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용식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187회 제4차 본회의 2002.03.22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저는 우아2동 출신 전주시의회 행정위원장 김용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62만 시민 여러분! 평소에도 전주시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격려를 아끼지 않는 이원식 의장님, 그리고 생업 활동을 하면서도 의정활동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이 열성을 다하고 있는 동료의원 여러분!
어느덧 6대 의회의 임기도 3개월 남겨놓고 있어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되돌아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제 남은 임기동안 무엇이 시민을 위하고 시 발전을 위하는 것인지 다시한 번 새로운 각오를 다져봅니다.
이번 5일간의 짧은 회기중에도 불구하고 시정질문 준비를 위해서 밤낮으로 많은 노력을 하신 의원님들에게 다시한 번 이 자리를 빌어 경의를 표합니다. 알다시피 우리 시의회는 시민을 위해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민이 원하고 주민이 원하는 것은 어떤 어려움과 난관이 있더라도 그 해소를 위해서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시민이 불편하고 특히 우리 지역 주민이 다수가 불편한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하여 두 가지를 발언하고자 감히 단상에 나왔습니다.
첫째, 우아2동 우정신세계 아파트 진입로 문제입니다.
우정신세계 아파트는 총 729세대 3천여명이 살고있는 대단위 아파트입니다. 그런데 교통소통 원활을 위해서 전주역에서 남원으로 가는 4차선 도로인 산정철교앞 사거리에 지하차도를 개설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지하차도가 개설되기전에는 사거리에 설치되어 있는 신호등에 의하여 차량들이 잠시 정차하였다가 진행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었는데 지금은 지하차도를 통해 빠른 속도로 각종 차량들이 질주하고 있으며, 지하차도 개설로 인하여 도로폭이 좁아져 아파트에 진입하거나 진출할때 사고 위험이 매우 높다는 교통안전 문제 전문가들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여론입니다.
이 지하차도는 우리 전주시에서 지난해 95억을 투자하여 개설하였습니다. 이 지하차도는 동부순환도로를 연결하는 차도로 전북도민은 물론 63만 전주시민을 위해 설치했다는 것은 전북도민이나 전주시민은 다 알고 계실것입니다. 물론 시 당국에서도 진입로 문제 확장 시설 개설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부지 확보에 따른 어려움때문에 지금까지 답보 상태에 있다는 것도 본 의원은 잘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아파트 주민의 민원의 건은 사람의 귀한 목숨과 관련이 있어 더이상 방치하거나 방관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에 다시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제안으로는 안덕교에서 우정신세계 아파트까지 아중 천변쪽으로 기존의 1차선을 포함하여 2차선 정도의 진입로 확장 개설을 적극 검토하여 이곳 주민들의 불안을 하루빨리 해소시켜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 26번 국도의 전주, 진안 산정동 소재 태평양 주유소 앞 중앙 설치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6번 국도는 전주시 우아2동 관내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97년 유니버시아드 대회 개최를 위하여 당초에 2차선 도로를 4차선으로 차량들이 달리기 좋게 확포장하였습니다. 그러나 과속으로 달리는만큼 대형사고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정철교를 지나 태평양 주유소 앞 지점은 지난 2001년 한해동안 5명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금년 또한 벌써 2명이 사망하는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이 모두가 중앙분리대를 넘어서 발생된 사고입니다. 특히, 7건의 교통사고는 이 동일 지점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이 곳에 시급히 중앙분리대를 가설해야 합니다. 같은 국도라도 우리 관내를 벗어난 완주군 관내를 보면 전주-소양간, 전주-상관간, 전주-금구간 도로를 보면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완주군보다는 우리시가 재정도 탄탄하다고 느껴왔습니다. 지금까지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정책을 입안하는 자가 그 지역에 살았다면은 지금까지는 방관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도로구조물 때문에 발생되는 사고로 인해 귀한 목숨을 잃는다면 이것은 누구의 책임입니까? 전주시는 조속한 시일내에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더이상 선량한 시민들이 피해를 입지않도록 해야 할 책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