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순정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순정 의원, 전주시 노인회관 이전·신축을 촉구한다!
일시 제346회 제4차 본회의 2017.12.20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경제위원회 김순정 의원입니다.
김승수 시장님과 19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경의를 표합니다.
요즘 흔히 인구절벽이라는 말들을 많이 접하곤 합니다. 이제 우려가 아닌 현실로 다가온 인구문제는 크게 출산장려정책과 노인정책으로 구분해서 접근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전주시를 비롯한 우리나라 많은 지자체에서는 그동안 출산장려, 인구 유입 등 각종 시책추진과 이에 따른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별반 효과는 없었던 것이 현실입니다. 즉 한정된 인구의 정체는 없었던 것이 각종 출산장려 시책과 더불어 지역별로의 인구유입 시책의 경쟁으로도 뾰족한 묘안이 나올 수 없는 현실이 본 의원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100세 시대 도래라는 표현이 어색지 않을 정도로 우리 사회의 노인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출 수 있는 노인 복지에 대한 많은 관심과 다양한 시책추진이 요구되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동별 경로당은 소규모로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주로 모여 담소도 나누고, TV도 보고 음식도 나누며 그분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는 있지만, 실질적인 문화생활 혹은 여가생활을 하기에는 부족한 공간시설입니다.
본 의원은 경로당의 활용을 위한 노인복지 업무의 다양한 사업들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며, 현실에 맞는 지역별 노인회의 네트워크 구성 등 다양한 어르신 활동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는 허브 공간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현재 하고 있는 곳이 바로 대한노인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총 589개소 경로당을 관리하고 맞춤형 노인복지 서비스 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지속하고 있는 현실에서 당장의 프로그램 지원사업, 경로당공동체 지원사업 등을 확대 지원하는 방안도 조심스럽게 고려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은 전주시 노인회관의 이전·신축 사업의 추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008년도에 건립된 현 전주시 노인회관은 전주시 완산구 안행로 73에 위치하고 있으며 1층은 강당과 노인회사무실, 2층은 노인취업지원센터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현 노인회관 건물의 주된 활용 기능은 전주시 노인취업지원센터이며 어르신들의 표현을 빗대자면 소위 더부살이하듯 건물 공간 배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보시는 사진 자료와 같이 교통여건이 매우 열악합니다.
주차시설은 협소하고 각종 2차선 굴곡진 코너에 위치해 있어서 각종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많은 어르신들은 솔직히 자기 자가용으로만 노인회관의 이용이 가능하며,
대중교통 이용도 매우 어려운 현실입니다.
매년마다 진행되는 노인대학 운영도 이러한 지리적 접근성이 낮아서 많은 애로점이 발생되고 있으며, 번번한 강당의 활용 폭도 매우 낮고,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도 한계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본 의원은 이에 전주시 노인회관의 신축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전주시 65세 이상 어르신 수가 약 8만 2000명을 상회하는 현실에서 589개소 경로당 이용 어르신과 더불어 노인회 2만 9000명의 회원 수를 감안할 때,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적정한 규모의 주차장 및 부대시설 등이 갖춰진 이전·신축 계획은 매우 시급한 전주시 노인 정책의 현안사업이 아닌가 본 의원은 확신하는 바입니다.
더불어 노인회관 이전·신축 계획이 진행된다면 다목적 노인회관으로 건립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현재 노인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노인대학 운영, 경로당공동체 활동 운영, 노인 사회활동, 재능나눔 활동, 자원봉사클럽 활성화, 아동 지킴이 사업 등은 준비 과정이나 지원강사 육성 및 교육 장소, 다양한 분야별 회의 장소 등이 필요하고 각종 문화예술 체험공간 등 종합복지관에 준하는 시설공간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노인회관 이전 사업의 추진을 강력히 주장하며 모쪼록 전주시 노인회관 이전·신축 사업을 촉구하는데 본 의원이 출발점이 되어서 공론화될 수 있으면 합니다. 특별히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노인을 위하는 그런 마음으로 다시 한번 전주시 노인회관 이전 신축 사업을 강력히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