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기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기동 의원,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에 관한 제언
일시 제345회 제2차 본회의 2017.10.19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완산동·중화산1·2동 출신 이기동 의원입니다.
최근 여러 언론매체 등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키워드는 단연코 4차 산업혁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4차 산업혁명은 지난해 10월 세계경제포럼인 다보스포럼에서 최초 제시된 개념으로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을 주도로 하여 산업 간 융복합화를 통해 지능적인 사회로 변화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역시 현재 미래산업 생태계 구축이라는 목표로 전주시 신성장산업 육성 종합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관련 추진 실무 TF팀을 꾸려서 드론 산업, 사물인터넷, ICT 융복합산업 등 8개 분야와 드론레저스포츠 산업 육성, 스마트시티 구축, AR/VR 전통문화 체험공간 구현 등 14개 단위과제와 34개의 세부계획을 마련해 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전주시가 중점산업으로 제시한 단위과제 및 세부 추진계획이 혹여 단기간 성과목표에 치중하고 있지 않은지 본 의원은 걱정부터 앞서고 있습니다. 좀 더 명확한 시장성 및 성장 가능성, 범국가적 트렌드의 냉철한 분석은 뒤로한 채 그간 우리가 준비해 왔던 하부 기관 사업들의 범위 확장에 불과한 듯합니다.
더욱이 3D 프린팅 산업, 탄소 산업, 농생명 산업, 신재생에너지 산업 역시 기존 기반 조성 전략과 연계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물론 일정 부분 본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도 있지만 정부와 전라북도, 타 지역 틈바구니에서 험난한 길을 가고 있는 전주시의 신성장산업의 현주소를 볼 때 단순 선점 관점으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분명 주목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4차 혁명의 물결을 선점할 수 있는 전주시만의 선제 대응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선, 4차 산업의 생태 기반조성에 주력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기반조성의 기초이자 핵심은 전문 연구 인력 확보 및 계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핵심 연구 분야의 국가공모사업 또는 프로젝트형 전문 연구인력 지원 사업을 통해 신성장 분야에 유능한 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성장 사업 육성의 동력이 될 연구기관과 S/W·IT 분야의 전문학교를 유치하는 등 다각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서 전략적 기반조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한 신성장산업 산학협력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이미 추진 중이거나 주력화하고 있는 드론 사업, 3D 프린팅 사업, AR/VR 기술이 포함된 ICT 융복합 사업, 스마트 팜 사업 등은 지역 내 R&D 체계 구축 없이는 그 경쟁력을 담보하지 못함이 분명하기에 전주시와 지역 대학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간 미온적이고 보여주기 식 산학협력이 아닌 신성장산업 육성의 기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전주시가 주도되는 산학협력 사업 추진이 필수적이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체 투자지원까지도 이끌어 낼 수 있는 산·학·연·관 연계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마련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셋째, 4차 산업 그리고 신성장산업의 핵심이 될 에너지 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개발 사업에 주목하고 집중하는 노력 또한 필요합니다. 현재 주력하고 있는 드론사업이나 앞으로 추진될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핵심은 바로 에너지 저장장치를 어떻게 구축해 나가야 하는지가 관건입니다.
즉, IT 분야의 핵심인 에너지 저장장치 산업은 에너지를 창조하는 핵심 플랫폼이 될 것이 자명하며, 이를 위한 전주시의 선도적 접근은 미래형 신성장산업 육성의 균형 있는 투자 산업의 고도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우리에게 4차 산업은 그 첫걸음마를 내딛는 것에 불과합니다.
무리한 단위사업의 추진보다는 세심한 분석과 준비를 통한 우선순위를 선점하는 노력이 핵심이라는 것을 다시금 강조하며 발언을 갈음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