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철 의원, 전주 아중지구 활성화와 아중호수 관광명소화를 위한 제언
일시 제347회 제1차 본회의 2018.02.01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위원회 소속 김윤철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침체된 아중지구의 활성화를 위해 아중호수의 지리적 환경과 가치를 살리고 한옥마을에 이어 명실공히 전주의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한 장기적인 플랜과 노력이 필요함을 역설하고자 합니다.
기린봉 자락에 위치한 아중호수는 1961년 농업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축조된 인교저수지의 다른 이름으로서 농어촌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농업기반시설입니다.
점차 전주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는 아중호수를 어떻게 관광명소로 만들고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역사와 생태가 어우러진 장소로 그 가치를 살릴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아야 할 때입니다.
낙후된 동부권 활성화를 기대하며 지난 2015년 농어촌공사와 MOU를 체결하고 아중호수 주변 생태공원 조성을 위한 실시설계용역을 마쳤고, 이에 따라 아중호수가 지니는 상징성과 문화·생태적 특성 그리고 시민 및 관광객들의 접근성 등을 고려한 기본구상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는 2016년 4월부터 2018년까지 3년 동안 총 50억 원을 들여 시작한 아중호수 생태공원 조성사업으로서 아중호수 주변을 수상 산책로와 연계하여 상류지역에 자연 친화적인 생태공원을 만들기 위한 플랜이었습니다. 당초 생태 산책로를 조성하고 소통광장과 가족숲, 화장실, 주차장, 출렁다리, 광장 등을 갖춘 생태공원을 조성한다고 밝혔지만 도시계획시설 사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최근 생태공원을 생태마당으로 변경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시가지에 밀려 침체되고 있는 아중지구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추진해왔던 정책들을 살펴보더라도 정작 상권 활성화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크게 달라진 게 없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아중호수를 전주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명소로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아중지구 및 아중호수 주변 활성화를 위해서 생태관광지로서 대표할 만한 조형물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중호수가 우리 지역의 명소이나 외지에서 오는 사람들은 찾아오기가 힘든 상황이며 아중역 맞은편 복개주차장 주변으로 아중호수 홍보를 위한 조형물을 설치한다면 이 지역을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둘째, 전주역과 한옥마을을 연계하는 명품버스 운행코스에 아중지구를 경유하도록 노선을 신설하여 상권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만 합니다. 동물원에서 치명자산까지 새로운 노선으로 거듭난 전주 명품버스 1000번은 보다 특색 있고 테마가 있는 전주 여행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5년 덕진구 지혜의 원탁에서 건의되었던 명품버스 운행코스에 아중지구를 경유하는 노선을 신설해 달라는 시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기에 마땅히 개선 검토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셋째, 동부권 지역 우아사거리 근처나 호수 주변에 관광객을 위한 대형 공영주차장 조성이 필요합니다. 전주시는 한옥마을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성동 일원에 동남부권 공영주차장을 확보했지만, 이는 근본적인 주차 해결 정책은 아니기에 전주시로 들어오는 주요 거점인 동부권 주변에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여 아중지역의 침제된 상권도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넷째, 아름다운 수변을 유지하기 위한 환경개선과 안전에 있어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아중호수는 기린봉 자락에 둘레길, 상권이 연합되어 있는 곳으로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화장실과 수중 쓰레기 문제 해결이 급선무이며, '자살 장소'라는 오명을 얻고 있는 것에 대한 적절한 대책으로써 난간 높이를 높이거나 다리 안팎에 철망이나 그물망을 설치하고 감시 요원을 늘리거나 SOS 생명의 전화 추가 설치 등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여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중호수 주변으로 새로운 볼거리와 체험활동은 물론 자연 친화적인 경관 콘텐츠를 개발하여 추억의 장소로 자리매김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전주의 대표적인 아중호수가 자연 친화적인 관광명소로 발돋움하고, 아름다운 호수로 재발견되어 시민들의 안락한 휴식처로 자리 잡고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