니다. 좀더 깨끗하고 전주시민의 건강을 위하여 그 일환으로 노후 급수관 노후배수관을 많은 인원과 비용을 투자해서 교체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의원은 2가지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맑은 물 공급사업은 구호행정에 그치지 않는가 하는 우려를 금할 수가 없습니다.

전라북도 중기계획에 의하면 임실군에 축산단지 조성을 한다는 발표를 접하고 축산단지 조성도 중요한 일이지만 임실군은 대부분 상수원 확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실군에 축산단지를 조성한다는 것은 전주권 식수오염이 자명한 일인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부시장님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옥정호에 있는 양식장입니다. 섬진강 광역상수도 수수사업에 있어 현재 섬진강 다목적댐 즉 옥정호에는 양식장 시설면적으로 20여명의 양식업자가 약 200조 가량 1조는 100㎡즉 수면 위 20,000㎡의 양식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96년 7월 이후에도 남아 있는 면적입니다.

이 가두리 양식장은 여름 성수기에는 1일 약 20톤 이상 연간 약 2,000톤 이상의 사료가 투여되고 있으며 사료유실과 어류의 배설물로 인해 수질오염이 우려되면서 자체정화능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곧 전주시 맑은 물 공급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이에 대하여 관계 시·군과 양식업자와 협의하여 적정한 보상을 해주고 양식장을 철거할 용의는 없는가 묻고 싶습니다.

물론 '98년이면 계약일자가 만료된다고 하나 향후 2년동안 우리는 비린내나고 오염된 물을 마셔야 되는 현실을 맞이하게 됩니다. 본의원이 파악한 바로는 맑은 물 공급사업에 엄청난 인력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데 그 양식장은 7∼8억원 미만이면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전주시민의 건강과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이점을 해결할 수 있는 용의가 있는지 강력히 묻고 싶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 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최길선
제목 맑은물 공급에 대하여
일시 제121회 제4차 본회의 1995.12.08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섬진강 수질관리면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섬진강 광역상수도를 추진하는 것은 전주권 광역상수도 통수지연에 따른 급수난 해소를 위해서 섬진강 광역상수도 4만톤을 수수해와서 부족용수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건설교통부의 배관공사와 양수시설에 이어서 전주시에서 관을 연결하는 공사로써 800㎜관 7,260m를 112억5,900만원을 투자해 가지고 '96년 1월부터 6월말까지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원인 섬진강 주변에 첫째로 임실군의 죽산단지 조성에 대해서 수자원공사에 통제해 가지고 상수도 보호구역관리 철저를 촉구하겠습니다.

둘째로 가두리양식장 면허건에 대해서는 '80년대말 농어촌수익사업으로 담수양식사업을 국가적으로 추진을 했었는데 섬진강 에도 가두리 양식장을 설치했었는데 현재도 17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면허기간완료와 '96년도말까지 4개소, '97년도말까지 11개소, '9년도까지 2개소가 되어서 완전히 처리가 되겠습니다.

기간 만료시에는 그 이후에 면허기간연장등 일체 수자원공사측에서는 불허할 방침임을 들었기 때문에 그대로 보고를 드립니다.

또한 섬진강 광역상수도로는 현재 정읍시와 김제시, 부안군등에 상수도를 현재공급하고 있고 금년 하반기부터는 전주시에서 그 일부를 공급받았습니다마는 가두리양식장의 철거를 일시에 수거하여 철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수자원을 공급하는 수자원공사에게 건의 처리토록 요구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